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이경호 영상미디어 차장
ⓒphoto 이경호 영상미디어 차장

“올바른 식문화 정착은 국민의 건강뿐 아니라 환경보호, 전통 식문화 보전, 국내 농어업과 농수산식품 경쟁력 향상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와 연계된 중요한 사안입니다.” 지난 11월 27일 경기도 과천시 정부종합청사에서 만난 오정규(55) 농림수산식품부 2차관은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식문화 선진국일수록 식생활 교육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강하다”며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오 차관은 최근 올바른 식문화 정착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은 물론이고 사업과 관련한 구체적 수치까지 모두 꿰고 있었다.

그는 먼저 “식문화가 발달한 나라들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오랜 역사 속에서 식문화가 자리 잡아 왔고, 식문화 속에 그 나라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녹여낸다는 것이다.

해당국 정부는 이런 식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오 차관은 프랑스·이탈리아·일본 3개 국가를 대표적인 예로 들었다.

“대표적 식문화 선진국인 프랑스는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맛을 체험하면서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미각교육(sensory education)’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잊혀져 가는 맛과 음식을 발굴해 요리법을 기록하는 ‘맛의 방주(Ark of Taste)’ 사업을 추진 중이죠. 일본 역시 2005년 ‘식육(食育)기본법’을 제정하고 일본전국농협중앙회를 중심으로 올바른 식생활교육을 위한 ‘식농(食農)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식생활 교육 시작

이런 식문화 선진국들의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도 최근 식생활 교육과 로컬푸드 운동을 통해 올바른 식문화 정착에 나섰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녹색식생활 정착이란 콘셉트 아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식생활 교육은 민관(民官)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식생활교육 사업은 2009년 11월 제정된 식생활교육지원법, 2010년 4월 수립된 식생활교육기본계획에 근거, 정부와 민간단체의 협력하에 진행되고 있다. 그의 설명이다.

“민간 차원에서는 2009년 12월 창립한 민간연합단체인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정부에서는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관련부처 장차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국가식생활교육위원회’를 구성해 체계적인 식생활교육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민간단체인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는 농어업, 식품영양, 보건의료, 교육, 소비자, 언론, 학계 등 각 분야의 회원단체와 전문가들의 참여하에 다양한 식생활교육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네트워크에 참여한 단체만도 360개에 이른다. 정부는 각 부처별로 중점 추진 분야를 선정해 식생활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주요 추진 과제로 식생활교육 총괄과 기반 구축, 국민운동 조직 지원, 녹색식생활 홍보, 환경친화적인 농식품 소비 촉진, 지역 농수산물 이용 활성화 등을 들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오 차관은 “식생활교육은 성장기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과 계층을 아우르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현재 체험 인프라 확충, 다각적인 녹색식생활 교육과 홍보를 위해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림수산식품부의 대표적 추진 사업으로는 식생활교육기관 및 체험공간 지정, 식습관 개선 시범학교 운영(2011년 40개교), 녹색식생활 체험 방과후학교 운영(2011년 115개교), 녹색식생활 및 농어촌 체험과정(2011년 2만명) 운영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영유아 및 학생 대상 농어촌 체험활동, 조리실습, 텃밭 가꾸기 및 식습관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그는 식생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잘못된 식습관과 먹거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은 사회·경제적 비용 증가, 전통 식문화 상실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민 건강 측면에서 서구화된 식습관과 잘못된 식생활로 인해 생활습관병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식생활은 환경 문제와도 직결돼 있습니다.”

오 차관에 따르면 전국에서 매일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의 양은 무려 1만5100t. 처리비용으로만 연간 7000억원이 소요되고 있고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실은 20조원에 달한다.

오 차관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우리 고유의 식문화가 사라지는 문제도 발생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일례로 2009년 조사 결과 국민들의 전통음식조리법에 대한 인지도는 53%에 그쳤다. 오 차관은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는 식생활교육과 녹색식생활 운동은 국민에게 올바른 식문화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중요한 과제”라며 “식생활교육을 개인적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 나아가 국가 차원의 문제로 이해하고 국민운동으로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통먹거리 소중함 알아야

그는 또 국내 농어업과 농수산식품 경쟁력 측면에서도 식생활교육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역 음식문화와 우리 전통 먹거리의 소중함을 고취시키는 식생활교육은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농어업과 전통 식문화를 지키는 밑바탕이 됩니다. 도시지역 내 텃밭가꾸기 활동 지원, 농어촌 체험과정, 전통음식 체험교실, 학교급식 우수 농수산물 체험활동 지원 등의 식생활교육 사업 강화를 통해 우리의 식문화와 농수산식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역 농수산물 소비를 늘리는 것이 바로 국내 농어업과 농수산식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죠.”

식생활교육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런 메시지를 국민에게 어떻게 전달하느냐 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농림수산식품부는 식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높이고, 녹색식생활의 가치와 실천 지침을 정확히 알려 녹색식생활 실천율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11월부터는 녹색식생활 홍보대사로 리듬체조 국가대표 손연재 선수를 선정하고, 녹색식생활의 중요성을 알리는 ‘녹색식생활 초록입술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녹색식생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 전 국민의 식생활 체험 활성화, 식생활 교육과 체험 인프라 확대, 식생활교육 콘텐츠 보급, 식생활 교육기관과 우수체험공간 지정 등 실효성 있는 다양한 식생활교육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2009년 10% 수준에 머물렀던 녹색식생활 실천율을 2014년 4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식생활교육 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키워드

#인터뷰
박소영 톱클래스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