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벚꽃 대선’ 가능성이 현실화되면서 최대 관심사는 현재의 ‘문재인 대세론’이 유지될 수 있느냐로 모아지고 있다. 당장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맞상대로 여겨지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귀국 20일 만에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문재인 대세론’이 더욱 탄력을 받는 모양새다. ‘독주하는 문재인과 문재인 이외 고만고만한 후보들’ 간의 대결 구도가 더욱 선명해지고 있다.

‘벚꽃 대선’은 지난 1월 31일 퇴임한 박한철 전 헌법재판소장의 “늦어도 3월 13일까지는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 결정이 선고돼야 한다”는 언급이 근거가 됐다. 대통령 탄핵 결정 이후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는 규정에 따라 4월 말이나 5월 초 대선을 치르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벚꽃 대선’이 현실화되면 다음 대통령을 뽑기까지 불과 3개월여밖에는 남지 않은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지지율은 고공 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설 연휴 전 각종 여론조사에서 2위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10%포인트 이상 앞선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은 설 연휴 이후에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문 전 대표는 리서치앤리서치의 지난 1월 30일 차기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32.8%로 반기문 전 총장(13.1%)을 20%포인트 가까이 따돌리며 1위를 지켰다. 이 조사를 의뢰한 세계일보 분석에 따르면, 문 전 대표는 설 연휴 사흘 사이 반 전 총장과 11%포인트 가까이 격차를 벌린 것으로 나타났다. 반 전 총장은 설 연휴 기간 지지도가 추가 하락하면서 이재명 성남시장(10.5%), 안희정 충남지사(9.1%)와 거의 비슷한 급으로 내려앉았고 급기야 2월 1일 “정치교체 이루겠다는 뜻 접겠다”며 불출마 선언을 했다.

하지만 대선 국면에서, 특히 탄핵 정국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3개월의 시간은 대세론에 안주할 만큼 짧은 시간이 아니라는 지적이 많다. 대세론을 떠받들고 있는 여론을 뒤흔들 대형 변수가 언제라도 터질 수 있는 시간이라는 것이다. ‘대세론은 꺾이려고 있다’는 경구대로 실제 역대 대선에서도 대세론이 허망하게 무너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대표적인 게 2002년 대선 당시의 ‘이회창 대세론’이다. 대선이 치러지던 2002년 초 각 신문의 여론조사를 보면 이회창 대세론은 요지부동으로 보였다. 이인제·노무현과의 양자 대결에서 10~20%포인트 차로 훨씬 앞서 나갔다. 하지만 그해 2월 시작된 민주당 국민참여 경선에서 ‘노풍(盧風)’이 불어닥치자 이회창 대세론은 신기루처럼 무너져버렸다.

반기문 불출마의 수혜주는 누구?

2017 조기 대선에서 ‘문재인 대세론’은 결승점까지 그대로 유지될 수 있을까. 당장 관심사는 반기문 불출마로 인해 요동치는 대선 지형이 ‘문재인 대세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다. 일각에서는 공중에 떠버린 반기문 지지자들이 특정 비문(非文) 주자에게 쏠릴 경우 ‘문재인 대세론’을 위협하는 복병이 나타날 수 있다는 관측도 한다. 일단 반기문 불출마 이후 이뤄진 긴급 여론조사들을 보면 반기문 불출마로 인한 최대 수혜주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나타나고 있다. 50~60대, 충청과 대구·경북으로 요약되는 반기문 지지층이 일단은 보수 색채가 뚜렷한 황교안 권한대행으로 쏠리는 양상이다. 2월 1일 JTBC가 리얼미터에 의뢰한 긴급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황교안 권한대행은 문재인 전 대표(26.1%)에 이어 12.1%로 2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는 안희정 충남지사가 11.1%로 3위를 차지했다.

반기문 전 총장과 충청이라는 지역 기반을 공유해온 안희정 지사는 반기문 불출마로 인해 야권의 최대 복병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안 지사는 2월 1일 매일경제와 MBN이 실시한 긴급 여론조사에서는 문재인 전 대표(25.5%)에 이어 11.2%의 지지율로 2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안 지사 측은 이번 민주당 경선이 본선과 다름없다는 전략하에 ‘문재인 대세론’ 뒤집기에 전력하고 있다. 결선투표제가 도입된 이번 경선에서 문 전 대표가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넘기지 못할 경우 막판 역전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반기문 불출마로 인한 최대 수혜자가 안철수 전 대표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중도’를 내건 안철수 전 대표와 ‘진보적 보수주의’라는 애매한 포지셔닝을 해온 반기문 전 총장의 지지층이 가장 많이 겹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으로 안철수 전 대표의 지지율이 상승세를 탈 경우 반기문이라는 기둥이 빠져버린 ‘빅텐트론’이 다시 동력을 받을 가능성도 크다.

‘빅텐트론’, 즉 반(反)문재인 전선의 구축 가능성은 반기문 불출마로 당장은 동력 상실이 불가피하지만 완전히 사그라진 것도 아니다. 설 연휴를 전후해 합종연횡을 모색하는 각 정파 간의 어지러운 만남 속에 ‘빅텐트’는 아니더라도 ‘스몰텐트’는 가시화하는 분위기다. 반기문 전 총장과는 거리를 유지해온 국민의당은 손학규·정운찬과는 연대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빅텐트 성사 여부와 관련해 주목받고 있는 것은 비문(非文) 진영의 중심인 김종인 의원의 거취다. 일부 언론에서 민주당 탈당설까지 성급하게 관측한 김 의원이 실제 안철수·손학규 측과 손을 잡을 경우 스몰텐트가 빅텐트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김 의원은 최근 일부 기자들과 만나 “2월 말 순교하겠다”는 발언을 해 주목받고 있다. 2월 중순 뮌헨 안보회의에 참석한 후 돌아와 모종의 결단을 내리겠다는 의미로, 정치권에서는 비례대표인 그가 의원직 상실을 감수하면서까지 민주당을 탈당해 빅텐트의 기둥이 되려 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또 일각에서는 김 의원이 킹메이커가 아니라 스스로 킹이 될 결심을 할지 모른다는 관측도 있다. 그는 이번 대선에서 안희정·남경필 지사와 같은 50대가 맞붙는 게 바람직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연륜이 있는 ‘개헌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 의원은 2월 중 모종의 결단 각오를 밝히면서 “탄핵이 인용되면 보수층이 무섭게 결집할 텐데 문재인처럼 30% 확장성이 한계인 사람이 정권교체를 할 수 없다”면서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안희정 지사를 만나 탈당을 권유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친문·친노 진영으로부터 공격당하고 있기도 하다. 최광웅 데이터정치연구소장은 “김종인 전 대표도 결국 친문 패권주의에 젖어 있는 민주당을 나와 손학규·안철수와 손을 잡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김종인 탈당설

물론 민주당 내부에서는 김종인 의원의 탈당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이다. 한 관계자는 “지지율이 40%인 당에서, 그것도 금배지까지 내던지면서 나가야 할 이유도 명분도 찾기 힘들 것”이라며 “김 의원은 자신의 평생 명분인 경제민주화를 위해서도 당 밖의 잡탕 세력이 아니라 진짜 정권교체 세력인 민주당에 남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민주당 친문계 의원들은 대체로 “김 의원이 대선 정국에서 자신의 몸값을 높여 보려고 탈당설을 흘리는 것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문재인 대세론’이 흔들리는 위기가 외부의 빅텐트가 아니라 민주당 내부, 진보 진영 내부에서부터 올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이와 관련해서 주목받는 것은 지난 1월 26일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박원순 서울시장의 속내다. “대선후보로서 준비가 부족했다” “국민의 마음을 얻지 못했다”는 등의 이유로 불출마를 선언한 박 시장은 지난 설 연휴 기간 지리산을 종주한 후 시정에 복귀했다. 박 시장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정권 교체를 위해 모든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지만 그가 문재인 전 대표를 흔쾌히 도울지 의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불출마를 선언한 배경에 저조한 지지율뿐 아니라 친문 패권주의의 벽도 작용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불출마 선언 전에 “참여정부 시즌2는 안 된다” “문재인도 청산돼야 할 기득권 세력”이라는 등 친문 측과 각을 세워왔고 “들러리 세우냐”며 경선 룰 논의에도 불참했었다.

최광웅 소장은 박원순 시장의 불출마가 문재인 대세론에 미칠 영향과 관련해 “친문 측은 별것 아니라고 치부하는 분위기지만 그건 뭘 잘 모르는 소리”라며 이렇게 설명했다. “박 시장은 시민단체와 민주당의 가장 왼쪽 진영을 대변해온 인물이다. 사실상 정의당과 지지세력이 겹친다. 그가 문재인 적극 지지 입장을 보이지 않고 거리를 둘 경우 진보 진영에 균열이 생기면서 문재인 득표율이 빠질 수밖에 없다. 특히 정의당이 대선을 완주할 경우 문재인 전 대표로서는 예상치 못한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박원순의 ‘배신’ 가능성

최 소장의 설명에 따르면, 정의당의 전신인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가 완주한 2002년 대선의 경우 권 후보는 3%대, 100만표가량을 득표했다. 그런데 대선에 앞서 있었던 2002년 6월 지방선거에서 민주노동당은 8%대의 정당 득표율을 올렸다. 민주노동당 지지자들이 대선에서 노무현 후보를 밀어주는 전략투표를 했다는 걸 방증하는 수치다. 특히 당시 노무현 후보가 이회창 후보를 불과 57만표 차로 이겼다는 걸 감안하면 민주노동당의 전략투표가 노무현 승리의 중요한 요소였다는 것이다. 만약 이번 대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와 겨룰 보수 단일후보가 뜰 경우 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로서는 정의당, 나아가 국민의당과 손잡는 야권 후보 단일화의 중요성을 무시하고 대세론에 안주할 수 없다는 얘기다.

야권 후보 단일화와 이를 견인할 수 있는 공동정부론은 문재인 전 대표와 민주당 입장에서는 선거 이후를 대비해서라도 절실한 과제다. 민주당이 나홀로 후보를 고집하며 이번 대선에서 승리한다고 해도 현재의 121석으론 거의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과반에 훨씬 못 미치는 40%의 여당 의석으로는 바로 여소야대에 직면해 총리 인선부터 난항을 겪는 게 불가피하다. 민주당이 정권을 잡을 경우 광장에 모인 촛불시민들을 집으로 돌려보내기 위해서라도 개혁 작업이 필수적인데 야당의 협조를 얻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어떤 개혁도 힘들어진다.

이런 현실적인 이유 때문에라도 공동정부론이 힘을 받을 수밖에 없지만, 현재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공동정부론에 시큰둥하다. 특히 안철수 전 대표는 이번 대선을 문재인 전 대표와 자신과의 양자 대결로 상정하며 어떤 형식의 후보 단일화에도 반대하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오히려 불출마 선언을 한 박원순 시장을 우군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는 모양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박 시장이 불출마 선언을 한 후인 지난 1월 28일 박 시장에게 전화를 걸어 “어려운 결정 하셨다. 마음고생이 많으셨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시장도 안 전 대표에게 감사를 표하고 지리산에 갔다 와서 다시 연락하자고 답했다고 한다. 두 사람은 2011년 10월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당시 안 전 대표가 서울시장 후보를 박 시장에게 양보하고 지지를 선언해 박 시장의 당선을 도운 인연이 있다. 하지만 박원순 시장의 ‘배신’ 가능성에 대해서도 민주당 내부에서는 전혀 무게를 두지 않는 분위기다. 한 관계자는 “박 시장으로서는 40%대의 지지율을 보이는 당을 뛰쳐나올 이유가 전혀 없다. 아마 박 시장은 3선 서울시장이 현실적인 꿈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샤이 보수층’은 있다

대세론의 고질적 함정인 ‘자살골’ 가능성도 여전하다. 예컨대 친문 진영 쪽에서는 여론 악화를 불러온 표창원 의원의 박근혜 패러디 전시 파문 같은 ‘사고’가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입이 가벼운 의원들을 단속시키는 분위기다. 1월 31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반문재인 연대’를 ‘정권교체에 반하는 연대’라고 평가한 데 대해서도 비슷한 분위기가 읽힌다. 비문 진영으로 분류되는 한 민주당 의원은 “‘반문(反文)은 반정권교체’가 누가 써준 멘트인지 모르지만 너무 오만하게 비쳐지는 말 같다”며 “우리 편을 더 끌어모아도 모자랄 판에 적을 하나라도 더 만드는 발언은 조심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실제 문재인 전 대표의 이 발언은 당장 안철수 전 대표가 “본인만 정권교체라고 생각하는 교만함이 묻어나오는 표현”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는 등 반발을 사고 있다.

‘문재인 대세론’이 흔들릴 수 있다고 보는 쪽은 현재의 여론조사 결과에 ‘샤이 보수층’이 빠져 있다는 지적도 한다. 탄핵 정국에서 진보가 정의로 비쳐지는 밴드웨건 효과 때문에 지금 여론조사에서 적극적인 보수층의 응답은 잘 잡히질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 한국갤럽의 조사에 따르면, 보수층의 무응답 비율은 상대적으로 높다. 허진재 한국갤럽 이사의 설명이다. “1007명을 대상으로 한 1월 두 번째 여론조사에서 스스로 보수층이라고 밝힌 사람은 276명, 28.3%였다. 대통령 지지도 조사에서 이들 중 14%는 응답을 안 했다. 중도층 11%, 진보층 8%에 비해 무응답 비율이 높았다. 당시 조사에서 스스로 진보층이라고 밝힌 사람은 보수층보다 많은 363명으로 전체의 36%였다.”

허 이사는 “보수층은 보통 고연령층에 많고, 고연령층은 상대적으로 무응답 비율이 높아 보수층의 무응답 비율이 높은 정확한 이유가 분명치는 않지만 한 달 전 12월 조사에서도 보수층의 무응답 비율은 17%로 진보층의 9%에 비해 훨씬 높았다”고 했다.

현실적으로는 ‘문재인 대세론’이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보다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더 많아 보인다. 무엇보다 ‘빅텐트’ 같은 정치공학이 먹혀들 만한 시간과 여건이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문재인 전 대표에 맞설 유력한 후보였던 반기문 전 총장이 아예 무대에서 사라지면서 빅텐트를 칠 만한 다른 기둥을 찾기도 어렵게 된 게 현실이다. 민병두 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전 대표를 제외하면 어떤 차기주자의 지지율로도 빅텐트를 치기 힘들다. 총선까지 3년이나 남은 시점에 민주당 지지율이 40% 선에 이르는데 풍찬노숙하며 빅텐트를 치러 나갈 사람도 없다”고 했다. ‘문재인 대세론’이 흔들릴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반면 문재인 전 대표는 다른 차기주자들이 모호한 빅텐트론에 몰두하고 있는 사이 구체성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 캠프에 참여하는 전문가들의 면면과 정책을 선보이면서 유권자들에게 안정감을 심어주는 데 성공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관옥 계명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번 선거는 불확실성과 확실성의 싸움이다. 유권자들은 확실성에 표를 던지기 마련인데 문재인 전 대표가 확실성 측면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비스마르크는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이라는 명언을 남긴 바 있다. 승부가 명확히 갈리기 전까지 정치의 세계에서 모든 가능성은 열어둘 수밖에 없다. 3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에 뭔가 가능성을 만들려는 세력과 이를 막으려는 세력과의 싸움. ‘문재인 대세론’은 결국 시간과의 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인지 모른다.

정장열 부장대우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