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가현 가모우군에 있는 이시도지(石塔寺)의 3층 석탑을 보는 순간, 한국 부여군 장하리에서 본 3층 석탑과 겹쳐졌다. 662년 일본으로 망명한 백제 귀족 기시쓰 슈시(鬼室集斯)가 자리를 잡은 시가현의 곤재산(金勝山) 풍경은 경상남도 김해의 금산 자락과 비슷했다.
일본 속 백제를 찾아나선 후지모토 다쿠미(67)의 눈에 비친 풍경들이다. 그는 46년간 한국의 풍경을 찍어온 데 이어 지난해부터 일본 속에 남아 있는 한반도 도래인의 흔적을 사진에 담기 시작했다.
그의 발길은 재일동포 작가인 김달수(1919~1997)씨가 ‘일본 속의 조선문화’라는 책에 남긴 기록을 바탕으로 교토시 동쪽에 있는 하쿠사이지(百濟寺), 오사카 시텐노지(四天王寺), 로큐단지(鹿谷寺)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촬영을 나설 때는 일부러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운전 때문에 풍경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기사나 주민들로부터 얻어듣는 정보들이 쏠쏠하기 때문이다. 사찰들이 대부분 교통편이 좋지 않은 곳에 있다 보니 수킬로미터를 걷는 것은 기본이다.
그는 일본 사찰과 한국 사찰을 오랫동안 카메라에 담으면서 결정적인 차이를 느꼈다고 말했다. 일본의 절은 ‘복원’을 기본으로 하는 반면, 한국의 절은 ‘재건축’이 많다는 것이다. 복원보다 재건축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이겠지만 화려한 단청으로 역사와 세월의 무게를 모두 덮어버리는 한국 사찰의 재건축을 보면 너무 안타깝다고 했다. 그는 “내년부터는 간사이지방과 멀리 떨어지는 곳까지 범위를 넓힐 계획”이라면서 “10년 내 일본 전역에 있는 한국 도래문화를 찾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지난 3월 일본 도쿄 갤러리 ‘톰’에서 열린 ‘일본 속 백제촌’이라는 전시회에 걸렸던 그의 사진 일부를 지면에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