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간조선 로고

상단주메뉴

  •  
  • kakao 플러스친구facebooktwiteryoutube
  • 검색
  1. e-칼럼
  2. 달리는 의사 이동윤의 백세시대 백세건강

달리는 주자가 걷는 보행자보다 심폐기능이 더 좋다

이동윤  이동윤외과의원장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유산소운동은 체중을 조절하고 심장과 폐를 포함한 여러 장기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유산소운동은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는 운동이므로 운동 근육들이 제 기능을 잘 할 수 있도록 심장이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달리는 주자는 심장이 혈액을 방출하는 능력, 즉 심박출량이 걷는 사람에 비해 훨등하게 뛰어난다. 왜 이것이 중요할까?" 입니다.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유산소운동은 체중을 조절하고 심장과 폐를 포함한 여러 장기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유산소운동은 산소를 이용해서 하는 운동이라는 의미다. 심장이 하는 가장 주된 역할은 신체 이곳저곳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일이다. 


유산소운동은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는 운동이므로 심장이 제 기능을 잘 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일을 한다. 숨이 차고 심장이 빨리 뛰는 유산소운동을 하루 30분씩 주 5일 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운동량이다.


달리기를 하는 사람과 걷는 사람 사이에 가장 크게 차이가 나는 신체 기관이 어디일까? 그곳이 신체 활동이나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곳은 바로 심장과 폐, 그리고 전신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혈관을 모두 포함하는 심폐기관이다.


달리는 주자는 심장이 혈액을 방출하는 능력, 즉 심박출량이 걷는 사람에 비해 훨등하게 뛰어난다. 왜 이것이 중요할까? 근육 세포에서 운동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산소를 공급하는 능력이 심박출량의 크기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달리는 사람들도 적절한 운동 시간을 낼 수 없을 때는 최소 10분간의 고강도 달리기를 해도 충분하지만, 최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운동 시간과 양은 없다. 자신의 체력과 몸 상태를 기준으로 충분히 숨이 가쁘고 땀이 날 정도로 운동하면 건강관리에 충분히 도움이 된다.


유산소운동은 심장 강화 운동이라고도 불린다. 땀이 흐를 정도로 유산소운동을 하면 심장박동수가 올라가고 심근이 발달하면서 심장 기능이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달리지 않더라도 숨이 찰 정도로 빨리 걷는 것으로도 이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런 정도라는 의미는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 또는 유지 관리하고 일부 암의 위험률을 떨어뜨리는 심장병 예방 효과도 유발할 수 있는 수준이다. 그렇다고 유산소운동만 심장강화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형태의 운동이든 건강한 식이요법과 함께 병행하면 된다.


운동에너지 생산에 사용되는 산소를 근육까지 운반하는 능력은 심징이 혈액을 방출하는 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한 번에 방출하는 혈액량이 많을수록 근육에 운반되는 산소의 양고 생산되는 운동 에너지의 양도 증가하게 된다. 


최대 심장박출량은 최대 심장박동수와 1회 최대박출량에 직접적으로 달려 있다. 주로 1회 최대박출량이 운동능력을 결정한다. 최대 심장박출량은 연령으로 결정되고, 1회 최대박출량은 몸의 상태에 따라 달리지므로 체력상태가 좋으면 운동능력도 좋아진다. 


운동을 하면 인체는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고, 이것을 맞추기 위해 심장은 더 많이 박동하여 많은 혈액을 방출하고, 이렇게 심장박동수가 많아지면서 심장근육이 더욱 튼튼해지고 수축력도 강해지고, 주행거리와 속도가 늘어남에 따라 심장의 혈액방출 능력도 더욱 강해진다. 


심폐기능은 최대심장박동수보다 1회박출량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나이들면서 최대심장박동수가 감소하더라도 운동하는 60대가 달리지 않는 20대보다 수행능력이 더 뛰어나고, 달리기하는 주자가 걷는 사람보댜 심폐기능이 더 뛰어날 수밖에 없다. 


입력 : 2020.02.11 | 조회 : 582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진

달리는 의사 이동윤의 백세시대 백세건강

이동윤외과의원장
   (http://isineclinic.com)
   
   대한외과의사회 고문
   (http://www.koreansurgeons.or.kr)
   
   (사)소아암환우돕기 마라톤대회조직위원장
   -소아암환우돕기 서울시민마라톤대회장(http://soaam.runningdr.co.kr)
   -소아암환우돕기 행복트레일런축제장
   (http://happytrailrun.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