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시황병마용박물관 출입구 전경.
진시황병마용박물관 출입구 전경.

버스가 시안성(西安城)을 뒤로한 채 한 시간쯤 달렸을까. 아침부터 도시를 삼켰던 스모그는 오후가 되어서도 꿈쩍도 하지 않은 채 연막탄처럼 시야를 가리고 있었다. 진당대로(秦唐大路)는 희뿌연 미세먼지의 터널 속을 향해 희미하게 뻗어 있었다. 왕복 4차선의 대로변 구릉에는 과수원이 끝없이 이어졌다. 석류 농장 입간판들이 나타났다 이내 뒷걸음질 치며 멀어져갔다. 시안에서는 어디서든 지천으로 널려 있는 게 석류다. 감, 대추와 함께 석류는 시안의 대표 특산물이다.

진당대로 왼쪽으로 어렴풋하게 야트막한 산이 보였다. 지린성 출신 조선족 가이드가 그쪽을 손으로 가리키며 말했다.

“저게 진시황릉입니다.”

순간, 버스 안은 웅성거렸고 여행객들의 얼굴에 화색이 돌기 시작했다. 가이드가 설명해주지 않았다면 누구라도 그냥 지나쳤을 법한 평범한 야산이다. 세계의 여행객이 시안을 찾는 이유는 단 하나. 병마용과 진시황릉을 눈으로 직접 보고 싶어서다.

잠시 후 버스는 왼쪽 길로 좌회전을 했고, 곧 진릉북로(秦陵北路)의 주차장에 멈췄다. 진릉북로를 건너 광장으로 들어섰다. 저 멀리 거대한 ‘秦始皇兵馬俑博物館(진시황병마용박물관)’이라는 현판이 가로로 붙어 있었다. 입구의 규모는 서울대공원의 그것보다 두 배는 커 보였다. 3만원짜리 입장권을 내고 안으로 들어섰다. 병마용박물관은 입구에서 도보로 10여분 거리에 있다. 보행이 불편한 사람을 위한 전동열차도 운행한다. 처음 와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입구와 박물관 사이가 너무 멀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평지라 걷기에 힘들지 않았다는 사실이었다.

시안에서 부자가 되고 싶으면 풍막(風幕)을 치고 땅을 파라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한나라, 당나라, 명나라 등 중국의 주요 왕조가 시안을 도읍으로 삼았다. 그 세월만큼 진귀한 유물과 금은보화가 땅속 어딘가에 묻혀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리라.

진시황병마용박물관 1호갱의 병마용들. 4열 종대로 세워진 병사들이 바라보는 방향이 동쪽이다.
진시황병마용박물관 1호갱의 병마용들. 4열 종대로 세워진 병사들이 바라보는 방향이 동쪽이다.

1974년 봄 어느날. 이곳에 살며 채마밭을 일구던 농부 세 명이 삽, 곡괭이, 두레박, 사다리 등을 들고 우물을 파기 위해 너른 밭으로 나갔다. 양씨를 비롯한 세 사람은 새참을 먹으며 땅을 파내려갔다. 암석이 섞이지 않아 땅을 파내려가는 데는 큰 힘이 들지 않았다. 한 5m쯤 파내려갔을 때였다. 물기가 배어나와야 할 곳에 이상한 나무판이 보였다. 두드려 보니 울리는 소리가 났다. 농부들은 누군가의 무덤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무덤이 왜 이렇게 깊은 곳에 있을까. 곡괭이로 나무판대기를 내리쳤다. 나무판이 쪼개지면서 흙먼지를 뒤집어쓴 무언가가 나타났다. 양씨는 그것을 두 손으로 잡아 끌어올렸다. 사람 머리와 똑같은 인형이었다. 두 눈을 부릅뜬 채. 농부들은 혼비백산했다. 몸을 부르르 떨었다. 그 옆에도 똑같은 사람 머리 인형들이 줄지어 서 있었다. 도대체, 이게 뭘까. 공포에 질린 두 명은 아예 현장에서 줄행랑을 쳐버렸다. 흥분을 가라앉힌 양씨는 ‘머리’ 하나를 들고 시안 공안 당국으로 달려갔다.

이것이 병마용 갱(坑)이 세상에 알려지는 발굴의 시초다. 이어 고고학 전문가들이 대거 투입되어 발굴을 시작했다. 중국 최초의 통일왕조 진(秦)제국(BC 221~206)의 위용이 2200년이라는 시간을 뛰어넘어 세상에 알려지는 역사적 순간이었다. 양씨 등이 우물을 판 곳은 병마용 1호갱이었다. 이어 2호갱, 3호갱이 발견되었다. 5년에 걸친 발굴 작업을 마치고 중국공산당은 1979년 10월 1일 진시황병마용박물관을 열었다. 중국은 이로써 만리장성에 이어 또 하나의 불가사의 세계문화유산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후 병사용의 복제품들은 세계 전역에 팔려나갔다. 지금 서울을 비롯한 세계 주요 도시의 중국 요리 전문점 입구를 눈여겨보라. 거기에 무엇이 서 있는지.

내가 병마용을 찾은 것은 지난 12월 중순, 비수기였다. 일 년 중 병마용을 찾는 관람객이 가장 적을 때였다. 입장권을 사는 데도, 들어가는 데도 조금도 지체가 없었다. 5월 초나 10월 초에는 병마용을 관람하려면 최소 2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 박물관의 하루 평균 입장객 수입은 18억원이다.

병마용박물관 1호갱 앞의 광장에 섰다. 중국인들이 삼삼오오 박물관 안으로 들어가고 있었다. 병마용 갱을 보는 순서는 보통 1호갱을 시작으로 3호갱, 2호갱 순으로 관람한다.

사진과 영상과 영화로 수없이 보아온 병마용(兵馬俑), 영어로는 테라코타 아미(terracotta army)다. 찰흙으로 구워 만든 군인이다. 인파에 떠밀려 다니지 않으려 일부러 비수기를 택했는데도 병마용 안에는 이미 사람들로 꽉 차 있었다. 대부분이 중국인이었고, 그 다음이 한국인, 간간이 백인이 보였다.

1호갱의 일부. 병사들은 계급에 따라 복식, 신발, 머리 모양 등을 달리해 제작되었다.
1호갱의 일부. 병사들은 계급에 따라 복식, 신발, 머리 모양 등을 달리해 제작되었다.

병마용 1호갱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면적은 1만4260㎡. 병사들은 모두 출입구 쪽을 향해 서 있는 자세였다. 진시황은 갱 속에 병과와 계급에 따라 병마용을 세운 뒤 나무판을 가로로 놓아 그 위를 가렸다. 나무판 위에 다시 흙을 5m 정도로 덮어 위장을 했다. 2000년 이상 시안 사람들은 땅 밑에 놀라운 문화유물이 잠자고 있는 줄을 꿈에도 모른 채 농사를 짓고 살았다.

박물관 출입구는, 방위로 말하면 동쪽. 시안은 동쪽을 제외한 서남북 방향이 산으로 둘러싸인 천혜의 요새 같은 입지조건을 가졌다. 역대 왕조가 이곳을 수도로 정한 이유다. 병사들과 군마들이 일제히 동쪽을 향해 있다는 것은 동쪽에서 쳐들어오는 적군만 막으면 안전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관람객들은 3~5m 아래에 있는 병마용을 내려다본다. 출입문 쪽에서 내려다보는 것이 병마용의 얼굴을 관찰하는 최적의 방법이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맨 앞 세 줄의 병사들은 그 뒷줄 병사들과 군복에서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앞 세 줄의 병사들은 갑옷이 아닌 군인 복장을 하고 있다. 왜 그럴까. 그들은 전투병이 아닌 홍보선전원이다. 진시황은 전투에서 심리전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깨달았다. 병사들 중간중간에 말들이 배치되어 있다.

1호갱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다 보면 중간중간에 병사들이 넘어져 깨져 있는 게 보인다. 그 결과 4열 종대로 서 있던 병사들이 움푹 꺼진 느낌을 준다. 가이드의 설명을 들어보자.

“진나라 말기 항우(項羽)가 군사들을 이끌고 시안을 공격했다. 이때 항우의 병사들은 출입구를 통해 병마용 갱 안으로 들어와 병사들을 부수고 병사들이 쥐고 있던 무기들을 모두 약탈해갔다.”

발굴 당시 군화의 채색. 현재 1호갱에 사진으로 전시 중이다.
발굴 당시 군화의 채색. 현재 1호갱에 사진으로 전시 중이다.

국가원수들이 가장 보고 싶어하는 곳

병마용 관람의 정수는 병사들의 얼굴과 복장과 머리 모양에 있다. 지금까지 1~3호갱에서 발견된 병사의 숫자는 6000여명. 놀라운 사실은 얼굴이 같은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는 점이다. 6000여명이 모두 제각각의 표정으로 굳어 있다. 화난 얼굴, 뚱한 얼굴, 찌푸린 얼굴, 찡그린 얼굴, 언짢은 얼굴, 불쾌한 얼굴, 무시하는 얼굴, 무표정한 얼굴, 노려보는 얼굴, 눈을 부릅뜬 얼굴, 눈에 힘을 준 얼굴…. 웃음기가 없는 얼굴을 어떻게 이처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안내원의 설명이 이어진다.

“진시황은 병사들이 무서운 얼굴을 하고 있어야 적군이 감히 넘보지 못한다고 생각해 모든 병사용의 얼굴에서 웃음을 없애버렸다.”

진시황이 중국 최초로 중국을 통일한 배경에는 결국 적을 두려움에 떨게 하는 가공할 군대가 있었다는 뜻이다. 1호갱에서 차분하게 살펴볼 시간이 없다면 산시성역사박물관에 가면 된다. 1호갱에서 가져온 실물 병사용을 50㎝ 앞에서 관찰할 수 있게 전시했다. 병사용을 관찰하면서 나는 ‘지옥의 문’을 제작한 위대한 조각가 로댕(1840~1917)을 떠올렸다. 로댕이 만일 병마용을 봤다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 것인가.

병사용의 몸통과 머리 부분은 속이 비어 있다. 도예 장인들이 외부에서 제작한 후 이곳으로 옮겨져 조립되었다. 현재의 도예가들은 2200년 전에 어떻게 이런 방식으로 구워낼 수 있었는지 의아해 한다. 병마용 미스터리의 하나다. 최근 영국 BBC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병마용이 고대 그리스 장인들의 지도로 제작되었다는 주장을 폈다. 진나라 때에 와서 갑자기 실물 크기의 병마용이 등장한 것은 고대 그리스의 영향이라는 얘기다.

웃음기 없는 다양한 표정의 병사용들. 산시성역사박물관에는 실제 병사용들을 가까이서 볼 수 있게 전시해놓았다.
웃음기 없는 다양한 표정의 병사용들. 산시성역사박물관에는 실제 병사용들을 가까이서 볼 수 있게 전시해놓았다.

관람객들의 눈에 병마용은 대부분 짙은 회색이다. 1974년 최초로 발굴되었을 때 병사용은 계급에 따라 갑옷과 군화를 채색했다. 흙 속에 묻혀 있다가 2200년 만에 햇볕을 보자 며칠 만에 모두 회색으로 변색되었다. 1호갱 복도에는 발굴 당시의 화려한 색깔의 갑옷이 사진으로 전시되어 있다.

1호갱 뒤쪽에는 구덩이에서 꺼낸 병사용들을 일정한 간격으로 세워놓은 공간이 있다. 일반 관람객들은 이곳 출입이 불가능하다. 병마용박물관은 중국을 방문한 외국 국가원수들이 가장 가 보고 싶어하는 곳이다. 중국 당국은 외국의 국가원수급이나 주요국 대사들이 병마용을 방문했을 때, 이곳을 개방한다. 외국 국가원수들은 바로 코앞에서 2200년 전 진시황의 욕망을 느끼며 전율한다.

일반 관람객들은 병사용의 키를 가늠할 수가 없다. 그러나 이곳으로 옮겨진 병사용들을 보면 장신임을 알 수 있다. 박물관에 따르면 병사용의 평균 신장은 185㎝. 시황제와 함께 진나라를 통일했던 병사들이 건장한 체구를 가졌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시라크·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 리콴유 전 싱가포르 총리,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등이 모두 현직에 있을 때 병마용을 찾았다.

사마천의 ‘사기’에 따르면 진시황은 병마용 갱을 400여개 만들었다고 한다. 그중 불과 3개만이 발굴되었는데도 세계가 경악했다. 1호갱에서는 병사용 6000구에 마차 40대가 발굴되었다. 2호갱에서는 기병과 근위대의 용병이 발굴되었고, 지휘부로 추정되는 3호갱에서는 채색된 전차 1량과 병사용 64구 등이 나왔다.

병마용 발굴과 재미 있는 삽화. 병마용을 찾은 프랑스 대통령은 최초 신고자인 양씨를 만나고자 했다. 프랑스 대통령은 양씨로부터 역사적인 최초의 느낌을 듣고 친필 서명을 받고 싶어했다. 그런데 양씨는 자신의 이름자도 쓸 줄 모르는 사람이어서 당혹해 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바위 뒤쪽에 있는 피라미드 형태의 야산이 진시황릉이다.
바위 뒤쪽에 있는 피라미드 형태의 야산이 진시황릉이다.

병마용 갱이 발견되면서 진나라에 대한 중국사의 퍼즐 조각이 맞춰지기 시작했다. 사마천의 ‘사기’는 진시황릉이 완공된 6세기 뒤에 저술된 책이다. ‘사기’에 따르면 진시황릉은 병마용 뒤쪽에 조성되었다고 기술되었다. 병마용 갱이 발굴되면서 높이 76m, 둘레 4㎞에 달하는 거대한 피라미드 야산이 진시황릉임이 확인되었다. 진시황릉은 지상의 황궁을 지하로 그대로 옮긴 규모로 조성되었다고 ‘사기’에 기록했다. 고고학자들은 원격탐지 장치를 통해 진시황릉 내부에 거대한 벽이 세워져 있음을 확인했다. 진시황릉과 관련한 아주 오래된 이야기의 하나, 진시황릉을 만드는 데 참여한 모든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살아 돌아온 적이 없다! 중국은 현재까지 진시황릉에 대한 발굴을 시도하지 않은 상태다. 중국은 그 내부를 들여다보지 않는 게 황제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병마용박물관과 진시황릉 사이에는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한다. 진시황릉 입구를 들어가면 중간쯤에 커다란 바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라는 표시가 음각되어 있는 게 보인다. 그 뒤로 약간 나지막한 피라미드처럼 있는 게 진시황릉이다.

진시황에 대한 후대의 평가는 후(厚)하다. 진시황이 없었으면 지금의 중국도 없었을 것이라고 중국인들은 생각한다. 진시황처럼 공과(功過)가 선명한 황제도 드물다. 분서갱유(焚書坑儒)로 상징되는 무자비한 살상은 명백한 과(過)에 해당한다. 진시황은 문자와 화폐와 도량형을 통일했다. 산시성역사박물관에 가 보면 문자의 통일이 얼마나 지난한 과업이었을까가 실감난다. 중국 문명의 하부구조를 세운 사람이 동시에 가장 야만적인 폭정의 주인공이기도 했다.

진시황은 무시무시한 군사력으로 통일을 이뤘지만 그 가공할 권력은 15년을 버티지 못하고 부러지고 말았다. 모든 권력자는 역사에 무언가를 남기기를 갈망한다. 진시황은 평균 수명이 40세도 안 되던 시절에 50년을 살았다. 절대 권력자는 죽음에 대한 공포도 절대적이었던 것 같다. 불멸과 불가침에 대한 황제의 욕망이 비교불가의 문화유산으로 남았으니…. 위대한 독재자는 후손을 먹여살린다.

키워드

#여행
조성관 편집장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