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초연결·초경험·초지능… ‘초’의 시대 미리 읽기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커넥팅랩. 비즈니스북스. 1만6800원

매년 ‘모바일 트렌드’라는 이름으로 발간되던 모바일 트렌드 예측서가 올해에는 이름을 바꿔서 출간됐다. 이 책에서 저자들이 꼽은 2020년 모바일 트렌드를 한 글자로 요약하자면 ‘초(超)’다. 5G 네트워크로 빨라지는 초고속, 사물인터넷으로 강해지는 초연결, 귀에 꽂는 웨어러블을 의미하는 히어러블(hearable)이 대표하는 초경험, 공유경제로 이어지는 초공유, 한층 민감해진 센서로 무인 매장까지 탄생한 초감각, 스스로 판단하는 AI가 이끄는 초지능 등이다.

책에서는 ‘초’의 시대가 어떻게 펼쳐지고 있는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상세하게 설명한다. 네 개의 렌즈를 삽입하고 접을 수 있게 된 스마트폰은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지, 세계 각국은 5G 네트워크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다양한 자료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다. VR 저널리즘이나 클라우드 게임 같은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에 대한 설명도 자세하다. 기술에서 콘텐츠까지 다양한 모바일 트렌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약국에 없는 약 이야기

박성규. MID. 1만6000원

‘약’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약 연구가인 저자가 약에 대한 방대한 자료들을 수집해 약의 역사를 풀어냈다. 엉터리 약이 만병통치약으로 바뀌었던 일, 치료제로 쓰였던 코카인, 사람들을 매혹하는 마약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이어진다.

미완의 환상여행

유인숙. 이봄. 2만2000원

화가 천경자의 첫째 며느리가 직접 쓴 글이다. 화가는 주로 주변인을 모델로 삼아 그림을 그렸다. 저자 역시 작가의 모델이 돼 그의 대표작을 함께 그려냈다. 예술의 이름에 가려진 자연인 천경자의 모습을 고화질 도판 65점과 함께 실어냈다.

하버드 부모들은 어떻게 키웠을까

로널드 F.퍼거슨·타샤 로버트슨. 웅진씽크빅. 1만6000원

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을 마음껏 펼치는 자녀들을 키워낸 가정은 경제적·사회적 환경은 제각각 달라도 분명히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생애 각 단계에서 부모가 어떤 역할을 해주는 것이 좋은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여주는 책이다.

정치적 감정

마사 누스바움. 글항아리. 3만2000원

세계적 법윤리학자인 저자는 정치에서 ‘감정’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한다. 자유민주주의를 이어나가는 힘은 공감력과 동정, 연민에 있다. 그것은 혐오나 격한 갈등을 막을 수 있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이상적이지만 통찰력 깊은 글이다.

AI를 이기는 철학

오가와 히토시. 처음북스. 1만1000원

개인의 모든 것을 읽어낼 수 있는 AI 시대에 인간의 지능은 어떤 역할을 할까. AI 시대에도 생각하는 법을 기르고 삶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돕는 글이다. 시민철학자인 저자가 공부법부터 철학사고법까지 다양한 방법을 설명한다.

아마존 탐사기

전종윤. 지오북. 1만9000원

생명 다양성의 보고(寶庫)라 불리는 아마존 열대우림을 42일간 탐방한 20대 청년이 있다. 어디서도 본 적 없는 다양한 생물을 직접 만나고 체험한 자연 환경을 생생하게 그려낸 책이 발간됐다. 풍부한 사진자료와 자세한 기록이 인상 깊다.

키워드

#출판 단신
김효정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