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7일 개관한 수원광교박물관은 인간의 집념이 어떻게 역사를 만들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를 아낌없이 보여준다. 이곳은 또한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평범한 진리를 증명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수원광교박물관은 이름에서 짐작하듯 광교신도시에 자리 잡고 있다. 수원월드컵경기장 동북쪽에 자리한 게 광교신도시다. 영동고속도로에서 동수원IC로 빠져나가면 바로 광교신도시와 연결된다. 수원광교박물관이 문을 열면서 수원시는 수원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과 함께 3개의 박물관을 보유하는 자치단체가 되었다.
광교는 안동 김씨가 세거(世居)하던 곳이며 청송 심씨의 집성촌이기도 했다. 박물관이 위치한 곳은 광교역사공원 안. 세종대왕의 장인인 심온(沈溫)의 묘가 바로 박물관 이웃이다.
박물관은 1층과 2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은 광교역사문화실(室)이다. 264㎡(약 80평) 규모의 전시실에 선사시대부터 고려·조선을 거쳐 현대에 이르는 광교의 변천사를 보여준다. 1090㎡(약 330평)인 2층은 박물관의 메인 전시공간. 계단으로 올라가면 정면에 소강 민관식실이 보인다. 복도 맞은편에는 독도박물관장을 지낸 서지학자 사운 이종학실이다.
기자는 이종학실을 먼저 가보기로 했다. 솔직히 고백하면, 기자는 이 박물관에 오기 전까지 이종학(李鍾學·1927~2002)이라는 존재를 알지 못했다. 그럼에도 이종학실로 먼저 발길이 끌렸다. 일본의 아베 정권이 세계를 상대로 역사 조작과 왜곡을 서슴지 않는 상황에서 이종학이 우리 역사를 지키기 위해 일생 동안 수집한 사료들을 보고 싶었다.
그런데 수원광교박물관은 왜 이종학 소장품을 전시하게 되었을까. 전시실에 들어서자마자 그 궁금증이 풀렸다. 사운(史芸) 이종학은 수원이 고향이다. 1927년 수원군 우정면 주곡리 244번지에 태를 묻었다. 어릴 적 부친을 여읜 이종학은 모친과 조부의 보살핌을 받았다. 서당에 다니며 한학을 익힌 것 외에는 정규학교를 마치지 못한 채 독학했다. 어려서부터 책 읽기를 좋아한 그는 공군 복무를 마친 뒤인 1955년 서울 종로5가에 연홍서림을 열었다. 그는 이어 1957년부터 연세대 앞에 고서점 연세서림을 운영했다.
평범한 고서점 주인이었던 이종학의 운명을 바꿔놓은 사건은 1970년대 초 이순신과의 만남이었다. 고서점을 운영하면서 그는 사료 수집가이자 교육자인 서인달을 알게 되었다. 어느날 서인달로부터 이순신이 쓴 ‘한산도가’를 전해받으면서 그의 인생이 바뀌었다. 이종학은 속절없이 이순신에 빠져들었다. 이후 그는 ‘난중일기’를 수백 번도 더 읽어 거의 외우다시피했다.
그는 우리 역사와 영토를 지키려면 감정적 대응이 아닌 객관적 사료로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믿었다. 사실적 대응만이 역사전쟁의 승리자가 된다고 확신한 것이다. 그는 본격적인 사료수집을 시작했다. 조선일보 1976년 4월 29일자는 이종학이 발굴한 ‘명량대첩 장계 초록’을 문화면 한 면에 걸쳐 보도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아호를 사운(史芸)이라고 지었다. 즉 역사의 김매기라는 뜻이다. 한 번뿐인 짧은 인생을 역사의 김매기에 바치겠노라고 결심했다. 그는 1996년 5월, 사운연구소를 설립했다.
첫 번째 전시실에서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사운연구소에서 펴낸 각종 사료집. ‘일본의 독도정책자료집’ ‘일본의 독도정책자료집(역)’ ‘한국강점자료집’ ‘한해통어지침(韓海通漁指針)’ ‘조선통어사정(朝鮮通漁事情)’ 등이 전시돼 있었다. 이 중 사운연구소에서 만든 ‘동학농민전쟁사료총서’는 30권에 달한다. 이종학은 사운연구소에서 출간한 자료집을 전 세계의 연구기관, 정부기관, 도서관 등에 기증했다. 전시실에는 국제사법재판소와 프라하국립대학교에서 보내온 자료 수령증이 전시되어 있다. 프라하 국립도서관장 나탈리 코니치코바가 보내온 서신 전문을 잠깐 읽어본다.
‘친애하는 이종학 선생님,
한국강점자료집을 잘 받았습니다. 국립도서관의 자료집을 한층 풍부하게 해주셔서 대단히 기쁩니다. 우리 도서관을 신뢰하셔서 이런 책을 보내주신 귀하의 배려에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는 수원의 원래 이름인 화성(華城) 되찾기 운동을 벌였다. 마침내 1997년 1월 수원성이 화성으로 다시 태어났다. 또 같은해 11월 화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는 데도 그의 사료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
이종학의 업적 중 최고는 뭐니 뭐니 해도 독도박물관 개관이다. 1997년 8월, 울릉도에 개관한 독도박물관에 이종학은 20여년간 수집한 자료를 기증했다. 이종학은 초대 박물관장을 맡으며 독도 관련 기획전시와 학술발표회를 열었다. 전시실에는 당시의 상황을 보여주는 기공식 동판, 독도관 건립 계획, 독도박물관 개관식 초대장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