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민생당 상임선대위원장과 김정화 공동대표 등이 4월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 참석했다. ⓒphoto 뉴시스
손학규 민생당 상임선대위원장과 김정화 공동대표 등이 4월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 참석했다. ⓒphoto 뉴시스

20대 국회에서 제3당이던 민생당이 이번 4·15 총선에서 지역구와 비례 포함 단 한 석도 얻지 못하면서 졸지에 원내교섭단체에서 원외정당으로 전락했다. 비례대표 의석 확보 기준치인 정당 득표율 3%도 달성하지 못한 셈이다. 정치권 안팎에선 민생당이 사실상 “해체 위기에 놓였다”는 우려의 시선과 함께 향후 당 재산 처분 등에 관심이 쏠린다.

손학규 민생당 상임선대위원장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국민들로서는 분열과 탈당, 내홍과 각자도생으로 불안정한 모습만 보이는 민생당에게 표를 줄 수 없었다. 모두 다 내 잘못이다. 선거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난다”고 밝혔다. ‘민생당을 계속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질의에 대해선 “아직 이야기할 것은 아닌 것 같다”라며 확답을 피했다. 민생당 측 설명에 따르면, 현재 민생당은 지도부를 중심으로 향후 해산 여부 등을 포함한 당의 미래에 대해 논의 중이다.

만약 민생당이 해산을 결정할 경우 지도부는 당 재산 처분 방안도 고심해야한다. 정당법에 따르면 정당이 자진해산할 시 재산은 당헌이 정하는 바에 따라 처분하며 처분되지 않은 잔여재산은 국고에 귀속된다. 현재 민생당 당헌·당규는 ‘당의 재산과 부채는 소멸 당시의 당무위원회 또는 당무위원회가 지정한 수임기관이 청산위원회가 되어 이를 청산한다. 다만, 시·도당이 소멸하였을 때에는 시·도당위원장이 청산인을 지정하여 청산할 수 있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민생당의 구체적인 재산, 당비 등의 내역은 공개되지 않고 있지만 지난 2월 24일 기준 총 당원이 46만943명인 것을 고려하면 그 규모는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총선을 앞두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지급받은 선거보조금만 79억 7965만원이다. 게다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창당해 부자 정당으로 알려진 바른미래당 등이 합류 전 갖고 있던 원래 자산 등도 작지 않은 수준으로 알려졌다. 민생당 관계자는 “당 해산 여부 등은 지도부 회의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해산 결정 시 재산 처분 방안도 함께 논의될 거다. 아직 구체적으로 나온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이성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