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언제나 전염병을 극복해왔다

세계사를 바꾼 전염병 13가지

제니퍼 라이트. 산처럼. 2만원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뒤덮고 있다. 발달한 현대의학도 더욱 강력해진 바이러스 앞에 갈팡질팡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전염병의 존재는 인류 역사에 있어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고대 로마에서 창궐했던 안토니우스역병부터 가래톳페스트(흑사병), 두창(천연두), 매독, 결핵, 콜레라, 나병, 장티푸스, 스페인독감, 소아마비, 에이즈 등 인류는 언제나 전염병과 싸워왔고 이를 극복했다.

이 책은 인류를 공포에 떨게 한 전염병 13가지의 역사와 그 극복 과정을 해박한 역사 지식으로 풀어냈다. 저자는 우리가 직면한 전염병이란 과제는 과거와 동일하다고 봤다. 지도자의 리더십, 정부 당국의 대처, 언론의 역할이 전염병과의 전쟁에서 승패를 좌우할 만큼 막중하며, 개개인의 인식과 행동도 그것들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끔찍한 전염병의 발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과 일상에 대한 생생한 묘사와 더불어 어떻게 위기를 극복해갔는지, 어떻게 죽어가는 환자들을 위로하고 그 가운데 고귀한 성취를 이루어 현재의 문명세계에 도달하게 됐는지를 신랄하면서도 유머러스한 어조로 담아냈다.

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

김누리. 해냄. 1만6500원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에 진입한 한국,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고통 속에 신음하고 있다. 중앙대 독문학과 교수이자 독일유럽센터 소장인 저자는 독일이라는 거울을 통해 우리 사회의 비정상성을 낱낱이 파헤친다.

시의 나라에는 매혹의 불꽃들이 산다

문정희. 민음사. 1만3000원

다수의 국제문학상 수상자인 시인이 적어내려간 여행기다. 시인의 시선으로 베네치아, 뉴델리, 파리 등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완성해낸 여행기에는, 이 책의 다양한 목적지만큼이나 매혹적인 사유가 담겨 있다.

아파트 투자의 정석

제네시스박. 비즈니스북스. 1만6000원

무일푼 월급쟁이에서 4년 만에 부동산 부자가 된 저자의 아파트 투자법이 공개된다. 돈만 있으면 누구나 투자할 수 있는 유망 아파트의 조건을 나열하기보다 평범한 흙수저 직장인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딱 맞는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030 카이스트 미래경고

KAIST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 김영사. 1만6500원

“다가올 산업구조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한국 산업의 미래는 없다.” 한국을 대표하는 과학기술·산업 전문가 50인이 2030년 대한민국의 상황을 전망했다. 낙관적 제언보단 경고음에 가까운 전문가 분석들이 담겼다.

바디풀니스

크리스틴 콜드웰. 한울엠플러스. 3만2000원

몸 중심 심리치료의 세계적 권위자인 저자가 말하는 마음을 변화시키는 삶의 원리. 기존의 마음 중심 수련의 한계를 지적하며, 움직이고 감각하는 몸을 챙길 것을 권한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정신과 육체의 조화로운 삶에 도전해보자.

그래도 사람은 달라질 수 있다

다카하시 가즈미. 나무생각. 1만4500원

왜 어른들은 더 이상 성장하려 하지 않을까. 심리전문가이자 정신의학자인 저자는 마음과 뇌의 메커니즘을 바꾼다면 ‘진짜 나’로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 신체에 대한 재해석만으로도 자기실현에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키워드

#출판 단신
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