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는 운동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다.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운동 후 탄수화물과 카페인을 함께 섭취하면 탄수화물만 먹을 때보다 운동 효과가 뛰어나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가르반 의학연구소 연구팀은 최근 학술지 ‘응용생리학저널(Journal of Applied Physiology)’에 논문을 게재, 운동 후 탄수화물과 카페인을 함께 섭취하면 탄수화물을 먹었을 때보다 체내 글리코겐이 평균 66% 이상 증가한다고 밝혔다. 글리코겐은 동물의 간장이나 근육에 들어 있는 동물성 다당류로 근육을 움직일 때 필요한 에너지원이다.

연구팀은 사이클링을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실험 참가자들은 연구 하루 전날엔 극도로 피곤한 순간까지 자전거를 타고, 저녁식사로 저탄수화물 식사를 했다. 이렇게 몸 안의 근육과 글리코겐을 모두 고갈시킨 상태에서 다음날 또 극도로 지칠 때까지 자전거를 탔다. 이번엔 운동 후 일부는 탄수화물 음료를, 일부는 탄수화물과 카페인을 섞은 음료를 마셨다. 두 가지 음료는 맛과 향이 비슷하고, 포함된 탄수화물의 양은 같았다. 카페인 섭취량은 참가자의 몸무게 1kg당 8㎎으로 제한했다. 평균 커피 5, 6잔 수준이다.

실험 참가자들은 음료를 마신 다음 4시간 동안 완전히 쉬었다. 이때 이들의 근육생체조직 검사와 글리코겐 양을 측정하기 위한 혈액 샘플을 채취했다. 이 과정을 7~10일 동안 반복한 뒤, 이번엔 실험군을 서로 바꿔서 같은 기간 연구를 진행했다. 앞서 탄수화물이 든 음료를 마셨던 사람은 탄수화물과 카페인이 섞인 음료를, 탄수화물과 카페인을 섞은 음료를 마시던 사림이 탄수화물 음료를 마시는 식이다.

운동 후 1시간이 지났을 때 두 실험군을 대상으로 측정한 근육의 글리코겐 수치는 비슷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운동 후 4시간이 지났을 때 측정한 값은 달랐다. 탄수화물과 카페인을 함께 섭취한 사람이 글리코겐 수치가 평균 66%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운동 후 탄수화물과 카페인을 함께 먹으면 운동 능력이 증진된다고 볼 수 있다”며 ”카페인이 몸속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글리코겐 공급을 높여주는 지는 불분명하지만 카페인과 탄수화물을 함께 섭취했을 때 혈중 글리코겐이 높아진 것은 분명한 사실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키워드

#건강
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