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2일 세종시의 한 부동산중개업소에서 아파트 매물을 문의하는 시민과 부동산 관계자가 지도를 보며 대화하고 있다.부동산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 모두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발언 후 주민들이 매물을 거둬들였다. 현재 호가도 5천만원 이상 올렸다'고 설명했다. ⓒphoto연합
7월 22일 세종시의 한 부동산중개업소에서 아파트 매물을 문의하는 시민과 부동산 관계자가 지도를 보며 대화하고 있다.부동산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 모두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발언 후 주민들이 매물을 거둬들였다. 현재 호가도 5천만원 이상 올렸다"고 설명했다. ⓒphoto연합

지난 7월 20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시작된 ‘수도 이전’ 이슈에 대해 미래통합당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를 모두 세종시로 이전했을 때 서울·수도권 과밀과 부동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며 "행정 수도를 제대로 완성할 것을 제안한다. 국회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김 원내대표의 연설이 있은 직후 “헌법재판소 판결을 뒤집을 수 없는 것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이어 지난 7월 23일에는 “수도권 투기 대책이 전혀 성과가 나오지 않고, 국민 원성이 높아지고 대통령 지지율 떨어지니 급기야 내놓은 게 수도를 세종시로 옮겨야겠다는 것”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키웠다.

하지만 충남 공주시·부여군·청양군을 지역구로 둔 정진석 의원이 언론과의 통화에서 “행정수도를 완성하자는 방향성에 동의한다”며 “국회에서 개헌을 포함한 이 문제를 공론화하는 데 찬성한다”고 밝히며 적극적인 찬성 의사를 밝혔다. 부산 사상구를 지역구로 둔 통합당 장제원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 “우리 당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론을 왜 반대로 일관하고 일축하고 있는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고 했다. 여권에서 나온 행정수도 이전론에 찬성표를 던지는 한편 반대 의사를 밝힌 당 지도부를 겨냥한 것이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서울 광진구에 출마했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행정수도 이전에 찬성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오 전 시장은 “(행정수도 이전은) 분명 깊이 있게 검토해볼 가치 있는 화두”라고 했다.

세종시로 수도가 이전된다면 상대적으로 득을 볼 수 있는 지역은 세종과 가까운 충청 지역이다. 통합당에서 가장 먼저 찬성 의사를 정진석 의원 역시 충청에서만 5선에 성공해 충청권을 대표하는 정치인 중 한 명이다. 반면 충남 홍성군·예산군의 홍문표 의원은 성명서에서 “2004년 헌재에서 위헌판결이 난 사안임에도 다시 꺼내든 이유는 독선독주에 대한 국민의 무서운 회초리를 잠시 피해가기 위한 ‘국면전환용 쇼’”라며 강한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충남 아산의 이명수 의원도 “물리적으로 실현이 어려운 이야기를 꺼내 혼란만 가중시킨다”며 반대에 가까운 의견을 밝혔다. 하지만 대선이 2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고민도 해보지 않고 무조건 반대만 할 수 없다는 데에 통합당의 고민이 있다. 그렇다고 여당이 던진 의제에 일방적으로 끌려 갈 수도 없는 성황이다. 그러다보니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통합당의 당론이 정해지지 않아 의원들이 지도부 눈치와 지역 여론 살피기 사이에서 고심을 하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수도권 과밀 현상 해소와 국토 균형 발전 등을 위해 필요한 일”이라는 긍정적 의견과 “여당이 지지율 하락세를 막기 위해 꺼낸 카드에 힘을 실어주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는 부정적 의견이 갈린다.

한편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여론조사로 나타난 국민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전국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찬성 응답은 과반을 넘은 53.9%, 이전 반대는 34.3%였다. 이념 성향별로는 진보층에서 찬성 응답이 68.5%로 높게 나타난 반면 보수층에서는 찬성 44.3% , 반대 48.4%로 갈렸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곽승한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