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지난 5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에 복당 절차를 밟겠다고 밝히고 있다. ⓒphoto뉴시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지난 5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에 복당 절차를 밟겠다고 밝히고 있다. ⓒphoto뉴시스

무소속 홍준표 의원의 복당 문제를 둘러싼 국민의힘 지도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홍 의원의 복당 심사는 결국 6월 11일 전당대회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 홍 의원은 지난 5월 1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저는 당으로 돌아가야 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복당을 신청했다. 지난해 21대 총선 전 당의 공천 컷오프에 반발해 탈당한 지 1년 2개월만이다. 김기현 당대표 권한대행(원내대표)을 비롯해 현 국민의힘 지도부는 홍 의원 복당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일각에선 홍 의원의 ‘막말’이미지가 국민의힘에 부담이 된다며 복당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젊은 층의 비호감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홍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론조사 수치를 인용하며 “20대 저의 지지율은 17.8%, 30대 지지율은 11%였다”며 “저의 지지율을 견인하는 세대가 2~30대 라는 것이 통계지표상 명확한데도 복당으로 2~30대가 달아난다는 건 어처구니없는 억측”이라고 반박했다.

홍 의원 복당에 반대하는 이들은 그의 막말 이미지 외에도 ‘어디로 튈지 모르는 성향’을 꼽는다. 전당대회 이후 나타날 당 내부 권력 개편에 홍 의원의 존재감이 부담으로 작용할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전당대회 이후 당 지도부가 정비되면 당은 곧장 대선 모드로 들어간다. 대선 후보 선출 과정에서 또 한 번의 당내 이합집산이 벌어질 수 밖에 없는데 이 과정에 ‘홍준표 변수’가 달갑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지적이 나오는 배경엔 지난 대선에 출마해 낙선한 홍 의원이 차기 대선에 재차 도전할 가능성이 높은 점, 국민의힘에 요구되는 ‘참신한 이미지’와 거리가 멀다는 것 등이 이유로 꼽힌다.

결국 공은 오는 6월 전당대회로 구성될 지도부에게 넘어갈 상황이다. 홍 의원은 “복당 청문회를 열어 논의하자”고 했지만 현 국민의힘 지도부는 당분간 홍 의원 복당 건과 거리를 둘 전망이다.

현재 출사표를 던진 차기 당권 주자 중 상당수가 홍 의원 복당에 찬성하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다만 유력 주자로 꼽히는 후보들의 입장은 다소 엇갈린다.  지난 5월 13일 주호영 의원은 ‘마포포럼’에 참석해 홍 의원 복당 문제에 대해 “기본적으로 정치는 통합이다. 이미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김태호, 권성동 의원도 복당한 마당에 홍 의원만 안 된다는 건 또 다른 분란을 만들 수 있다”했다. ‘통합’을 강조하면서도 홍 의원 복당 문제에 관해 명확한 찬반 여부는 밝히진 않은 것이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2위를 기록한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홍 전 대표의 복당을 두려워해야 할 이유가 있느냐”며 찬성 입장을 보였다. 반면 홍 의원과 연일 설전을 벌이고 있는 초선의 김웅 의원은 지난 5월 13일 국회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한 뒤 “대선관리에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한데 그 과정에서 터져 나오는 말은 우리 당 후보들에 극히 위험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다신 예전 같은 말 하지 않는다고 얘기하고 상처받은 분들에게 ‘쿨하게’ 사과하면 언제든 들어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여론조사상 차기 당대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나경원 전 의원은 공식 출마 선언을 아직 하지 않은 상태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곽승한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