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지난 7월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 질문에서 답변을 마치고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photo 뉴시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지난 7월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 질문에서 답변을 마치고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photo 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거침없는 발언으로 연일 뉴스의 중심에 서고 있다. 7월 18일에는 주무 현안이 아닌 부동산 관련 SNS 포스팅으로 주목을 받더니, 나흘 뒤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는 마래통합당 김태흠 의원과 설전을 벌이며 언론사 카메라의 집중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정치권에서는 그의 이러한 광폭행보를 두고 당 대표 시절부터 관심을 보여 왔던 서울시장직 도전을 위한 사전포석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추 장관은 지난 7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부동산 문제를 처음 언급하고 나섰다. 그는 “한국경제는 금융이 부동산을 지배하는 경제입니다. 불로소득에 올인하면서 땀 대신 땅이 돈을 버는 부정의 불공정 경제가 된 것입니다. 돈 없는 사람도 빚을 내서라도 부동산을 쫓아가지 않으면 불안한 사회가 되었습니다”라며 “이제부터라도 금융의 부동산 지배를 막아야합니다. 그거기 위해서 금융과 부동산을 분리를 하는 21세기 <금부분리 정책>을 제안합니다”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절부터 토지공개념 도입 등을 주장해왔지만, 법무부 장관으로서도 관련 사안에 대한 발언을 이어가는 것에 대해서는 논란이 일었다.

당장 야권에선 이를 두고 “권한 남용이다” 등의 비판을 제기했지만 추 장관은 “법무부장관도 국무위원으로 국가 주요정책에 대해 의견을 표명할 수 있다”라고 맞받아치며, 20일 금부분리의 당위성은 물론 부동산 본위제까지 언급했다. 21일엔 법무부를 통해 ‘부동산 불법 투기 사범에 대해 엄정 대응하라’는 지시를 검찰에 내리기도 했다.

역대 법무부장관이 보이지 않던 이례적인 행보로 여론의 관심을 끈 것인데, 그의 이런 모습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는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수사 지휘권을 발동하며 “검찰총장이 내 명을 거역” “내 지시의 절반을 잘라먹었다”라는 거친 언사를 내뱉는 것은 물론, 윤석열 총장과 대립각을 세우던 중 돌연 산사로 휴가 간 모습을 페이스북에 올리며 이목을 끌기도 했다. 그는 자신을 비판하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관음증’ ‘문제 언론‘ ’반개혁 동맹‘ 등의 표현을 동원하며 또 다른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이를 두고 추 장관이 내년 4월 재보궐선거 혹은 여타 공직 자리를 노리며 존재감 부각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추 장관은 이번에 장관직에서 물러나면 사실상 돌아갈 곳이 없거니와 법무부장관 자리를 거쳐 요직으로 진출한 사례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추 장관은 지난 2011년 민주당 의원 시절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당내 경선에 출마해 “행복한 진짜 서울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야당 한 관계자는 “추 장관은 5선 출신에 당 대표까지 역임했다. 2018년 지방선거도 승리로 이끌지 않았나. 지금에 와서 대권 후보로 불러주지 않는 거에 서운함마저 느끼고 있을 거다. 내년 재보궐선거 그 이상을 노리고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이성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