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간조선 로고

상단주메뉴

  • [부동산]  공급 가뭄에 단비… 7대 건설브랜드 하반기 분양
  • facebook네이버 밴드youtubekakao 플러스친구
  • 검색
  1. 경제
[2668호] 2021.07.26
관련 연재물

[부동산]공급 가뭄에 단비… 7대 건설브랜드 하반기 분양

배용진  기자 max@chosun.com 2021-07-29 오후 12:03:02

▲ DL이앤씨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최근 서울·수도권은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신축 아파트 ‘공급 가뭄’에 시달리고 있다. 이 때문에 신축 아파트들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올 하반기 주요 건설사들이 서울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와 주거용 오피스텔(아파텔)을 공급한다. 특히 이번 물량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주요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공급되는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서울·인천·세종 등 주요 지역에 공급되는 DL이앤씨, HDC현대산업개발, GS건설, 삼성물산,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등 7개 건설사의 대표 분양상품을 소개한다.
   
   
   DL이앤씨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DL이앤씨(구 대림산업)는 8월 중 서울 강동구 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고덕강일지구)에서 아파트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를 분양한다.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는 고덕강일지구와 미사강변도시가 접해 있는 지역으로, 무엇보다 지하철 5호선 강일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높은 선호가 예상된다. 지하철 외에 자차를 이용한 교통환경도 매우 뛰어나다. 상일IC를 통해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천호대로 등 주요 도로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미사호수공원, 벌말근린공원 등 녹지지대도 갖춰져 있다.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는 지상 27층, 6개 동 규모로 총 593가구가 공급된다. 전용면적 84㎡가 419가구, 전용면적 101㎡도 174가구 공급된다. 특히 전용 84㎡는 무려 20가지의 타입이 제공되는데, 일반적으로 수요가 많은 판상형뿐만 아니라 타워형, 복층형까지 다양한 타입의 평면을 선택할 수 있다.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 일대는 학군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지역이다. 한영외고, 배재고 등 명문 고등학교가 이 지역에 있다. 단지 주변에 강명초와 강솔초가 있고, 근처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신설 부지가 추가로 계획돼 있다.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는 대림산업이 DL이앤씨로 새롭게 탈바꿈한 뒤 처음으로 분양하는 아파트 단지인 만큼, DL이앤씨가 심혈을 기울였다는 것이 건설사 관계자의 귀띔이다. 2024년 1월 입주 예정이다.
   
   
▲ HDC현대산업개발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HDC현대산업개발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아파트 브랜드 ‘아이파크’로 유명한 HDC현대산업개발은 올 하반기 고덕강일지구에 주상복합형 오피스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을 분양한다. 고덕비즈밸리는 서울 강동권 비즈니스 복합단지인데, 일자리뿐만 아니라 이케아, 영화관, 대형마트, 오피스 등으로 구성된 대형 복합시설도 입주해 있다. 연구개발센터 등 150여개 기업도 입주할 계획이다. 특히 한강변에 인접해 있는 만큼, 일부 가구에서는 한강뷰가 갖춰질 것으로 예측된다.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은 지하 6층~지상 21층 규모로 전용면적 37~158㎡ 총 598실이 들어설 예정이다. 주거시설 외에도 판매시설, 운동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이 함께 꾸며진다. 고덕비즈밸리 내에 들어서는 만큼 쇼핑·비즈니스·문화가 공존하는 신개념 복합공간으로 꾸며지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서울 최초의 대규모 이케아 입점(2024년 예정)이 확정되었으며 이마트, 멀티플렉스 영화관, 키즈짐, 전자제품숍, 리빙 인테리어매장 등 다양한 쇼핑문화시설이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은 한강 뷰를 즐길 수 있는 인피니티 풀, 패밀리 가든, 테라스 가든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춰진다. 조경 특화를 통해 설계된 ‘파크아워스’, 하늘을 바로 앞에서 마주하는 듯한 ‘인피니티 엣지’, 넓은 잔디광장과 한강 조망이 가능한 ‘스카이 워크’까지 풍부한 녹지를 도심에서 즐길 수 있도록 설계했다는 것이 건설사의 설명이다. 내부 설계에서도 여러 방면에서 차별화를 했다. 한강 조망을 극대화하기 위해 창호를 사선형으로 배치했고 개별 테라스 역시 갖춰진다. 주상복합형 오피스인 만큼 냉장고와 워시타워, 스타일러 등 풀퍼니시드로 꾸려졌다.
   
   
▲ GS건설 ‘세종자이 더 시티’

   GS건설 ‘세종자이 더 시티’
   
   아파트 브랜드 ‘자이’로 대표되는 GS건설은 태영건설, 한신공영과 함께 올 7월 말부터 세종시에서 아파트 ‘세종자이 더 시티’를 분양한다. 정부세종청사가 들어서 있는 세종시는 최근 서울 못지않게 아파트 분양 열기가 뜨거웠던 곳이다. ‘세종자이 더 시티’는 지하 2층~지상 25층, 24개 동의 1350가구 규모 대단지 아파트로 조성된다. 전용면적은 84㎡에서 154㎡(펜트하우스)까지 중대형 위주로 공급된다.
   
   ‘세종자이 더 시티’는 우선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자랑한다. 자차로 외곽순환도로인 세종로,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를 가로지르는 한누리대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교육환경 역시 뛰어나다. 바로 앞에 초등학교와 유치원이 들어설 예정이고 중·고교 역시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세종자이 더 시티’는 신축 대단지 아파트답게 커뮤니티 시설이 대규모로 확충된다. 세종시의 도시경관과 자연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 2곳을 비롯해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 피트니스센터, 독서실, 스터디룸, 작은도서관, 게스트하우스, 실내놀이터 등으로 구성되는 ‘클럽자이안’이 단지 내에 들어선다. 가구별 수납공간도 충분히 갖춰져 있다.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방 4개 4베이 구조, 방 5개 5베이 구조와 함께 알파·베타공간(일부), 안방 드레스룸, 현관 팬트리, 복도 팬트리 등 풍부한 수납공간을 갖추고 있다.
   
   특히 ‘세종자이 더 시티’는 세종시의 ‘이전기관 특별공급’ 제도 폐지 이후 처음 분양되는 단지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때문에 세종시는 물론 전국 각지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는 전국에서 청약이 가능하다. 오는 7월 27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8일 1순위·29일 2순위 청약 접수를 받고, 8월 4일에 당첨자를 발표한다. 입주는 2024년 7월 예정이다.
   
   
▲ 삼성물산 ‘래미안 포레스티지’

   삼성물산 ‘래미안 포레스티지’
   
   올 하반기 삼성물산은 부산 구도심인 동래구에서 부산 동래 온천4구역을 재개발한 아파트 ‘래미안 포레스티지’를 공급한다. 지상 최고 35층, 36개 동 총 4043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대단지다. 이 중 조합원과 임대 물량을 제외한 2331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전용면적 49㎡의 소형부터 132㎡의 대형까지 다양하다. 특히 실수요자들의 수요가 풍부한 전용 84㎡ 이하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래미안 포레스티지’의 강점은 우선 사통팔달의 교통망이다. 부산지하철 1호선 온천장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중앙대로, 우장춘로, 금강로 등 근처에 있는 도로망을 통해 자차로 부산 시내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경부고속도로 구서IC도 근처에 있다. 특히 서부산권 만덕에서 동부산권 센텀까지 연결하는 부산 첫 대심도지하도로인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가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어 이동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교육환경도 잘 갖춰져 있다. 금정초, 장전중, 유락여중 등이 반경 1㎞ 이내에 위치해 있고 내성고, 중앙여고, 대명여고 등으로 통학이 가능하다.
   
   생활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부산 주요 상권인 온천장 상권과 부산대 앞 상권을 이용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롯데시네마, NC백화점 등의 편의 및 문화시설을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금정산, 금강공원, 금강식물원 등의 녹지시설과 인접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특히 조경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래미안’답게 ‘래미안 포레스티지’는 금강공원 산책로와 연계된 래미안 둘레길을 비롯해 금정산과 사계절을 담은 래미안만의 차별화된 조경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 단지별로 조성되는 커뮤니티센터에는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사우나, 수영장 및 게스트하우스, 시니어클럽, 어린이집 등의 부대시설도 조성해 입주민들의 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숭의역’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숭의역’
   
   ‘힐스테이트’로 대표되는 현대건설은 8월 중 인천 수인분당선 숭의역 근처에 ‘힐스테이트 숭의역’을 분양할 예정이다. 총 1012가구 중 주거용 오피스텔(아파텔) 264가구가 이번에 분양된다. 오피스텔은 지하 3층에서 지상 최고 47층 규모로, 전용면적 39~59㎡다. 실수요가 풍부한 소형 면적이 주로 공급된다. ‘힐스 에비뉴 스퀘어몰’이라는 이름의 상업시설이 단지 내 지상 1~2층에 들어선다.
   
   ‘힐스테이트 숭의역’은 수인분당선 숭의역 역세권 단지다. 경인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 등 자차를 이용한 도로 교통망도 우수하다. 또 인천 구도심 중심에 들어서기 때문에 생활 인프라가 편리하다. 근처에 홈플러스·이마트 등 대형 마트들이 있고, 인하대병원도 가까이 있다. 특히 근처 구도심 역시 용현·학익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1만3000여가구의 대단지 아파트촌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소형 면적에도 팬트리, 드레스룸 등 수납 공간과 소형 주방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전체의 3분의2 이상이 전용 59㎡로 공급된다. 전용 59㎡는 방 2개, 3베이 구조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평면 형태다. 주거용 오피스텔은 아파트에 비해 청약·전매·세금 등 각종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장점도 있다.
   
   ‘힐스테이트 숭의역’은 직주근접 입지도 갖췄다는 평이다. 근처에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을 비롯해 현대제철, 두산인프라코어, 한진중공업, 인천기계산업단지, 우림테크노밸리 등 다양한 공공기관 및 기업, 산업단지가 들어서 있다.
   
   
▲ 포스코건설 ‘더샵 청주센트럴’

   포스코건설 ‘더샵 청주센트럴’
   
   포스코건설은 7월 중 충북 청주시 복대동에 ‘더샵 청주센트럴’을 분양한다. 청주 구도심이라 흥덕구청, 청주세무서, 서청주우체국 등 각종 관공서와 충북대병원이 가깝다. 지웰시티몰, 현대백화점, CGV 등 대형 쇼핑몰과 문화시설도 단지와 인접해 있어 생활 인프라가 풍부하다.
   
   ‘더샵 청주센트럴’은 지상 최고 25층, 11개 동이다. 총 986가구 중 746가구가 이번에 일반분양 물량으로 나온다. 전용 39㎡에서 84㎡까지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84㎡ 이하 중소형 면적으로 모든 가구가 공급된다.
   
   ‘더샵 청주센트럴’은 직주근접 매력이 있다. 단지 바로 앞에 SK하이닉스, LG전자 등이 입주한 청주일반산업단지가 있어 직주근접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고 제2순환로, 36번 국도와 서청주IC, 남이IC 및 청주고속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도 가깝다.
   
   우수한 교육 여건 및 쾌적한 자연환경도 장점이다. 서원초등학교가 인접해 있고 단지 주변으로 서원중, 복대중, 솔밭중과 청주고, 흥덕고, 서원고 등이 위치해 자녀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다. 학원가도 가깝다. 또한 단지 인근에 있는 솔밭공원, 복대공원 등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건강한 생활환경을 제공한다.
   
   커뮤니티 시설 역시 빠질 수 없는 요소다. ‘더샵 청주센트럴’ 단지 내에는 스크린골프를 포함한 실내골프장, 피트니스센터, 필라테스, 탁구장으로 구성된 스포츠존과 남녀독서실, 스마트워크&오픈스터디룸, 멀티룸으로 구성된 에듀존, 더샵카페, 키즈라이브러리, 키즈플레이, 코인세탁실이 하나로 묶인 키즈존, 시니어라운지, 어린이집까지 가구별로 건강과 교육을 아우르는 다양한 인프라를 갖췄다.
   
   
▲ 한화건설 ‘포레나 천안신부’

   한화건설 ‘포레나 천안신부’
   
   한화건설은 올 8월 충남 천안시 신두정 일대에 ‘포레나 천안신부’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9층, 6개 동, 전용면적 76~159㎡, 총 602가구 규모로 지어지는 단지다. ‘포레나 천안신부’는 전체 물량의 약 80%가 중대형으로 구성된다. 실수요자들이 선호하는 76㎡, 84㎡, 104㎡, 113㎡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포레나 천안신부’가 들어서는 천안 신두정 일대는 브랜드 아파트가 속속 들어서며 1만여가구의 대규모 신흥 주거지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포레나 천안신부’는 2019년 성황리에 분양을 마친 ‘포레나 천안두정’과 함께 약 1700가구의 ‘포레나 타운’을 형성한다.
   
   ‘포레나 천안신부’는 교통여건이 뛰어나다. 수도권전철 1호선 두정역을 이용할 수 있고, 천안 종합고속버스터미널과 천안터미널도 멀지 않은 거리에 있다. 자차로는 경부고속도로 천안IC, 1번국도, 천안대로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포레나 천안신부’는 두정동 및 신부동의 편의시설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반경 3㎞ 이내에 신세계백화점, 롯데마트, 이마트 등 대형 쇼핑시설과 단국대병원, 대전대 천안한방병원 등 대형 병원들이 있다.
   
   신축 아파트의 강점인 커뮤니티 시설 역시 뛰어나다. ‘메리키즈 그라운드’, 반려동물 놀이터 ‘펫프렌즈파크’, 유아놀이터 등 입주민 자녀들을 위한 시설이 공급된다. 주민공동시설 ‘클럽 포레나’에는 골프 트레이닝센터, 피트니스센터, 게스트하우스, 북하우스(작은 도서관), 스터디룸, 포레나 프리스쿨(어린이집), 시니어 클럽하우스(경로당)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가구 내부를 살펴보면 전 가구가 판상형, 4베이 이상의 평면으로 구성돼 통풍과 환기가 우수하다. 또 현관창고, 주방 팬트리(일부 가구), 드레스룸 등 수납공간도 풍부하다. 8월 2일(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3일 해당지역과 4일 기타지역
   
   1순위, 5일 2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8월 11일에 한다.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트업 프론티어
나는 체인지메이커다
할리우드통신
우리들병원
6대 온라인 커뮤니티
과학연구의 최전선
신협 어부바 콘텐츠 공모전
마감을 하며
아무도 못 가본 ‘위드코로나’ 정장열 편집장

사람들의 인내를 시험이나 하듯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확진자가 이미 사상 최대치를 기록...

주간조선 대학생 기사 공모
주간조선 칼럼마당
기업소식
네이버 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