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 칼 마르크스(1818~1883)가 프리드리히 엥겔스라는 하늘이 맺어준 인연 덕분에 ‘공산당 선언’(Manifest der Kommunistischen Partei·1848)을 어렵사리 펴냈을 때 세상은 역시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출간 직후 프랑스 역사, 나아가 인류사에 길이 남을 ‘2월 혁명’이 발생할 수 있었으니까.

돌이켜보면 두 살 아래 엥겔스를 영국 런던에서 조우하면서 내 인생은 결정적 전환점을 맞았던 듯하다. 칸트 철학을 신봉하는 변호사 아버지 밑에서 휴머니즘과 계몽주의 사상을 전수받았고, 대식구의 나날을 책임졌던 어머니로부터는 강인한 생활력과 포용력을 무언(無言) 중에 배웠던 나다.

28세에 명문 예나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도 ‘청년 헤겔학파’의 지도적 인물이라는 이유로 프로이센 정부의 방해공작으로 대학교수직의 길이 막혀버린 것도, 반(反)정부적 성향 탓에 2년 만에 폐간된 ‘라인신문(Rheinische Zeitung)’ 편집자로 일하며 ‘상부구조’의 문제에서 ‘토대’의 문제로 관심이 이동하였던 것도, 방직공장 사장 아들 출신인 엥겔스와 ‘독일 이데올로기’(Die deutsche Ideologie·1846)를 펴내며 유물론적 역사관의 기초를 완성한 것도, 특히 파리에서 프랑스 노동자 조직 및 독일 망명자 노동자 조직과 직접 접촉한 숨 가쁜 경험도 모두 ‘공산당 선언’ 제1장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에 적시한 ‘이제까지의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이다’라는 명제를 탄생시키기 위함이었다.

5월 5일은 나 마르크스가 태어난 지 꼭 200년이 되는 날이다. 대부분의 범인(凡人)들은 무명(無名) 내지 익명(匿名)으로 인생을 마감하며, 소수의 명사들조차 현세의 부와 명예를 부음(訃音)과 동시에 흙으로 돌려보내기 마련이다. 정치·경제·문화·예술·스포츠 등 인간 제반 활동의 각 분야에서 탁월한 성취를 이뤄낸 극소수의 엘리트들만 죽어서도 세대를 넘기며 그 이름을 남긴다. 그대들 표현으로 색즉시공(色卽是空)이다.

이런 현실에서 소자(小子) 마르크스가 백골이 진토(塵土)된 지 130여년이 지나서도 바쁘게 사는 세상 사람들이 기억해주고 있다는 사실에 깊게 감읍할 뿐이다. 내가 65년 인생을 헛살지 않았다는 방증이라고 본다.

이에 본인은 한반도에 살고 있는 후생 인류를 향해 이렇게 편지를 써보기로 했다. ‘경제학 철학 수고’(手稿·1844)를 쓸 때 애용했던, 거위 깃털 달린 독일 프랑크푸르트산(産) 펜촉 대신 푸른색 ‘SAMSUNG’ 로고가 선명한 노트북을 일명 ‘독수리 타법’으로 적어내리고 있다. 내 대표작인 ‘공산당 선언’의 첫 문장은 “하나의 유령, 즉 공산주의라는 유령이 전 유럽을 배회하고 있다”였다. 이 정치적 문서의 영향력은 지대한 것이어서 이 문건만큼 세계 곳곳에서 널리 읽히고 현대 세계의 향방에 심각한 영향을 준 정치적 문서는 일찍이 없었다. 92개 국가의 언어로 출판되었고, 사회주의 국가는 물론 자본주의 진영의 변화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고 자부한다.

사실 나 자신도 ‘이제까지의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이다’라는 글귀는 썩 마음에 든다. 참으로 명쾌하지 않은가(^^).

그런데, 내 이론을 1930~1940년대 중국 현실에 적용시킨 독특한 혁명 이론 ‘마오이즘(Maoism)’으로 변용시킨 마오쩌둥(毛澤東)은 얼마 전 내게 이런 소리를 했다. “‘공산당 선언’을 쓴 당신이 만약 2018년 한국 사회에 환생한다면, 당신은 ‘하나의 유령, 즉 ‘사이비 공산주의’라는 유령이 한반도를 배회하고 있다’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제2의 선언문을 작성할 것이 틀림없다.” 여러분들에게 편지를 쓰기로 한 원인이 바로 이 전언이었다.

‘민족’을 ‘혁명’ 앞에 내세우는 나의 아류들

나와 엥겔스 그리고 레닌과 달리, 내 사상의 추종자로서 생전에 온갖 영화를 누리다가 대약진운동(1958~1960)과 문화대혁명(1966~1976)이라는 씻을 수 없는 죄악을 중국 10억 인민에게 저지른 뒤 요단강을 건너온 마오쩌둥으로부터 그 소리를 건네 듣고는 들고 있던 포도주 잔을 떨어뜨릴 만큼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유럽인인 나의 입장에서 극동(極東·the Far East)에 해당하는 한반도의 남쪽, 즉 자본주의를 신봉하는 자유민주공화국의 나라에서 여전히 나를 기억하고 심지어 추앙하는 이들이 많다는 소식은 지금 미국과 전 세계를 어지럽게 만들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엄청난 재력으로 천당행 티켓을 손에 넣었다는 트위터 가짜 뉴스만큼이나 믿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내가 서유럽 현대사 따라잡기에도 정신이 없는지라 과문하긴 하지만, 사실 여러모로 남한에서 내 이론이 자리 잡는다는 건 매우 힘든 여건이었다. ‘빨갱이’ 낙인이 한 개인은 물론 그 가족들에게까지 평생의 족쇄로 작용하는 한국에서 그나마 내 이론서가 합법적으로 발행되기 시작한 것이 1980년대일 정도였으니까.

한국에서 내 대표작 ‘자본론’을 처음으로 완역한 마르크스 경제학자 김수행 전 서울대 교수가 연전에 우리 구역으로 합류하게 되면서 한국 정치사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그에 따르면 1980년대 이후 한국의 학생운동은 NL과 PD 계열로 나뉘었다고 한다. ‘National Liberty’, 즉 ‘민족해방’을 뜻하는 NL은 반미(反美)와 통일운동을 추구한 세력이다. 반면 ‘People’s Democracy’, 즉 ‘민중민주’를 표방하는 PD는 자본주의를 반대하며 노동해방을 목표로 삼았다. 이들은 지향점이 달랐음에도 불구하고 “폭압적 군부독재 전두환 정권을 타도하자”는 공통의 기치 아래 세력을 규합할 수 있었다.

한데 놀라운 점은 한국에 민주 정부가 들어서고 현직 대통령을 극단적 비유로 야유해도 구속되지 않을 정도로 민주화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의 추종자, 정확히 하자면 ‘아류(亞流·pseudo)’ 추종자들이 사회 각 부문에 폭넓게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 정권은 차치하더라도, 현 내각과 국회에도 다수의 NL과 PD 출신들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전대협’이라는 NL 학생운동 조직 출신들이 득세하고 있다고 들었다. 하지만 내 본뜻을 제대로 이해하는 자라면 ‘민족’을 ‘계급 혁명’ 앞에 내세우는 일 따위는 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남한의 내 추종자들을 ‘아류’ 내지 ‘사이비’라 지칭하는 이유다.

이것이 참으로 놀라운 것은 내 사상을 낳게 한 유럽의 정치 발전과 비교하면 한국 정치의 ‘후진성’과 ‘시대착오’가 더욱 도드라지기 때문이다. 유럽 좌파는 레닌 사후 의회정당주의를 인정하는 사회민주주의와 공산주의, 두 갈래로 갈렸고 100년이 지난 지금 공산주의는 그 명맥만 간신히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부정하고 폭력적 혁명 대신 의회를 통한 사회변혁을 지향,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시대를 거슬러가는 건지 얼마전 ‘사회주의적 색채’가 물씬한 개헌안 초안까지 등장했다.

놀라운 헌법 개정안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부분은 ‘자본가 타도’를 통한 공산주의 체제 수립을 주장한 내 귀를 의심케 할 수준이다. 단적인 예로, 헌법 개정안에 신설된 120조에서 ‘국가는 국민 모두의 생산 및 생활의 기반이 되는 국토의 효율적이고 균형 있는 이용·개발·보전을 도모하고, 토지 투기로 인한 경제 왜곡과 불평등을 방지하기 위해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필요한 제한과 의무를 과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헌법은 한 나라의 국격(國格)이 드러나는 기본법인데 토지 투기로 인한 경제 왜곡 같은 사안을 헌법 조항에 삽입하는 발상은 대체 누구 머리에서 나왔는지 한심할 뿐이다.

또 개헌안은 현행 제123조 3항 ‘국가는 중소기업을 보호·육성해야 한다’를 제125조로 분리해 ‘국가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보호·육성하고 사회적 경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로 명시했다. ‘사회적 경제’가 대체 무슨 뜻인지 일생을 경제학 연구에 바친 본인조차 감이 잡히지 않는다. 추상적이기 짝이 없을 뿐만 아니라 경쟁과 혁신을 근간으로 하는 자유시장 경제를 무력화할 계기가 될 것이 틀림없다.

한국의 현 정권 브레인들은 자본주의 속성이 강한 나라일수록 헌법에 경제조항을 넣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듯하다. 실제로 미국·일본·독일 등 자본주의 선진국의 헌법에는 한국인 귀에 익숙한, 경제력 남용 방지, 국토 균형 개발, 토지 소유권 제한, 중소기업 보호 등과 관련된 조항이 전혀 없다. 경제 질서에 대한 정부의 상세한 개입 규정 자체를 금기시하는 것이다.

작금의 한국 개헌안은 옛 소련이나 동독, 북한과 쿠바 등 계획경제를 표방하는 사회주의 국가들의 헌법에 훨씬 가깝다. 이념 지향성과 지나친 국가 개입주의, ‘통제 경제적’ 조항 덕분에 그렇다. 극단적으로 말해 이런 헌법하에서는 “국가 발전을 위해 토지를 내놔라”고까지 요구할 수도 있다. 내가 ‘공산당 선언’에서 주장한 ‘부르주아적 사적 소유 폐지’와 유사한 내용이 세계 10대 경제 대국으로 성장한 남한의 개정 헌법에서 발견되고 있으니 이 얼마나 아이러니한가.

주체사상은 나에 대한 모독

이번에는 ‘비극의 땅’ 북한으로 눈을 돌려보자. 사실 이오시프 스탈린이 1945년 9월 간단한 면접만으로 경력조차 불분명한 김일성을 북한의 지도자로 지명할 때부터 한반도의 비극적 현대사는 시작된 셈이다. 만주 길림 육문(毓文)중학 중퇴 학력의 김성주(金成柱)란 촌놈이 전설적 항일 무장투쟁가 김일성(金日成)을 참칭할 때부터 싹수가 노랗다는 것을 모두 알았어야 했다. 소련군 88여단 1대대장에 불과한 김성주를 KGB 극동본부 요원 2명을 붙여 하바로스크 군용 비행장에서 수송기로 모스크바로 데려오게 한 뒤 바로 그 자리에서 내린 결정이었다.

나의 탁월한 후계자로서, 러시아 공산당 및 소비에트 연방 국가를 창설한 블라디미르 레닌의 귀띔에 의하면 스탈린은 이른바 ‘위성국가’의 지도자를 고를 때 토착 공산주의자들을 철저히 배제하고, 소련의 말을 잘 들을 만한 사람을 골랐다. 이것이 당시 한반도에서 상당한 조직과 지지 세력을 가졌던 박헌영 같은 인물을 배제하고, 국내 지지 기반이 전무하여 소련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김일성을 선택한 이유다. 김일성은 소련군 88여단에서 KGB의 비밀요원이 되어 동료 빨치산들의 동태를 감시해 소련군 상관에게 밀고한 공로로 그들의 신임을 얻어서 추천을 받은 자다.

게다가 그를 북한 지도자로 결정한 스탈린이 누군가. 지금도 레닌은 스탈린을 당의 초대 서기장에 앉히고 상당한 권력을 행사할 수 있게 한 조치를 가장 후회하고 있을 정도다. 뇌졸중 발작을 일으킨 1922년 말 작성한 유서에서 자신이 죽은 후에는 집단지도체제를 택해야 하며, 스탈린은 지나치게 무자비하므로 권력을 독점할 수 없게 서기장직에서 해임해야 한다고 밝히기까지 했다. 하지만 스탈린은 그 유서를 은폐하고 결국은 1인 독재체제를 완성한 것이다.

한국전쟁 이후 김일성의 행보에 대해서는 너무 화가 치밀어서 언급 자체가 불쾌하다. 1965년부터 ‘주체(主體)’인지 ‘주체(酒滯)’인지를 내밀며 전통적 마르크스-레닌주의와 구분되는 독자노선을 걸었고, 결국 주체사상을 북한의 유일한 지도이념으로 확립했다. 거듭 밝혀두지만 나와 레닌에 의해 체계화된 마르크스-레닌주의와 북한의 주체사상은 하등의 관련이 없다. 다시 밝히지만 이는 나에 대한 모욕일 뿐이다.

북한 공산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에서 내 이름 ‘칼 마르크스’와 ‘공산주의’라는 표현이 깨끗하게 사라진 건 이미 오래된 일이다. 그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사회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할 뿐, 북한 정권은 아예 대놓고 ‘김일성-김정일 주의’라고 통치 이념(?)을 명기하고 있다. 무슨 미사여구로 포장을 하든 지금 북한의 정체(正體)는 ‘가부장적 김씨 세습 독재체제’일 뿐이다.

본인으로선 과분하게도 인류 현대사의 방향을 튼 정치 문서로 평가받는 ‘공산당 선언’은 다음과 같이 맺고 있다. “지배계급이 공산주의 혁명 앞에서 전율하게 만들어라. 프롤레타리아는 이 혁명에 의해서 쇠사슬 이외에는 잃는 것이 없다. 그들이 획득하는 것은 전 세계이다.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

21세기 한반도의 사이비 마르크시스트들, 사이비 공산주의자들은 “한민족이여, 단결하라”고 외치고 있다. 한국인들이여, 현명하고 치밀해야 한다. 꼭 100년 뒤, 내 탄생 300주년 때에는 부디 한반도에 영구적 평화와 번영이 함께하기를 기원한다.

덧붙이는 말

“한국의 내 추종자들 ‘코리안 마르크시스트’ 만세!”

1. 한국에서 나의 사상을 계속 이어가고 있는 조직과 기관에 대한 부기(付記)를 해놓고자 한다. 생-시몽, 푸리에, 오웬 등의 공상적 사회주의(utopian socialism) 전통을 이어 내가 체계화한 마르크시즘은 비록 베를린장벽이 무너진 1989년에 그 ‘현실 비정합성(非整合性)’이 입증되고 말았지만, 인류의 지성사에 끼친 긍정적 영향만큼은 인정받을 만하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열리고 있는 최대 규모의 진보좌파 학술문화 행사는 ‘맑스 코뮤날레’이다. 내 이름 ‘맑스’(이들이 어째서 이런 괴상한 표기법을 선호하는지 궁금하다)+‘코뮤니스트(communist)’+‘비엔날레(biennale)’의 합성어다.

내 사상과 공산주의 운동의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각 분야의 연구자와 활동가 단체들이 여는 학술문화제다. 2003년 출범해 2년에 한 번씩 열린다. 지난해 5월엔 ‘자본론’ 발간 150주년 및 러시아혁명 100주년을 기념하는 뜻에서 ‘혁명과 이행’을 주제로 열렸다. 당시 집행위원회 측은 “제8회 맑스 코뮤날레는 러시아혁명에 대한 새로운 평가와 사유로부터 출발해 현재의 사회적 위기와 어둠을 넘어서는 새로운 사회혁명의 가능성, 사회적 대전환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에 그 취지가 있다”고 밝혔다.

나는 개인적으로 제1회와 2회의 주제가 마음에 든다. ‘지구화 시대 맑스의 현재성’(2003년 1회), ‘맑스, 왜 희망인가?’(2005년 2회)였다.

이곳 소속 회원들을 일별하면 현재 한국에서 나를 추종하는 단체와 조직을 거의 전부 알아볼 수 있다. 즉 경상대 사회과학연구원, 교육혁명공동행동, 기본소득 한국네트워크, 노동자연대, 노마디스트 수유너머N, 다중지성의 정원, 대구 현대사상연구소, 마르크스주의연구, 망원 사회과학연구실, 문화·과학, 문화연대, 민주주의 법학연구회, 민중의 집, 변혁 재장전, 볼셰비키그룹, 사회실천연구소, 새길 기독사회문화원, 서교 인문사회연구실,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역사학연구소, 연구협동조합 데모스, 우리신학연구소, 인문학 협동조합, 전국교수노동조합, 제3시대 그리스도연구소, 지구지역행동 네트워크, 진보교육연구소, 진보 평론, 참교육연구소, 한국사회경제학회, 한국정치연구회, 한국정치철학연구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Historical Materialism, 한올 출판사, 일곡 기념사업회, 도서출판 갈무리, 서점 그날이오면 등 학술단체, NGO 및 정치조직 30여곳이다.

2. 정말 놀랍게도 나의 사상을 연구하는 정부 인가 교육기관이 한국에 존재하고 있다. 경남 진주에 있는 경상대학교 정치경제대학원에 2009년 개설된 마르크스주의 특성화 대학원 석·박사과정이 그것이다.

마르크스주의 연구와 교육에만 집중된 대학원 과정은 한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드문 케이스이다. 이들은 “그동안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의 담론을 지배해왔던 미국식 신자유주의 경제학을 비롯한 부르주아 인문사회과학이 현실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나 처방을 제공할 수 있는 과학이 아니라 자본주의 지배질서를 정당화하고 변호하는 이데올로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이 분명하게 입증되고 있다”면서 “학과에서 양성된 마르크스주의 전공 연구 인력은 부르주아 이데올로기를 대체할 수 있는 ‘대항 헤게모니’를 건설 확장하는 사업에 종사할 것”이라고 학과 소개에 명기하고 있다. 나아가 이들은 “노동조합 운동을 비롯한 각종 진보적 사회운동 및 반자본주의 운동에 결합하여 이들 운동에 이론적 무기를 제공함으로써 ‘아래로부터 사회주의’를 지향하는 탈자본주의 운동을 건설하는 핵심 인력으로 일할 것”이라고 덧붙이고 있다.

‘계급투쟁’과 세계 노동자 혁명을 통한 자본주의 타파를 외쳤던 나, 200년 전 인물 칼 마르크스로서는 정말 감개가 무량할 뿐이다. 코리안 마르크시스트 만세!

키워드

#학술
신용관 조선뉴스프레스 기획취재위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