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의사의 일기로 본 코로나19와의 사투 현장

바이러스와 인간

이낙원. 글항아리. 1만3000원

2020년 1월 20일, 한국에서 첫 번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우리의 삶은 완전히 바뀌었다. 바이러스와의 공존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 되었고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 눈에 보이지 않는 위협과 맞서고 있음을 깨달았다. 이러한 각성은 사회 구성원 각자에게 완전히 새로운 삶의 방식을 요구했다.

이 책은 호흡기내과 의사이자 중환자 실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저자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써내려간 병원의 기록이다. 동시에 인간과 미생물, 질병의 관계에 대한 글이다. 1월 29일부터 3월 27일까지 쓴 총 40편의 일기 속엔 코로나19 발발 이후 의료진의 대응과 현장의 감정이 기록돼 있다. 1부에는 현장감 있는 일기를 모았고, 2부엔 생물학적 지식이나 질병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글을 담았다.

의사가 현장에서 바이러스의 확산에 대응하면서 스스로의 생각이 변화하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공포스럽기만 했던 코로나19의 실체를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고된 업무에 따른 인간적인 갈등, 바이러스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펼친 학구적 노력, 일상생활에서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 등 그 긴박하고 생소한 현장을 책으로 만날 수 있다.

존중받지 못하는 자들을 위한 정치학

프랜시스 후쿠야마. 한국경제신문. 1만6000원

‘역사의 종말’의 저자 프랜시스 후쿠야마가 새 책으로 돌아왔다. 전 세계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세 가지 현상, 인정에 대한 요구, 타자 혐오, 포퓰리즘 정치에 대해 분석했다. 정치적 논리와 지역에 따라 균열과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한국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가 담겼다.

제로금리 시대가 온다

김지만. 한스미디어. 1만6500원

한국은행이 지난 3월 16일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0.50%로 전격 인하했다. 사상 첫 제로금리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금융 애널리스트인 저자는 제로금리 시대에 우리가 자산을 지키고 불릴 방법을 재테크 전 영역에 걸쳐 명쾌하게 설명한다.

자동차 재테크

손창규. 바른북스. 1만5000원

랜드로버 한국 대표, 닛산자동차 창립 멤버이자 한국인 최초 인피니티 중국 마케팅 책임자였던 저자의 자동차 재테크 노하우. 자동차를 단순히 이동수단으로만 인식하던 기존의 관점에서, 새로운 투자 개념으로 인식하는 발상의 전환을 돕는다.

보이지 않는 권력자

이재열. 사이언스북스. 1만5500원

저자가 1997년 동명의 책을 출간한 지 23년 만에 완전히 새로 써서 내놓았다. 코로나19 이후 바이러스와 공존해야 한다는 인식이 그 어느 때보다 선명해진 지금 이 책은 우리에게 새로운 시대를 설계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먼나라 이웃나라(러시아 편)

이원복. 김영사. 1만2900원

“교과서 다음으로 많이 읽는다”는 ‘먼나라 이웃나라’ 새 시리즈가 나왔다. 이번엔 러시아다. 세계에서 가장 드넓은 국토를 가진 나라, 세계 최초 사회주의 국가를 세운 나라, 가장 가까운 유럽. 하지만 우리는 러시아를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을까?

죽을 때까지 건강하게 살고 싶어서

브라이언트 존슨. 부키. 1만3000원

‘미국 진보의 아이콘’ ‘세상에서 가장 힙한 할머니’. 미국 연방대법원 최고령 대법관인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는 네 차례나 암을 극복한 이력으로 유명하다. 그와 트레이너 브라이언트의 합작품인 이 책엔 긴즈버그를 살린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담겼다.

키워드

#출판 단신
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