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김종연 영상미디어 기자
ⓒphoto 김종연 영상미디어 기자

“정권 초, 높은 지지율에 취하면 안 된다. 문재인 정부가 잘하고 있지만 탈권위와 소탈한 서민 행보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국민이 원하는 개혁과제를 추진함으로써 성과를 거둬야 한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초기 행보에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새 정부가 성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 5월 30일 국회 국민의당 원내대표실에서 만난 김 원내대표는 향후 대여(對與) 관계 설정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이렇게 대답했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협조할 것이다. 원론적으로 볼 때 정부의 실패는 국민의 실패로 이어진다. 지난 보수 정부 9년간의 실패가 국민에게 준 고통을 우리는 이미 경험했다. 만약 현 정부가 실패의 길로 들어선다면 우리 당이 온몸으로 막아내겠다.”

집권여당인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연정 가능성에 대해 “문은 항상 열려 있다. 그러나 당 대 당 통합은 없다”고 말했다. “여권에서 우리 당 소속 개별 의원에게 입각을 권유한다면 그건 야당을 괴멸시키는 정치공작이다. 연정을 하려면 당 대 당으로 만나 연정협약을 체결해야 한다. 분권과 협치가 시대정신이기 때문에 개헌 전이라도 연정 논의는 해볼 만하다.”

김 원내대표는 “포퓰리즘은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금 정부가 해야 할 당면과제는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남북관계를 푸는 일과 민생경제를 살려내는 것이다. 이 문제는 하나의 조치 또는 구호로 해결되지 않는다. 국가적 현안에 있어 단박에 성과를 낼 ‘묘수’는 없다. 그런 점에서 대통령이 업무지시를 직접 내리는 건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국민의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위장전입 등으로 논란이 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안 처리에 협조했다. 국민의당의 협조가 없었다면 이 총리 인준은 불발됐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정부에 협조할 건 하자는 취지였다. 초대 총리가 인준받지 못하면 정부 구성이 안 된다. 국민 여론도 총리 인준에 무게를 실어줬다. 다만 고위직 인사에서 5대 비리 전력자를 배제한다는 원칙은 앞으로 지켜져야 한다.”

- 지난 5월 16일 치러진 원내대표 선거는 꽤 치열했는데. “지난해 주승용 의원과 김성식 의원이 원내대표를 놓고 경쟁했을 때 주 의원이 23표를 얻어 12표를 받은 김 의원을 이겼다. 계파 패권을 경계하는 의원들이 당내 다수라는 점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우리당은 안철수 전 후보의 사당도, 박지원 전 대표에 의해 끌려가는 당도 아니다. 창당 1년이 지난 지금, 우리당은 공당으로 뿌리를 내렸고 이를 지지하는 의원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5월 16일 치러진 국민의당 원내대표 선거는 1차 때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2차 투표까지 가는 접전이 펼쳐졌다. 1차 투표에서 김 원내대표는 14표를 얻어 1위에 올랐고 2위는 김관영 의원(13표)이, 3위는 유성엽 의원(12표)이 차지했다. 1~2위 간 결선 투표에서 김 원내대표는 과반을 얻어 김관영 의원을 누르고 원내대표가 됐다. 김 원내대표를 지지한 의원들은 주로 패권에 반대해온 호남권 인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 이낙연 국무총리 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한 이유는 뭔가. “나는 인위적이거나 작위적인 정치에 반대한다. 이낙연 총리 인준 문제가 야당으로서 차별성을 보일 기회라고 여기거나 호남 민심의 눈치를 보며 떠밀려가는 식으로 처리되는 것은 옳지 않다. 법과 원칙에 따라 후보자가 총리로서 적합한 인물인지 판단하면 된다. 이낙연 총리의 경우 인수위 과정 없이 출범한 새 정부가 검증 시스템도 갖추지 못한 채 서둘러 지명했다. 이런 점을 고려해 볼 때 여러 문제점이 제기됐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 인준에 협조하기로 결론 내렸다.”

- 대선 이후 국민의당 지지율이 하락한 원인을 진단한다면. “당 지지율은 현재 8~9% 정도다. 현 정부가 잘하고 있고, 대선 직후라서 여당 지지율이 높다. 지금은 대선승리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허니문 기간이다. 그러나 현 상태의 정당 지지율은 일시적 현상이다. 단언컨대 이대로 지지율이 계속 유지되지는 않을 것이다. 국민의당은 1년 내에 최소 30% 수준의 정당 지지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양당제가 아닌 다당제 구도를 유지해야 하는 까닭은 뭔가. “지역·세대·이념·계층 등 우리 사회가 다변화하면서 많은 요구들이 분출되고 있다. 이런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내려면 다당제 구도로 가는 게 맞다. 정당이 많아지면 경쟁도 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대국민 정치 서비스의 질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과거 양당제일 때 국민들은 어쩔 수 없이 투표를 하는 경향이 있었다. 세대갈등과 같은 여러 병폐도 있었다. 다당제는 국민의당이 만들어낸 것이고, 앞으로 선거구제 개편 등을 통해 확실하게 제도화해 나갈 생각이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 당시 호남에서 경쟁구도가 나타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호남에서 두 명의 후보가 치열하게 경쟁한 건 처음이었다. 과거 단일후보에게 몰표를 줬을 때와는 분위기가 사뭇 달랐다. 그 결과 정권이 호남 인재를 등용하고 호남 발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다당제 효과라고 생각한다.”

그는 개헌과 동시에 선거구제 개편을 추진해야 한다고도 했다.

“개헌이 분권과 협치를 위한 것이라면, 선거구제 개편은 이를 제도화하는 보조장치다.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

- 바른정당 등 다른 야당과의 관계 설정은 어떻게 할 계획인가. “정부가 잘못하면 함께 견제에 나서야 한다. 사안별로 생각이 같으면 연대할 수 있다. 바른정당은 개혁적 보수정당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 비대위원장 선출 과정에서 일부 인사의 탈당설이 나오기도 했다. “대선 패배 이후 당 면모를 일신하는 혁신형 비대위로 갈 것이냐, 아니면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관리형 비대위로 가느냐를 두고 당내 이견이 있었다. 다양한 목소리를 조율하는 과정이 필요했는데, 그 와중에 일부 인사가 탈당을 언급했던 것으로 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추대됨으로써 일단락됐다.”

김 원내대표는 “당이 시끄럽다는 건 소통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내와 원외, 초선과 다선, 호남과 비호남 등으로 나누어지지 않으려면 서로 소통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통을 하면 화합하게 되고 불협화음도 사라진다. 그 기반 위에서 역량 있는 인사들을 대대적으로 영입해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도모해야 한다.”

-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과거 5·18판결과 관련해서 논란이 일고 있는데. “김 후보자가 1980년 5·18 가담자에게 사형 등의 판결을 내린 건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인사청문 과정에서 김 후보자의 충실한 소명과 반성, 그리고 사과가 있어야 한다. 헌법 수호를 위한 최후의 보루인 헌법재판소의 장으로서 적절한지 철저하게 검증하겠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는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군 판사로 근무하며 시민군을 태운 버스운전사가 경찰 저지선을 향해 돌진한 사건을 맡아 버스운전사에게 사형을 선고한 바 있다. 이후 1997년 이 사건의 재심이 청구됐고, 광주고법은 “헌정질서 수호를 위한 정당행위였다”면서 무죄를 선고했다.

키워드

#인터뷰
김대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