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경제학

노혜령. 워크라이프. 1만8000원

오늘날 뉴스와 언론은 사회적으로 신뢰를 잃었고, 경제적으로 성장동력을 잃어버렸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세계 언론사들은 서로를 가짜뉴스 제조기라며 비난한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는 가짜뉴스들은 ‘인포데믹’이라 불리며 전염병에 비유될 정도다. 사상 최대 위기에 내몰린 미디어가 위기를 극복할 방법은 없을까.

25여년간 미디어 산업의 안팎에서 그 민낯을 경험해왔던 저자가, 현재 미디어 기업들이 역사상 가장 큰 위기에 내몰린 이유를 찾기 위해 3년여간의 연구 끝에 그 실마리를 찾았다.

이 책은 냉정하게 미디어 산업을 해부한다. 오늘날 당연시 여겨지는 객관성과 전문성을 전제로 한 저널리즘이 사실은 대중지로서 넓은 독자층의 주목을 얻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일 뿐이라고 말한다. 대량생산 체제에서 지식경제 체제로의 변화로 나타난 대중의 소멸과 플랫폼 경제의 등장이 200여년간 지속해오던 뉴스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붕괴시켰다고 주장한다.

동물 기계

루스 해리슨. 에이도스. 2만원

영국 동물복지활동가인 루스 해리슨이 1964년에 쓴 책으로 세계적으로 커다란 반향을 일으킨 동물복지 분야의 고전이다. “동물이 행복하지 않으면 인간 또한 행복하지 않다”며 농장 동물의 불행한 삶과 인간의 건강까지 포괄적으로 다뤘다.

인생주식 10가지 황금법칙

피터 세일런. 부크온. 1만8200원

영국에서 워런 버핏에 비견될 정도로 여겨지는 투자 대가인 저자가 직접 알려주는 투자 노하우. 저자는 ‘퀄리티 성장투자’라는 투자법을 내세운다. 저위험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법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초우량주 투자법을 터득할 수 있다.

블루 드림즈

낸시 에이벨만·존 리, 소명. 1만9000원

한국계 미국인에 대한 초국가적 접근을 통해 1992년의 LA 폭동, 한인 디아스포라 그리고 미국 이데올로기에 대한 재해석을 담고 있다. 저자는 모범 소수민족과 아메리칸 드림을 비롯한 미국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평을 제시한다.

시프트 어헤드

앨런 애덤슨 외. 한국경제신문. 1만8000원

페이스북, 제록스, GE, CNN 등 여러 산업군의 글로벌 조직 30개의 흥망성쇠에 대한 현실적이고 심층적인 기록이다. 저자는 공신력 있는 경영학 연구는 물론 각 기업의 실무자 및 경영자와 나눈 인터뷰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간다.

CBK 스플린트 전신 건강을 지킨다

최병기. 웰. 3만8000원

저자는 30여년간 치과 진료와 연구를 통해 교합 이상이 치아 및 전신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설파해왔다. 치아를 잘 관리하면 잇몸질환의 개선은 물론 치매 예방에까지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법륜 스님의 행복

법륜. 나무의마음. 2만1000원

2016년에 출간되어 30만 독자의 사랑을 받아온 책의 양장본 특별 에디션이 나왔다. 화가 김정숙의 작품 ‘봄의 향연-3’으로 표지를 바꾼 양장본과, 100일 필사 노트가 함께 수록됐으며, 책 전체 분량을 오디오북으로 제작한 QR코드를 넣었다.

키워드

#출판 단신
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