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 적응을 위해 마을 뒤 언덕을 올랐다. 3400m 타메마을 뒤로 탐세루크(6608m)가 구름 속에서 얼굴을 내밀고 있다.
고소 적응을 위해 마을 뒤 언덕을 올랐다. 3400m 타메마을 뒤로 탐세루크(6608m)가 구름 속에서 얼굴을 내밀고 있다.

손에 잡힐 듯한 구름. 풀을 뜯는 야크 떼. 보는 순간 넋이 나가는 풍경이다. 볼수록 잘 왔다 싶다. 순도 100%의 상쾌한 공기, 걷는 내내 즐겁다. 벌써 네 번이나 똑같은 길을 걸었지만 변한 게 없다. 자주 보니 더 반갑고 정겹다. 머리 위 뭉게구름을 헤아리며 히말라야 트레킹에 나섰다.

우리가 계획한 트레킹 코스는 티베트로 넘어가는 낭파라(Nangpa La)를 향하는 길을 따른다. 해발 2784m 루크라비행장에서 시작한 트레킹은 6박7일을 걸어야 낭파이고숨 베이스캠프에 도착한다. 낭파라 고개는 해발 5716m로 중국령 티베트와 네팔을 이어주고 있다. 500년 전 셀파족이 네팔로 이주할 때 밟았던 길이다. 두 나라의 전통적인 통상로였던 이 길은 2006년 9월 티베트 사람 80여명이 고개를 넘다 중국군에 붙잡히고 일부 사살된 사건이 발생하면서 단절이 됐다.

원정대는 이 길의 끝에 자리한 낭파이고숨(Nangpai Gosum·7312m)에 도전했다. 낭파이고숨은 네팔 쿰부 히말 북동부의 초오유(8201m) 능선 서단에 솟았다. 모두 3개 봉우리로 이뤄져 있는데 하나는 파상라무(7351m·과거 1봉)이며, 현재 1봉으로 불리는 낭파이고숨이 7312m 높이다. 2봉과 3봉은 네팔 현지 관광사무소 확인 결과 기록에만 존재할 뿐 GPS상에는 능선의 언덕 정도였다. 첫 등반을 시도했던 1986년 10월 일본 원정대의 실패 이후 어느 누구에게도 정상을 내어주지 않았다. ‘2017 낭파이고숨 원정대’는 35일 일정으로 동남릉 신루트로 초등할 계획을 세웠다. 김미곤(46) 대장을 비롯해 윤욱현(43), 염동우(39), 이은석(21) 4명의 대원이 지난 9월 22일 네팔에 입성했다.

대원들은 카트만두에서 경비행기로 루클라(2784m)까지 날아간 다음 약 3시간 거리인 팍딩(2610m)에서 하룻밤을 묵었다.

“어제와 마찬가지로 내일 아침도 6, 7, 8입니다.”

팍팅에 도착해 니마(쿡)가 기상과 밥을 먹고 출발하는 시간을 알린다. 그러면서 “늦으면 밥 없다!”고 농을 던진다. ‘6, 7, 8’은 6시 기상, 7시 식사, 8시 출발이란 의미다.

벌써 날이 밝았다. 8시간이나 잤지만 갑작스레 고산에 들어선 우리의 피로를 씻어주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 하지만 정말 놀라운 것은 눈앞에 펼쳐진 풍경이었다. 피로는 잠시일 뿐! 산안개가 내리깔린 깊은 계곡 저편에 탐세루크(6608m)가 우뚝 솟아 우릴 맞아주고 있었다. 몬조와 조르살레를 거쳐 8시간을 걸어 남체바자르(3440m)에 올라왔다. 여기까지 이르는 동안 가장 큰 매력을 꼽는다면 산, 강, 숲 등 원시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순수 자연의 숨결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남체 체류 둘째 날. 고소 적응차 남체 마을 언덕에 있는 에베레스트뷰호텔(3859m)에 올라섰다. 이곳은 쿰부 히말라야의 명봉들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저 멀리 로체(8516m)와 눕체(7864m)가 거대한 장벽을 이루고 있고 그 위에 에베레스트(8850m)가 정수리만 보인다. 고소가 처음인 이은석 대원에게 하나하나 설명을 해줬다. 한결 편해진 발걸음이지만 초행자에겐 고소에 대한 두려움에 산수가 들어올 리 만무하다.

낭파이고숨(7312m)을 오르는 대원들.
낭파이고숨(7312m)을 오르는 대원들.

히말라야 원정은 크게 둘로 나뉘는데 등반과 트레킹이다. 등반이 6000m 이상의 산을 오르는 것으로 본다면 트레킹은 5000m 이하의 산을 말한다. 에베레스트를 비롯한 8000m급 고산 등반을 위해서는 숙련된 가이드와 셰르파, 그리고 많은 장비와 식량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이는 돈으로 해결 가능하지만 정작 등반하는 사람의 체력과 경험은 돈으로 쉽게 살 수 없다. 일반인이 범접하기 어려운 영역이라고 생각이 들겠지만 국내에서 겨울 산행을 좀 해본 등산가라면 어느 정도 준비를 거쳐 6000m급에 도전해 볼 만하다. 그래서 원정대 대원이라면 트레킹은 기본으로 삼아야 등반도 가능하다. 하지만 트레킹의 맛과 멋은 어디까지나 서두르지 않는 느긋함에 있다.

고소 적응을 마친 원정대는 3500m 이상에서 본격적인 트레킹에 나섰다. 9월 29일. 남체를 떠나 타모(3493m)로 향하는 길은 온통 숲으로 둘러싸여 산안개로 가득 차 답답한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쾌청한 산소를 무한히 배출하는 열대우림 때문인지 그리 습하다거나 걷기가 불편하지는 않았다. 주변에는 이끼가 많고 활엽수와 잎이 넓은 식물이 많아 밀림에 들어왔다는 게 실감 났다. 어느새 수목 한계선을 지나고 고도가 높아지면서 육중한 몸집을 가진 야크의 발굽과 트레커의 발길에 트레일에서 흙먼지가 풀풀 날린다. 타모(3493m) 마을을 지나 숨이 턱까지 차오르는 거친 너덜 길을 지난 끝에 타메(3820m)에 다다랐다.

이곳부터 다음 목적지인 아이레(4300m), 그리고 낭파이고숨 베이스캠프까지는 길 없는 길이 이어진다. 아이레를 지나면서는 도중에 쉴 만한 롯지가 없다. 이제는 트레커들도 우리처럼 목적이 있지 않고서는 이곳을 찾지 않기 때문이다. 또다시 길고 긴 트레일을 따라 걸었다. 길 위에 남은 발자국, 발길에 차이는 돌들, 흙먼지가 날려 바짓단에 묻지만 개의치 않는다. 풀을 뜯는 야크 떼, 미니어처처럼 작은 마을, 해맑은 아이들. 걷는 즐거움을 온몸으로 느낀다. 히말라야는 깊은 협곡과 우뚝 솟은 고봉들이 즐비하지만 이처럼 대충 그린 스케치처럼 포근함과 부드러움도 있다.

7일간의 캐러밴을 마치고 원정대는 10월 2일 베이스캠프(5200m)를 구축했다. 올라오는 내내 날씨가 좋지 않았다. 에베레스트의 관문인 루크라공항은 사고가 많기로 유명한데 날씨가 좋지 못하면 이착륙이 며칠이고 미뤄지는 변수가 많다. 우리 원정대도 비행기가 뜨지 않아 카트만두에서 이틀을 체류해야 했다. 그러면서 원정물자 도착이 늦어져 일정이 약간 꼬였다. 거기에 막내 이은석 대원은 두통이 끊이지 않아 타메(3820m)에서 이틀을 체류하고 10월 5일 원정대와 합류했다.

우리가 예상했던 베이스캠프는 마지막 마을인 아이레에서 6시간 거리였다. 하지만 캐러밴 도중 너덜지대가 무너져 길이 끊어진 상태였다. 결국 빙하 건너편으로 2시간을 더 진행해 과거 프랑스 원정팀이 사용하던 곳에 캠프를 차렸다. 때문에 낭파이고숨까지 접근이 불편해졌다. 낭파이고숨이 높은 고도와 멋진 등반 라인을 갖추고도 미등봉인 이유가 있었다. 순조로운 일정 같았지만 조금 삐걱거렸다. 완벽할 순 없는 게 히말라야라고 하지만 최근 중국인들의 히말라야 진출로 더한 것 같다. 셰르파와 포터가 모두 중국 원정대에 참가해 그들보다 더 많은 웃돈을 주어야 구할 수 있었다.

<b></div>01</b> 높은 장벽이 펼쳐진 쿰부 히말라야의 풍경. 5600m 캠프1에서 본 일몰이다.<br><b>02</b> 우리가 히말라야에 끌리는 이유? 어린아이를 보며 머리로 생각하기보다 가슴으로 느낀다.<br><b>03</b> 남체바자르(3440m)의 시장 풍경이다. 원정대나 트레커들이 머물며 고소적응과 물자구입을 하는 중요한 거점이다.
01 높은 장벽이 펼쳐진 쿰부 히말라야의 풍경. 5600m 캠프1에서 본 일몰이다.
02 우리가 히말라야에 끌리는 이유? 어린아이를 보며 머리로 생각하기보다 가슴으로 느낀다.
03 남체바자르(3440m)의 시장 풍경이다. 원정대나 트레커들이 머물며 고소적응과 물자구입을 하는 중요한 거점이다.

캠프1(5600m)을 구축할 겸 필자와 김미곤 대장, 사누 셰르파는 10월 5일 첫 등반에 나섰다. 고소 적응이 덜 된 상태에서 배낭에 로프 한 동과 암벽 장비를 옮기는 것도 힘들었다. 베이스캠프를 떠나 초원지대 끝에서 30m 하강 후 너덜지대로 이뤄진 빙하에 들어섰다. 너덜지대를 지나 캠프1까지는 7시간이 걸렸다. 이틀 뒤 이은석 대원도 짐 수송에 나섰으나 첫 원정이며 고소가 처음이라 워낙 걸음이 더뎌 중도에 베이스캠프로 복귀해야 했다. 짐 수송을 위해 몇 번 오고간 너덜지대에서 대원들은 이미 체력이 바닥난 듯했다. 10월 8일 캠프1을 구축했다.

“우르릉 꽝!” 캠프1에 거센 바람과 함께 후폭풍이 몰려들었다. 세락 붕괴 여파가 1㎞ 떨어진 이곳까지 밀려왔다. 밤 사이 눈이 내렸다. 엄청난 눈사태 소리에 잠자던 대원들은 머리가 쭈뼛 섰다.

며칠간 눈이 그치지 않아 운행에 차질을 빚었던 대원들은 베이스캠프에서 휴식을 취하고 10월 14일 캠프2(6500m)에 올랐다. 여기서부터는 추위와의 싸움이었다. 또 다른 복병, 바람과 추위로 악전고투를 해야 했다. 캠프1과 고도 차는 900m밖에 나지 않는데 기온이 뚝뚝 떨어졌다.

히말라야의 10월은 가을에서 겨울로 가는 계절의 막바지였다. 간절기가 끝나며 바뀐 날씨로 인해 새로운 작전이 필요했다. 무엇보다 기상이변은 원정대의 적이었다. 잠잠한 날씨를 기다리려면 원정 기간을 연장해야 했지만 그럴 수 없었다.

해발고도 6500m 지점에 캠프2. 2인용 텐트에 꾸역꾸역 3명이 누웠다. 김미곤 대장이 숨을 돌리며 베이스캠프와 무전 교신을 시작했다. 무전기에서 이은석 막내 대원의 목소리가 들렸다. “대장님, 15일부터 바람이 불어서 16일 밤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시속 10~15m로 점점 거세진다고 해요.” 잠시 고민하던 김 대장이 말문을 열었다. “오늘 새벽 1시 정상으로 간다. 더 지체하다가는 등반 시기를 놓친다.”

사람의 발길을 허락지 않은 미등봉 낭파이고숨은 너무나 큰 산이었다. 높이를 감안했을 때 모든 것이 다소 부족한 등반이었다. 김미곤 대장과 필자가 강풍을 뚫고 캠프2를 떠나 6900m까지 진출했지만 기상악화로 포기하지 않을 수 없었다. 원정은 팀워크에 중점을 둬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았다. 내년 봄에 등반할 낭가파르바트(8125m). 김미곤 대장의 마지막 8000m대 14고봉을 향한 훈련의 목적은 충분히 달성했다고 판단했다. 원정대는 정상을 눈앞에 남겨두고 철수했다.

키워드

#여행
염동우 익스트림촬영가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