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의 리부트

김미경. 웅진지식하우스. 1만6000원

코로나 재앙이 실업·폐업·파산 위기를 예고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어떤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가.

유튜브 채널 ‘김미경TV’의 크리에이터이자 자기계발 강사인 저자가 코로나 위기를 넘어설 일자리와 비즈니스의 해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우리 개인들에게 절실한 것은 ‘나’의 생존 방법”이라며 팬데믹 이후 달라질 세상을 준비하는 법에 대해 말한다. 강사라는 직업을 가진 개인이자 직원들의 생계를 책임지는 CEO로서 저자가 온몸으로 익히고 기록한 ‘코로나 생존법’인 셈이다.

그가 이 책에서 제시한 생존 공식은 네 가지다. 비대면·비접촉의 언택트 시대에 ‘초연결’이라는 인간적 필요를 더한 ‘온택트(on-tact)’, 4차 산업혁명의 일상화를 이끌어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조직에 연연하지 않고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일하는 미래형 인재 ‘인디펜던트 워커’, 그리고 일과 사업을 가장 안전한 형태로 바꿈으로써 브랜드 가치를 더해줄 ‘세이프티’. 그는 이 네 가지 공식을 제대로 익혀 일과 삶에 대입할 수 있다면 멈춰가던 많은 것이 다시 시작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토록 재미난 집콕 독서

박균호. 갈매나무. 1만4000원

독서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좀처럼 재미를 붙이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유쾌한 초대장이다. 26년 차 교사이자 북칼럼니스트인 저자는 ‘책은 이렇게 읽어야만 한다’는 가르침이 아니라 ‘책은 이렇게 읽을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전략가의 일류 영업

김유상. 세종. 1만7000원

언택트 시대, 대면 영업보다 ‘말의 양’이나 소통의 기회가 줄어들 수 있는 만큼, 한 차례의 기회에서도 정확하게 적중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시기다. 국내외 영업뿐 아니라 B2C, B2B를 두루 거친 저자가 전하는 필살 영업 콘텐츠가 담겼다.

보이지 않는 여자들

캐럴라인 크리아도 페레스. 웅진지식하우스. 1만8500원

사무실 냉방 온도가 낮아 감기를 달고 사는가? 마스크나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너무 헐겁거나 꽉 끼지 않는가? 저자는 “그렇다면 당신은 여성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남성을 위해, 남성에 의해 설계된 이 세계가 어떻게 여성을 배제하는지 증명한다.

죽음을 배우는 시간

김현아. 창비. 1만7000원

죽음은 누구에게나 예외 없이 일어나는 일생일대의 사건이다. 하지만 존엄하게 삶을 마무리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는 곳은 많지 않다. 한국 류머티즘의 대표 학자인 저자는 30년간 의료현장 일선에서 ‘좋은 죽음이란 무엇인가’를 치열하게 고민해왔다.

국회란 무엇인가

신상준. 생각의창. 1만4000원

“정치를 외면한 가장 큰 대가는 당신보다 더 멍청하고 저질스러운 인간에게 지배당하는 것이다.” 저자는 국회의 기원에서부터 역할, 기능 등 우리가 알아야 할 국회의 모든 것을 이론화하고 실례와 함께 설명한다. 독자의 인문학적 상식 쌓기를 위한 ‘진짜 국회 설명서’.

지옥1

연상호·최규석. 문학동네. 1만4500원

영화 ‘부산행’에 이어 올해 ‘반도’로 다시 한번 칸 국제영화제의 초청을 받은 연상호 감독과 만화 ‘송곳’으로 한국 사회를 예리하게 해부한 그림꾼 최규석 작가가 만났다. 일찌감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이 확정된 만화 ‘지옥’을 만나보자.

키워드

#출판 단신
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