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휴먼

데이브 아스프리. 베리북. 1만8800원

블랙커피에 목초 무염버터와 MCT오일을 섞어 마시는 커피, 일명 ‘방탄커피’의 창시자로 알려진 데이브 아스프리. 미국 실리콘밸리의 IT 재벌인 그는 오랜 시간 심각한 인지기능장애와 관절통, 근육통, 천식, 극단적인 감정 변화로 고생했다. 20대에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이 높다는 진단을 받았던 그는 ‘더 이상은 늙은 청년으로 살 수 없다’고 마음먹은 뒤 몸의 통제권을 되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

그는 노화 예방 전문의들과 장수를 연구해온 공동체의 도움을 받아 음식과 식습관에 대한 우리의 묵은 편견을 바로잡는 데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방탄커피를 포함한 이른바 ‘완전무결 식단’을 발견하게 된다.

그의 연구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그는 노화를 되돌리고, 수명을 늘리는 인류 최대의 목표에 도전한다. 자신의 질병과 증상을 없애고 말 그대로 노화를 되돌리자는 것.

‘노화’ ‘장수’라는 개념의 틀을 벗어난 그의 도전의 결과물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겼다. 세계에서 가장 선구적인 ‘바이오 해커’ 데이브 아스프리의 실험은 생의 최절정기 모습과 의식으로 노년까지 살 수 있고 우리가 맞이할 노년의 모습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정말 그럴 수 있을까?

중국, 새로운 패러다임 Ⅱ

거자오광 외. 최종현학술원. 2만4000원

2019년부터 최종현학술원에서 이어오고 있는 ‘Understanding CHINA(理解中國)’ 중국 강연 시리즈가 책으로 나왔다. 달라진 중국의 위상과 새로운 중국을 한국 사회가 좀더 정확하고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한다.

건축의 발명

김예상. 엠아이디. 1만6000원

우리의 하루는 건물에서 시작해 건물에서 끝난다. 건물들은 그저 당연히 존재하는 것 같지만, 사실 하나의 건축물에는 인류 역사만큼의 오랜 시간과 깊이가 담겨 있다. 이 책은 건축물 안에 숨겨진 인류의 발명품들을 주목하며, 건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요청한다.

한 끼 식사의 행복

김석동. 김영사. 1만6000원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이 발견한 속도 든든하고 주머니 사정도 든든하게 할 서울의 진짜 맛집. 이 책에서 소개하는 서울의 노포 식당들은 찾아가기에 불편한 장소에 위치하기도 하고 낡고 허름한 환경이기는 하지만 한번 맛보면 평생 잊지 못하는 맛집이다.

정의는 어떻게 실현되는가

프릿 바라라. 흐름. 1만8000원

미국인이 가장 신뢰하고 존경하는 검사 프릿 바라라의 실천적 정의론이 담긴 책이다. 저자는 법집행이라는 중립성과 명확한 판단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정에서 정의가 어떻게 실현되어야 하는지를 더 쉽고 더 명확하며 더 실질적으로 전달한다.

초가속

김대식 외. 동아시아. 1만8000원

2020년 봄. 각자의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석학인 이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팬데믹과 감염병이 가져올 변화, 시대의 흐름에 대한 공부모임을 결성했다. 이 책은 다섯 번의 세미나를 통해 저자들이 발표한 내용과, 여기에 이어진 토론 과정을 담았다.

백두대간 자전거 여행

정성문. 글로벌마인드. 1만9000원

백두산부터 지리산까지 한 번도 끊어지지 않고 무려 1400㎞나 이어진 백두대간은 우리나라에 있는 구간으로 국한할 경우 설악산에서부터 지리산까지 약 684㎞에 이른다. 백두대간 1481㎞를 자전거로 그린 21세기 ‘대동령(嶺)지도’, 백두대간 자전거 라이딩 인문여행서다.

키워드

#출판 단신
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