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iv>드무리해변</b> 드무리해변은 선재도 북쪽 해안에 발달한 갯벌로, 인근에서 운반된 굵은 자갈이 해변을 따라 쌓여 있다. 갯벌의 양쪽 끝 바위에서는 중기 고생대에 퇴적된 변성퇴적암을 관찰할 수 있다.
드무리해변 드무리해변은 선재도 북쪽 해안에 발달한 갯벌로, 인근에서 운반된 굵은 자갈이 해변을 따라 쌓여 있다. 갯벌의 양쪽 끝 바위에서는 중기 고생대에 퇴적된 변성퇴적암을 관찰할 수 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박보환)은 지난해 암석과 폭포 등 수도권 지역의 지형·지질에 대한 가치를 평가한 바 있다. 이를 거쳐 경관이 뛰어나고 학술적 보존 가치가 큰 지질유산 80곳을 발굴했다. 이 중 1등급을 받은 지질유산은 모두 9곳. 수도권 지질유산 1등급 9곳 중 일반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인천 드무리해변 등 3곳을 화보로 구성했다.

<b></div>측도</b> 측도는 선재도 남서쪽에 위치한 작은 섬으로, 선재도와는 약 500m 길이의 해빈으로 연결되어 있다. 해빈은 간조 때는 물 위에 드러나 차량 통행이 가능하다. 측도 해안가에서는 다양한 변성 구조를 관찰할 수 있다.
측도 측도는 선재도 남서쪽에 위치한 작은 섬으로, 선재도와는 약 500m 길이의 해빈으로 연결되어 있다. 해빈은 간조 때는 물 위에 드러나 차량 통행이 가능하다. 측도 해안가에서는 다양한 변성 구조를 관찰할 수 있다.

<b></div>탄도</b> 중생대 백악기(6500만년 전~1억3500만년 전)의 지질층을 잘 보여주는 안산시 탄도의 퇴적암층.
탄도 중생대 백악기(6500만년 전~1억3500만년 전)의 지질층을 잘 보여주는 안산시 탄도의 퇴적암층.

<b></div>탄도</b> 시대별로 성분이 다른 퇴적물들이 쌓여 가며 색깔이 다른 층들이 나타난다.
탄도 시대별로 성분이 다른 퇴적물들이 쌓여 가며 색깔이 다른 층들이 나타난다.

<b></div>탄도</b> 미세한 균열이 있는 바위틈으로 석영 등이 녹아들어 가며 거미줄 같은 문양이 생겼다.
탄도 미세한 균열이 있는 바위틈으로 석영 등이 녹아들어 가며 거미줄 같은 문양이 생겼다.

<b></div>탄도</b> 풍화에 약한 광물이 포함된 부분들이 깎여 나가서 바위 모양이 울퉁불퉁하다.
탄도 풍화에 약한 광물이 포함된 부분들이 깎여 나가서 바위 모양이 울퉁불퉁하다.

<b></div>탄도</b> 낮은 온도에서 녹은 석영이나 장석류가 바위틈으로 스며들어가 소금 결정체처럼 보인다.
탄도 낮은 온도에서 녹은 석영이나 장석류가 바위틈으로 스며들어가 소금 결정체처럼 보인다.

유창우 영상미디어 부장 / 드론 촬영 이경호·양수열 영상미디어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