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명의 완벽주의자

이동귀·손하림·김서영. 흐름출판. 1만6000원

눈치백단 인정지향형, 스릴추구 막판스퍼트형, 방탄조끼 안정지향형, 강철멘탈 성장지향형. 완벽주의자의 네 가지 유형 중 당신은 어느 쪽인가? 연세대 상담심리연구실이 한국인 성인(20~60세) 5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것으로 드러난 응답자가 전체 응답자의 53.2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포털사이트 잡코리아가 한 출판사와 함께 남녀 직장인 117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직장에서 완벽주의를 추구한다”는 응답이 67.2%에 달했다. 그러나 “완벽주의로 인해 행복해진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무려 75.9%의 직장인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런 간극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수많은 관계에서 완벽주의는 무수히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누군가는 심각한 고통을 겪고 누군가는 완벽주의를 이용해 성취를 이뤄내기도 한다. 20년간 완벽주의를 연구해온 연세대 심리학과 이동귀 교수는 “완벽주의를 반드시 고쳐야 하는 심리적 질병으로 볼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을 더욱더 행복하게 할 기폭제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완벽주의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솔루션을 찾아야 한다. 이 책에는 연구에 활용한 진단검사 설문지를 수록해 자신의 현재를 먼저 알 수 있게 했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들

하노 벡·알로이스 프린츠. 다산초당. 1만7000원

왜 돈을 많이 벌수록 더 행복해지지는 않는 걸까? 철학자나 심리학자가 아닌 평생 돈을 연구해온 독일 최고의 경제학자 하노 벡이 발견한 행복의 비밀. 감정적 영역에서 모호하게 다뤄졌던 주제를 명확하고 구체적인 실체로서 분석한다.

잘 팔리는 브랜드의 법칙

구자영. 더퀘스트. 1만7000원

나이키, 아임닭, CJ, 코오롱, 마켓컬리까지. 유명 브랜드의 브랜딩과 상품화를 성공시키며 다양한 자문과 강의를 해온 16년 차 브랜드 전문가가 온라인 쇼핑 시대에 브랜드 운영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방출한다.

여권의 발명

존 토피. 후마니타스. 1만8000원

국가가 독점한 이동 증명서 뒤에 숨겨진 포섭과 배제의 변천사에 관한 흥미진진 길잡이. ‘여권 없는 사람들’의 기록과 국가가 어떻게 국민의 이동권을 규제하는지, 왜 국가의 배타적 권리로 삼는지 그 진실을 알 수 있다.

휴먼카인드

루트허르 브레흐만. 인플루엔셜. 2만2000원

인간은 과연 이기적인가? 다보스포럼의 명연설로 유명한 저자는 인류의 모든 비극은 인간 본성에 대한 오해에서 시작했다고 말한다. 역사와 권력, 미디어가 감춰온 인간의 선한 민낯에 관한 희망의 대서사가 펼쳐진다.

마지막 몰입: 나를 넘어서는 힘

짐 퀵. 비즈니스북스. 1만6800원

일론 머스크가 똑똑해지고 싶어 찾아간 브레인 코치. 어린 시절 뇌를 다쳐 책 한 권도 읽지 못한 그는 어떻게 최고의 두뇌 전문가가 됐을까. 인생을 바꾼 잠재력의 힘이 무엇인지, 나를 넘어서는 힘을 발휘하는 법을 알려준다.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

심채경. 문학동네. 1만5000원

네이처가 미래의 달 과학을 이끌 과학자로 주목한 저자의 첫 에세이. 비정규직 행성과학자의 눈으로 본 일상과 세상, 우주에 대한 이야기는 문학책에 가깝다. 별을 보지 않는 천문학자는 과연 무엇을 볼까?

키워드

#출판 단신
황은순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