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모습. ⓒphoto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모습. ⓒphoto 뉴시스

경기도청 산하 공공기관 직원들이 작성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낙하산 인사 명단’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주간조선이 단독으로 입수한 이 명단에 따르면 약 90여명의 이 지사 측근 인사들이 경기도청과 도청산하 공공기관 주요 자리에 임명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주로 이 지사 2017년 대선 캠프 출신, 성남 시장 역임 당시 성남시 산하 기관 출신, 정치권 출신 인사들이다.

해당 명단은 이 지사 부임 후 산하 기관 임원 인사 등에 불공정성을 느낀 도청 산하 기관 노조에서 최근 6개월 동안 낙하산 인사 관련 내용을 정리·취합한 것이다. 현재 도 산하 공공기관은 총 28개, 이중 노조가 있는 곳은 15곳이다. 노조 한 관계자는 “이 지사 부임 후 유관 경력이 없는 인사들이 대거 들어와 자리만 채우고 있다”며 “지난 남경필 경기도지사 때만 해도 이 정도는 아니었다”라고 말했다.

명단에 거론된 90여명의 인사들은 출신 경력 면에서 크게 3가지의 공통점을 갖고 있다. 선거 캠프, 성남시 및 성남시 산하기관, 국회 및 시의회 등이다. 이들은 경기도청은 물론 도 산하 공공기관인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관광공사 등에 채용됐다. 이들 중 해당 기관이 영위하는 사업 관련 경력을 갖고 있는 이들은 손에 꼽힌다. 대다수는 본부장, 부사장, 원장, 이사, 사장, 팀장 등 임원 직급으로 발령났다.

여기엔 최근 논란이 됐던 경찰 간부 출신의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상원) 상임이사 발령 건도 담겼다. 그는 금품수수 혐의로 실형 선고를 받았지만 지난해 11월 경상원에 채용됐다. 이외에도 정치권 안팎에서 이른바 ‘이재명계’ 혹은 이 지사 최측근 인사로 분류되는 강위원 전 경기도농수산진흥원장, 임진 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원장, 정진상 열린캠프 부실장(전 경기도 정책실장), 제윤경 일자리재단 대표 등도 거론돼 있다. 2019년 이 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검찰에 기소되던 당시 출범한 ‘이재명지키키 범국민대책위원회’에서 활동한 인사도 적지 않다.

도 산하 공공기관 노조 측은 이 같은 낙하산 인사가 2018년 9월 시행된 이른바 ‘열린채용’ 이후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 열린채용은 학위와 경력 등 과도한 제한을 풀어 실적·능력을 갖춘 민간전문가 채용 확대를 위해 도청 차원에서 실시한 인사정책이다. 도의회의 한 의원은 지난 4월 주간조선과 만난 자리에서 “열린채용 시행 후 경기도 곳곳에 이 지사 관계 인사들이 대거 들어오고 있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귀띔한 바 있다. 도청은 황교익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을 두고 논란이 일던 당시 “‘능력위주 열린채용’에 따라 진행한 인사”라며 “문제없다”라고 일축하기도 했다.

노조 측은 상급 기관 단체장인 이 지사와의 연관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 한 관계자는 “열린채용의 본래 의도는 전문성을 갖춘 민간인의 근무 기회 확대에 있었다. 절차적, 법적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특정 출신 인사나 퇴직공무원, 정치권 인사가 대거 들어온 데 대한 결과적 책임이 이 지사에게 전혀 없다 보기 어렵다. 합리적 의심이 든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청 측은 “도 산하 공공기관 인사 채용은 전적으로 각 기관 소임이며 도청이 관여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라며 “인사위원회와 외부 전문가 집단 등의 심사를 거쳐 블라인드 방식으로 공정하게 이어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이성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