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3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3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국민의힘 경선 막바지였던 지난해 10월 중순 ‘빅4(윤석열·홍준표·유승민·원희룡, 최종 득표 순) 후보’들의 경선 캠프 실무 관계자들의 휴대전화 통신자료를 동시 다발적으로 조회한 것으로 3일 확인됐다. 당시는 2차 경선을 통과한 4명의 후보들 간 경선이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경선 분위기가 과열되던 시점이었다. 특히 이들 실무자들의 경우 공수처의 통신조회 당시 아무런 공직도 맡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찰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공수처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배우자 김건희씨를 비롯해 국민의힘 의원 86명의 통신자료를 조회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됐다.

공수처는 지난해 10월 13일 홍준표 캠프 이모 공보1팀장(현 국민의힘 선대위 청년보좌역)의 휴대전화 통신자료를 조회했다. 이 전 팀장은 공보1팀장을 맡던 당시 국민의힘 당원으로 가입했을 뿐 아무런 공직도 없었다. 홍준표 캠프에서는 여명 당시 대변인 등 몇몇 관계자들이 공수처로부터 통신자료 조회를 당했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진 바 있다.

공수처는 같은날 원희룡 캠프에서도 정모 당시 공보팀장(현 선대위 홍보미디어총괄본부 공보팀장)의 휴대전화 통신자료를 조회했다. 정 전 팀장 역시 지난해 10월 공수처의 통신자료 조회 당시 국민의힘 당원이었을 뿐 아무런 공직자도 아니었다.

유승민 캠프 실무자도 마찬가지로 지난해 10월 13일 공수처로부터 휴대전화 통신자료 조회를 당했다. 당시 유시진 전 청년희망본부 부본부장이 조회를 당했는데, 유 전 부본부장은 유승민 전 의원이 당대표를 맡았던 새로운보수당에서 청년공감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바 있다.

경선 당시 윤석열 후보 캠프에서는 지난해 10월 1일 김병민 캠프 대변인이 통신자료 조회를 당했다는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공수처는 이처럼 야당 경선후보 캠프 실무자들의 휴대전화를 통신조회한 이유에 대해 “적법한 수사절차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라는 입장이다. 공수처 관계자는 주간조선에 “개별적으로 진행중인 구체적 사안에 대해서는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배용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