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 리버럴리즘

디드러 낸슨 매클로스키. 7분의언덕. 2만2000원

부(富)는 어디에서 오는 걸까. 진정한 자유란 무엇일까. 이 책은 어렵고 묵직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매우 지적인 여정이다.

시카고 일리노이대학교 교수인 저자는 ‘진정한 자유주의 회복’을 외친다. 그는 지난 2세기 동안 자유주의란 말에 오해와 변형이 덧씌워졌다고 말한다.

저자는 경제학자가 주도하는 ‘자유로운 기획’, 미국이 아닌 나머지 지역에서 일컫는 ‘자유주의’를 회복할 것을 요청한다. 그에게 있어 인류가 당면한 최대 난관은 불평등이 아니라 빈곤과 폭정이다. 1776년 애덤 스미스가 말한 (사회적) 평등, (경제적) 자유 그리고 (법적) 정의를 토대로 빈곤층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진정한 근대 자유주의야말로 이런 사회악을 해결할 수 있다. 적절한 정도로 절제된 정부를 뜻하는 자유주의 말이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자유주의적 가치를 소상히 밝히고 자유주의에 씌워진 오해를 바로잡고자 한다. 결과적 평등에 의한 재분배가 아니라, 진정한 자유주의적 가치가 회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부는 자본의 축적이나 국가가 추진하는 정책에서 비롯되지 않으며,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도록 하는 자유주의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넥스트 넷플릭스

임석봉. 한스미디어. 1만6800원

OTT 서비스는 이미 수년 전에 등장해 기존의 레거시 미디어를 위협해왔다. 코로나19는 OTT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증가시키며 미디어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속도를 더했다. 글로벌 OTT 전쟁의 현주소를 조망해 보자.

굴욕을 대하는 태도

공원국·박찬철. 위즈덤하우스. 1만6000원

위기 없는 시대, 굴욕 없는 삶은 없다. 굴욕이 삶을 찾아왔을 때 어떤 태도와 마음가짐으로 그 순간을 견디고 헤쳐나갈지를 역사 속 16인에게 묻는다. 이 책은 대조영부터 홍범도까지, 역사 속 16인의 삶을 살펴 굴욕을 대하는 여덟 가지 태도를 제시한다.

우리가 날씨다

조너선 사프란 포어. 민음사. 1만6000원

가볍지만 결코 가볍지만은 않은, 방대한 최신 자료를 근거로 소설가가 쓴 기후변화 에세이다. 전작으로 이미 이 분야 베스트셀러로 등극한 저자는 ‘왜 많은 사람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면서도 행동하지 못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탐구한다.

변화하는 뇌

한소원. 바다. 1만6000원

오랫동안 ‘뇌 가소성’을 연구한 저자는, 나이가 들수록 뇌가 굳는다는 일반적 인식을 뒤엎는다. 숲에서 새로운 길을 내듯 학습, 운동, 사회적 관계 등 새로운 경험을 통해 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한다.

주식하는 마음

홍진채. 유영. 1만8000원

유명한 펀드매니저인 저자가 많은 사람이 투자할 때 저지르는 명백한 실수들을 진단하는 한편, 투자의 원칙과 삶의 원칙을 통합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이기는 투자’ ‘현명한 투자자’로 거듭나는 탄탄한 멘탈 트레이닝 과정을 담았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

조엘 레비. 행북. 1만7000원

누군가의 상상에서 시작된 과학기술이 때론 현실이 되고 우리의 삶에 깊숙이 반영된다. 혁신적이고 다양한 과학기술의 발견과 발명이 있기까지 뛰어난 선견지명으로 미래를 예측한 SF 작가들과 천재 과학자들의 이야기다.

키워드

#출판 단신
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