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양수열 영상미디어 기자
ⓒphoto 양수열 영상미디어 기자

지난 9월 21일 국회에서 만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보수정체성 훼손을 걱정하는 당내 반발을 다독이면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이른바 ‘중도 확장 드라이브’ 완급 조절을 위해 애쓰는 모습이었다. 주 대표는 “김종인 위원장이 대선까지 맡게 되는 것은 나쁘지 않다”며 “그렇게 되려면 내년 4월 보궐선거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둬서 김 위원장과 함께라면 정권을 탈환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어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 당내 젊은 대선후보가 뽑혀 “대통령이 되면 김 위원장에게 총리를 맡기겠다”면서 러닝메이트로 함께 뛰면 어떤가. “김 위원장이 그즈음 국민들로부터 얼마나 신임을 받느냐에 따라 다르다. 신임을 더 받으면 대통령도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 내년 4월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승리하면 김종인 위원장이 대선까지 맡게 되지 않을까. “일단 내년 4월까지 맡게 되어 있는데, 그런 상황(대선까지 맡는 상황)도 나쁘지는 않다고 본다. 물론 우리 당원들이 임기가 끝났는데도 ‘더 해달라’고 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어야 한다. 저분과 함께하면 정권도 탈환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생길 때 가능하다.”

- 외부의 참신한 후보군을 직접 만나서 영입할 생각이 있나. “이번 대선후보까지는 아니더라도 다음을 노릴 수 있는 사람들을 폭넓게 데려오려고 노력하고 있다. 후보군으로 이름이 올랐던 백종원씨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물론 우리와 함께할 수 있지만 정치하고는 관련이 없는 사람 아닌가. 김종인 위원장에게 직접 들었는데, ‘대선후보는 정치인 중에서 백종원씨처럼 선한 영향력을 가지고 소통 능력이 있는 인물이면 좋겠다’고 했다는 것이다. 윤석열 총장이 조금 인기가 있다고 대선후보라고 이야기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 지금으로선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힘에 들어오지 않을 것 같은데, 야권 단일 서울시장 후보가 될 수 있다고 보나. “들어올 수도 있지 않을까. (안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폭정과 실정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공정, 정의, 국민통합 등 주장하는 것이 우리와 다르지 않다. 함께할 수 있다고 항상 이야기한다.”

- 안 대표와 야권 연합을 이룬다면 어떤 방식으로 가능할까. “정책연대, 정당연합, 합당 등 강도는 상중하로 나뉠 수 있을 것이다. 무엇이든지 함께할 수 있다.”

- 재난지원금 등 나갈 돈이 자꾸만 늘어난다. 증세 없이는 지속 가능하지 않은 것 같은데 왜 여야 할 것 없이 증세는 이야기하지 않나. “인기 없는 이야기는 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정권은 비겁하다고 본다. 복지를 늘리겠다고 하면, 국민들에게 돈을 마련할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 문재인 정부가 늘려놓은 나라 빚이 100조원이 넘는데, 생색은 자기들이 다 내고 빚은 다음 정권과 세대에 넘겨 버리는 것이다.”

- 기본소득을 기본정책 1호로 규정했는데 독일식 사회민주주의 정책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시장경제와 충분히 같이 갈 수 있다. 단점을 보완하자는 것이다. 코로나19 등 여러 환경 변화를 고려한 것이기도 하다. 정책 1호라고 하는데, 가장 앞에 규정되어 있을 뿐 이것을 가장 먼저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무조건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도입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 기본소득을 준다면서 다른 복지를 줄이면 결국 조삼모사 아닌가. “정의당은 ‘기존 복지제도를 통합해서 기본소득을 준다면 그것은 기본소득이 아니다’라고 한다. 그러나 전 국민에게 매달 30만원의 기본소득을 주기 위해서는 200조원이 넘게 필요하다. 일단 기존 복지제도의 효율성을 강화하고 행정비용을 줄여서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공짜 점심은 없는 것이다.”

- 소위 ‘공정경제 3법’은 기본소득과 연관성이 있다고 보나. “우선 ‘공정’ 경제 3법이라고 미리 규정하는 것은 잘못되었다. ‘반(反)기업’ 3법이라는 비판도 있다. 경제 3법은 기업을 투명하게 하면 우리 기업이 더욱 경쟁력을 가질 것이라는 주장에서 시작됐다. 기본소득은 헌법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둘은 다른 것이다. 기업의 투명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은 맞는다.”

- 전통적으로 보수정당은 기업을 지원해서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기본 방향이었는데 아직도 유효한가. “기업의 불법이나 비능률을 지원하면 안 된다. 지금 기업들이 하는 대로 그대로 두자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기업의 성장 과정을 투명하게 하고, 오너리스크를 낮추는 것에 동의한다.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게 하려면 훈육도 필요한 것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하자는 것이다.”

- 결국 다음 대선은 퍼주기 경쟁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국민의 힘으로 포퓰리즘을 배척해야 한다. 퍼주기에 익숙한 나라는 다 망했다. 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은 표를 얻기 위한 정책을 취하지만 그것도 정도껏 해야 한다.”

- 국민의힘부터 퍼주기 경쟁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해 버리면 안 되나. “정치인은 임기가 짧다. 당장 눈앞의 선거를 걱정한다. 다음 세대는 걱정하지 않고 일단 집권부터 하려 들면 큰일이다. 물론 국가적 위기가 당장 오지 않는다. 그러나 점점 위기로 갈 확률이 높아진다. 나라 걱정하는 국민들은 이런 것을 걱정하는 것이다.”

- 국민의힘은 보수정당인가, 아니면 이제는 중도정당인가. “그렇게 물으면 우리는 보수정당이다. 다만 국민들이 보수라고 하면 갖게 되는 부정적 이미지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 보수는 되지 말자는 것이다. ‘좌클릭했네, 이제는 중도로 가네’라고 하는데 보수라고 고정불변 무조건 지키자는 것이 아니라 시대에 맞게 새로운 것을 수용하자는 것이다.”

- 만일 민주당이 명분을 쌓은 후 법을 바꿔 공수처장 추천 위원을 단독으로 임명해 버리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렇게 우리를 압박하고 있는데, 법을 만들 때부터 ‘야당 2명 추천권이 있으니 비토(거부)권은 영원하다’고 약속했다. 이것은 공수처 출범의 가장 기본이다. 이것을 스스로 무너뜨리는 것이다.”

- 그래도 민주당이 강행한다면. “후안무치한 것이다. 지금까지 한 것을 보면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 국민의당이 집권하면 공수처는 폐지되나. “이 부분에서 나의 생각은 당론과 다르다. 내용도 절차도 위헌이니까 폐지하자는 것이 당론이지만 나는 원래 공수처를 찬성했다. 단 야당이 공수처장을 추천해야 한다는 것이 다르다. 검찰의 별건수사, 인권유린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대통령과 그 주변을 수사하기 위해서는 공수처가 필요하다. 그러려면 대통령의 인사권으로부터 독립된 야당 추천을 통해 공수처가 구성되어야 한다. 야당의 잘못은 검찰이 수사하고, 여당과 대통령의 잘못은 공수처가 수사하면 된다.”

- 현 정권의 검찰에 대한 대응이 감정적이라고 보나. “감정적이고 법치주의를 깨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부터 시작해 피해의식, 트라우마가 작용하고 있다. 울산시장 선거 개입,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 우리들병원 등 정권 핵심부와 연결된 사건이 많다. 임기 말이나 퇴임 후에 이런 것으로 처벌받는 것이 두려운 것이다. 그전에 검찰을 초토화시키자는 것이다.”

- 추미애 장관은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까. “국민 여론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지키는 데에는 몇 가지 사정이 있다고 본다. 추 장관이 나가면 법무부 장관 후보를 찾는 것이 대단히 어렵다. 또 이렇게 밀려나면 레임덕의 시작으로 보는 것이다. 그래서 버티는 것이다.”

- 왜 민주당 김남국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군대에 많이 가지 않았다고 얘기했을까. “근거 없는 낙인을 찍은 것이다. 팩트가 아닌 이야기를 해서 제 발등 찍지 않았나. 애초에 우리당이 민주당보다 군대에 적게 간 적이 별로 없다. 의원뿐 아니라 그 자녀도 우리가 군대에 더 많이 갔다.”

키워드

#인터뷰
이정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