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가 지난 4월 14일 오전 국민의당 마포구 당사에서 당선자 이름이 적힌 선거상황판 앞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photo 뉴시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가 지난 4월 14일 오전 국민의당 마포구 당사에서 당선자 이름이 적힌 선거상황판 앞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photo 뉴시스

4·13 총선 전, 대표적 친노(親盧)인 유시민 전 장관은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 창당을 “안철수의 혁명적 패배주의”라고 규정했다. 그는 바둑 격언인 ‘아생연후살타(我生然後殺他)’를 예로 들었다. ‘내가 두 집을 확보해서 일단 살아남고, 그 다음에 상대방을 공격한다’는 의미다. 유씨는 “안철수는 중원에 있는 집을 모두 내주고, 귀퉁이에 두 집을 지었다”고 했다. 하수(下手)라는 것이다. 여기서 귀퉁이는 호남, 중원은 서울과 수도권을 뜻한다.

한 달 전만 해도 국민의당은 잿빛 전망뿐이었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원내교섭단체(20석)를 겨우 넘길 것으로 내다봤다. 전체 28석인 호남평야에서 절반(14석)의 반타작도 풍작이라고 했다. 안철수 대표의 지역구(서울 노원병)에다 비례대표 6석을 보태는 선에서 얼추 교섭단체를 맞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귀퉁이’가 ‘중원’을 밀어내는 호남 역전(逆戰)현상이 한 달 사이 급박하게 전개됐다. 4월 들어 국민의당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지역구 18~20석, 비례대표 10~12석을 확보해 30~32석, 최대 40석까지 가능할 것이란 전보(電報)가 타진되기에 이르렀다.

총선 결과, 국민의당은 호남 28개 지역구 가운데 무려 23곳에서 1위를 차지했다. 호남의 심장부 광주에서 국민의당이 8석 모두를 거둬 갔다. 더민주는 호남에서 단 3곳에서만 1위에 그쳤다. 친노가 ‘귀퉁이’라고 부르던 호남에서 한 달 사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기자와 전화통화한 광주의 한 구의원은 이런 분위기를 전했다.

“광주에 권은희(광주 광산구을)와 윤장현(광주시장)을 안철수가 공천할 때 호남의 반응은 어땠나? 이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더민주는 더 심했다. 민심과 배리된 최진(광주 동남구갑), 정준호(광주 북구갑)를 꽂았다. 국보위 출신 김종인이 호남에 내려오자 ‘(더민주는) 우리 당이 아니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이 점점 ‘호남을 문재인이 싫어하는 게 아니라, 문재인이 호남을 싫어한다더라’는 얘기가 돌았다.”

흥미로운 점은 4·13 총선 직전 호남의 들끓는 여론 속에 ‘친노 영남패권’의 극복과 ‘호남 정치’의 복원이란 말이 슬슬 회자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천정배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국민의당이 ‘호남 자민련’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비관론에 대해 “호남당이면 어떤가. 호남에서 개혁적인 정당이 싹쓸이했다는 것이 뭐가 잘못된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호남의 민심이반을 걱정한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는 ‘중원’을 마다하고 호남을 찾았다. 4월 8일과 9일, 11일과 12일 ‘귀퉁이’(호남) 달래기에 나선 것이다. DJ(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 김홍걸씨(더민주 국민통합위원장)와 동행한 문재인 전 대표는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무릎을 꿇었고, 전북대 앞에서 다시 무릎을 꿇고 큰절을 올렸다.

그는 “광주시민들께서 다시 한 번 손을 잡아주시길 간절하게 호소 드리는 심정으로 참배했다”고 밝혔다. 심지어 충장로에서 ‘광주시민들께 드리는 글’을 통해 “저에 대한 지지를 거두시겠다면 저는 미련 없이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겠다”는 정계은퇴 승부수를 던졌다. 4·13 총선 결과, 더민주는 선전했으나 문재인은 정치적 기로에 서게 됐다.

호남은 한(恨)의 고장이다. 한국 현대사의 참혹한 원형(原形)인 광주 5·18민주화운동은 물론, 산업화 과정에서도 경부축이 중심이 되면서 호남의 박탈감은 커질 수밖에 없었다.

호남의 위기의식은 역대 선거에서 싹쓸이라는 몰표행태로 전략적 선택을 해왔다. 대표적으로 1997년 15대 대선에서 김대중에 대한 경의적인 몰표로 확인된다. 당시 대선에서 김대중의 호남 득표율은 94.7%(광주 97.3%, 전남 92.3%, 전북 94.6%)였다. 호남은 2002년 16대 대선에서도 노무현에게 표를 몰아주었다. 노무현의 호남 득표율은 93.4%(광주 95.2%, 전남 93.4%, 전북 91.6%)였다.

호남이 국민의당에 몰표를 던진 까닭?

지난 4월 8일 광주를 찾은 문재인 전 대표가 김홍걸 공동선대위장과 함께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헌화·분향하고 무릎을 꿇고 있다. ⓒphoto 김영근 조선일보 기자
지난 4월 8일 광주를 찾은 문재인 전 대표가 김홍걸 공동선대위장과 함께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헌화·분향하고 무릎을 꿇고 있다. ⓒphoto 김영근 조선일보 기자

호남은 선거 때마다 몰표로 집단응집력을 보여왔다. 그러나 맹목적 지지가 아니었다. 지역주의적 성향과 정당일체감(party identification)이 일치했을 경우에만 표를 몰아주었다. 일체감이 없다면 가차 없이 등을 돌렸다. 호남은 93.4%란 몰표로 ‘영남정치인’ 노무현을 대통령으로 만들었지만 2006년 제4대 지방선거에서 호남은 노 대통령이 창당한 열린우리당을 외면했다.

당시 광주시장에 열린우리당 조영택 대신 민주당 박광태를, 전남지사에 열린우리당 서범석 대신 민주당 박준영을 택했다. 다만 전북지사만 열린우리당 김완주가 당선됐다. 기초단체장 선거도 마찬가지였다. 광주 5개 구청장 모두를 열린우리당이 아닌 민주당이 쓸어갔다. 전남 역시 22개 시·군 단체장을 민주당(11곳)과 무소속(6곳)이 거머쥐었다. 전북에서만15개 시·군·구 단체장 중 열린우리당이 6곳, 민주당이 5곳, 무소속이 4곳을 나누어 가졌다.

당시 호남의 투표행태는 노무현과 친노(親盧)에 대한 반감 때문이었다. 노 대통령이 2003년 “망국적 지역주의를 깨겠다”며 열린우리당을 창당하면서 공고했던 친노와 호남의 밀월관계에 금이 가기 시작한 것이다. 그때부터 호남은 노무현과 친노, 열린우리당을 경원시하며 외면했다.

하지만 호남은 2012년 18대 대선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을 압도적으로 지지했다. 문재인이 호남에서 받은 득표율은 89.2%(광주 91.97%, 전북 86.3%, 전남 89.3%)였다. 호남이 외면했던 ‘제2의 노무현’ 문재인을 지지한 이유는 간단했다. 다른 대안이 없었기 때문이다.

4·13 총선에서 호남은 다시 전략적 선택을 타진했다. 이번에는 대안이 있었다. 친노와 문재인의 더민주가 아닌, 안철수의 국민의당을 택했다. 호남의 유권자들이 제1야당인 더민주를 내팽개친 이유 중 하나는 노무현에게 경험한 ‘영남 친노’에 대한 의구심 때문이었다.

서남대 김욱 교수는 저서 ‘아주 낯선 상식’(개마고원·2015)에서 호남의 핍박과 차별을 부추기는 이면에 영남 패권주의가 도사리고 있고, 친노 세력이 숨어 있다고 규정했다. ‘영남 패권주의’란 한국을 지배하는 세력이 영남이어야 한다는 정치공학적 사고를 의미한다.

김 교수는 ‘영남 친노’(노무현·문재인)에 대해, “겉으론 영남 패권주의에 맞서는 척하지만 ‘은폐된 투항적 영남 패권주의자’들”이라고 했다. “득표력 있는 영남 후보를 호남 몰표로 뒷받침하고, 그렇게 당선된 영남 대통령은 ‘민주성지’ 호남의 정신적 양해 속에 세속적인 영남을 물질적으로 유혹해 지역주의를 타파하자는 식”이라는 것이다.

기자와 통화한 광주시 구의원은 이런 말을 했다.

“시쳇말로 호남은 노비보다 못하다. 노비는 끼니는 챙겨주고 일을 부리지만 친노들은 선거 때만 굽실대고 선거가 끝나면 호남의 차별을 외면한다. 호남홀대론을 얘기하면 친노는 지역주의자라고 몰아세운다. 호남과 친노는 결코 같이 갈 수 없다.”

다시 김욱 교수의 주장이다.

“김대중은 ‘영남 패권주의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1997년 반영남 패권주의 지역연대인 DJP 연대를 통해 집권했다. 반면에 노무현은 ‘영남 패권주의가 없다’는 것을 전제로 호남을 바탕으로 영남의 표를 확장시켜 당선되기를 원했다. 당선 후 김대중은 자신의 약한 지역적 지지기반을 보완하기 위해 민주당을 기반으로 영남에 많은 정치적 지분을 할애했다. 반면 노무현은 자신을 공천해준 민주당의 법통을 끊고 열린우리당을 창당, 영남의 지지를 받으려 했다.”

“호남 소외론이 무슨 소리를 해도…”

그런데 호남이 주장하는 친노의 호남 차별은 사실일까. 심지어 친노 세력이 호남에 적대적이었을까. 문재인 전 대표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4월 8~9일, 11~12일 호남을 찾아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냈다. 노무현 정부 때 총리와 장관, 4대 권력기관장 등 106명 가운데 호남 출신 인사가 29%(31명)로 역대 정부 중 가장 많았다는 것이다. 또 호남고속철도 조기 착공, 여수엑스포 유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한국전력공사 호남 이전 등 호남에서 추진된 국토균형발전 사업을 끄집어냈다.

그러나 반응은 싸늘했다. 국민의당 천정배 공동대표는 “그동안 친노·친문 패권 세력은 우리 호남에서 표만 가져가고 대우해주지 않았다”며 “더민주 후보를 찍으면 앞으로 호남이 패권당의 하청업자 노릇을 하게 될 것”이라고 호남 홀대론을 거듭 주장했다.

왜 호남은 홀대받았다는 느낌을 받는 것일까. 일부 호남 인사들은 노무현 대통령이 2003년 8월 19일 ‘대구·경북 지역 언론인과의 만남’에서 한 발언을 문제 삼는다. 당시 노 대통령은 “지역(호남)차별보다 균형발전이란 관점에서 낙후지역을 지원하겠다”며 호남 홀대론을 일축했다. 당시 노 대통령 발언이다.

“지역문제를 고려해 특별히, 특별한 정책을 시행하지 않는 것이 저는 지역문제의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 지역소외감이라든지, 지역갈등이라든지, 지역감정이라든지 이것 다 정치인이 만들어낸 허구이다. 분명히 제가 말씀드리겠다. (중략) 30년 동안에 대구 경북이 살이 찐 부자가 됐으면 얼마나 부자가 되었나? 그때 대구 경북이 덕 많이 봤나? (중략) 소외, 푸대접 이것 백년 해봤자, 그 지역에 새로운 희망은 생기지 않는다. 단언한다. 지금도 제가 민주당인데도 호남에서 호남 푸대접론 계속 얘기하고 있는데 푸대접론 백 번 얘기해도 노무현이는 돈 십원 더 줄 돈이 없다. (중략) 호남 소외론이 아무리 무슨 소리를 해도 저는 거기에 귀를 기울일 생각이 없다.”

호남 입장에서는 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을 용납할 수 없었다. 호남은 누가 뭐래도 노무현과 친노 등장의 든든한 배후지였다. 만약 호남이 지지를 거두었다면 친노는 자립이 불가능했다. 2002년 3월 16일 당시 노무현이 광주 국민참여 경선에서 1등을 차지하자 “광주의 결정이 민주당의 결정”이라 환호하던 이들이 친노였다.

지난 1월 21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의당 광주시당 창당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계파패권’을 무너트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은희 의원, 한상진 창당 준비위원장, 안철수 공동대표, 조정관 광주시당 준비단장.
지난 1월 21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의당 광주시당 창당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계파패권’을 무너트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은희 의원, 한상진 창당 준비위원장, 안철수 공동대표, 조정관 광주시당 준비단장.

“유권자의 80~85%는 反친노”

호남은 배신감을 느끼기 시작했다. 지역평등시민연대 주동식 대표는 “호남과 친노의 관계는 매우 기형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게 무슨 말일까.

‘호남과 친노’(장수하늘소·2016)를 펴낸 주 대표는 “호남은 친노의 가장 막강한 지원 세력인데도 호남이 이들의 눈치를 봐왔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영남 패권이 반세기 이상에 걸쳐 호남을 악마화하고 고립시켜 온 결과, 호남인의 뇌리에 공포가 새겨졌다. 친노는 호남의 공포를 야비하게 이용한다. ‘너희들 전국에서 왕따지? 우리까지 너희를 외면하면 너희는 완전히 고립되는 거야. 그러니 우리말 고분고분 들어.’ 이것이 친노 세력이 호남에 줄기차게 전파하는 메시지의 알파와 오메가다.”

심지어 호남 정치인들은 “친노가 반호남, 반김대중 정서를 근간으로 정치를 해왔다”고 주장한다. “당내 개혁을 빌미로 호남의 민주화세력에 구태·지역토호·부패 이미지를 덧씌워 주도권을 탈취했다”는 것이다. 여기에 극좌(極左)로 기운 친노 핵심의 이념적 편향도 한몫했다.

결국 4·13 총선에서 호남은 더민주를 심판했다. 사실 국보위 출신의 김종인과 더민주에 호남은 정당일체감을 느낄 수 없었다. 그런데도 더민주는 공천과정에서 친노·친문 패권을 더욱 공고화했다. 낙천된 친노 인사들은 주로 정세균계 범친노 다선(이미경·전병헌·오영식)이거나 운동권 출신 강경파(정청래·김현·임수경)뿐이었다. 호남은 싹쓸이라는 집단적 결속으로 국민의당에 힘을 실어주었다.

대표적 호남 정치인인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은 “호남 유권자의 80~85%가 친노·친문 세력을 반대한다”며 “녹색바람(국민의당)이 호남에서 분 원인제공자는 문재인이다. 호남에서 친노에 대한 반감이 너무 강해 국민의당으로 옮겨간 것”이라고 했다.

선거를 며칠 앞두고 진보 성향 네티즌들의 커뮤니티에서 이런 주장이 터져 나왔다. 일부 수정하여 요약하면 이렇다.

“친노 싸가지 없는 것들이 호남에게 먹으라고 차려놓은 더러운 밥상을 걷어차라. 지들이 실컷 먹고 배부르자, 먹다 남은 음식을 호남에게 내미는, 그 퉁퉁 불어터진 라면 그릇을 친노들 면상에 집어던져라. 그 라면이 무슨 라면이냐? 조상들이 피땀 흘려서 장만해놓은 호남정치의 집 문서, 땅 문서, 선산 문서까지 다 넘기고 대신 얻어먹는 것이다.”

역대 호남의 몰표현상

‘호남 대 비호남’ 호남 고립구도가 싹쓸이 표심 자극

역대 선거에서 드러난 영호남의 몰표현상은 출신지별 소속감과 정체감이 표심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지만 과거 부정선거와 정치인의 지역감정 부추김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았다. 영호남 정치인들은 지역감정의 피해자이면서도 가장 큰 수혜자였다. 영호남의 몰표는 ‘거울효과’로 비유되는데, 마주 세운 두 개의 거울을 통해 서로의 모습(몰표)을 되받아 서로를 단련시켜 왔다. 그렇다고 특정지역 몰표현상이 한국적 현상은 아니다.

논의를 호남의 몰표로 좁혀 분석하면, 호남의 싹쓸이 투표행태는 자신의 운명에 대한 스스로의 결정(self-determination)이란 시민의식과 관련성이 깊을지 모른다. 그 결과 호남의 ‘몰표정신’은 민주화 세력의 주요한 자원이 되었고 결국 김대중·노무현 정권을 탄생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호남이 야당 지지의 거점으로 ‘동원’되면서 상대적으로 호남사회의 내적 동력이 정체화되기 시작했다. 호남정치에 부패 이미지가 덧씌워진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호남이 야당의 ‘몰표기지’가 된 것은 언제부터일까. 정치학자들은 1990년 3당 합당을 주목한다. 3당 합당은 호남을 배제한 모든 야당이 여당에 편입되면서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호남만이 대표적 야당 지지기반으로 남게 됐다.

백운선의 저서 ‘호남의 지역지배구조 형성배경’(백산서당)과 문병주의 저서 ‘국가 정치사회 시민사회’(양지)를 보면 “3당 합당으로 호남 배제의 보수 대연합 구도라는 지배블록이 확장하면서 호남 대 비호남의 대결구도가 형성됐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호남 대 비호남’의 호남 고립구도가 형성된 14대 대선에서 민자당 김영삼이 김대중·정주영을 누르고 쉽게 당선됐다. 지역별 인구분포를 보면 영남 유권자는 전체의 28.9%로 호남의 12.2%보다 배 이상 많았다.(14대 대선 당시 김영삼 후보의 영남 득표율은 68.8%였고, 김대중 후보의 호남 득표율은 91.9%였다.)

이번에는 15대 대선에서 김대중이 DJP 연합으로 인위적으로나마 ‘호남 배제 구도’를 극복하고 정권교체를 이뤄냈다. 그러나 당선을 가늠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호남 몰표현상은 변화가 없었다. 당시 김대중의 호남 득표율은 94.7%, 이회창의 영남 득표율은 59.1%였다.

키워드

#커버스토리
김태완 월간조선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