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창립자 빌 게이츠가 세계를 바꾸게 될 요인 중 하나로 꼽은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우리 몸 안에 사는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를 합친 단어로, 장내 미생물 집단을 뜻한다. 최근 몇 년 간 마이크로바이옴이 우울증은 물론 암 등 각종 질병과 관련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불균형이 암과 제2형 당뇨병을 포함한 수많은 질병의 발병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을 개선함으로써 숙주의 건강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생균첨가물로, 비피더스균, 유산균 등이 대표적이다. 프로바이오틱스에 포함된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는 건강한 면역체계, 신진대사, 소화 증진 등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우리 몸에 이로운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한 음식을 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장 건강을 위한 식생활을 할 수 있다. BBC가 꼽은 내 몸과 장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식품 8가지를 소개한다.

1. 요거트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인 요거트는 우유를 몸에 이로운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로 발효시켜 만든다. 시중에서 가장 구입하기 쉬운 프로바이오틱 식품이기도 하다.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도 있으니, 우리의 장내 건강을 위해 요거트를 십분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다.

2. 김치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식품 김치는 프로바이오틱스 덩어리라고 할 수 있다. 절인 배추를 주 재료로 해 갖은 양념을 더해 발효시킨 식품이다. 장에 이로운 박테리아인 유산균이 다량 함유돼 있다.

3. 콤부차

달콤한 발효차 콤부차는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와 효모가 가득한 건강식품으로 알려졌다. 콤부차 역시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단, 가정에서 만들 때엔 발효 과정에서 오염물질이 식품에 섞여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된장

된장은 아시아 지역에서 식재료로 많이 사용한다. 발효시킨 콩으로 만들었으며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 누룩곰팡이를 가득 포함하고 있다.

5. 낫토

일본의 전통음식 낫토는 콩을 발효시켜 만든 것이다. 된장처럼 장내 미생물에 유익한 식품이다. 시중에서 다양한 낫토를 구입해 먹을 수 있다.

6. 사우어크래프트

양배추를 발효시킨 식품의 일종이다. 우리 몸에 이로운 박테리아가 풍부하며, 집에서 만들어 먹기도 매우 쉽고 가격마저 저렴하다

7. 치즈

치즈는 매우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이다. 체다, 파마산, 그리고 고다와 같은 종류의 치즈라면 더욱 좋다. 이런 치즈를 섭취하면 프로바이오틱스가 손상 없이 우리의 장까지 전달될 수 있다.

8. 그린올리브

천일염 소금물에 절여 발효 과정을 거친 그린올리브는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이다. 유산균과 각종 장에 유익한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가 풍부하게 들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키워드

#건강
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