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12일 홍콩 중심가를 가득 메운 시위대. ⓒphoto AP·뉴시스
지난 6월 12일 홍콩 중심가를 가득 메운 시위대. ⓒphoto AP·뉴시스

홍콩에 사는 누구라도 조마조마했을 순간이 결국 오고 말았다. 중국에 대한 반감을 숨겨온 사람들의 인내심은 끊어졌다. 절정은 2019년 6월 9일이었다. 1997년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뒤 최대 인원이 아스팔트 위를 가득 채웠는데 무려 103만명에 달했다. “철회! 철회! 철회!” 7명 중 1명꼴로 거리로 쏟아져나온 시위대는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구호를 외치며 걸었다. 오후 3시 홍콩섬 빅토리아공원을 중심으로 모여든 인파는 코즈웨이베이 거리와 완차이를 지나 애드미럴티의 홍콩 정부청사와 의회로 향했다.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마치 축제를 즐기듯 걸었는데, 마지막 행렬이 목적지에 도착하는 데 무려 7시간이 걸릴 정도였다.

그들을 거리로 불러낸 건 홍콩 입법회가 6월 12일 표결에 부치기로 한 ‘범죄인 인도 법안 개정안’이었다. 홍콩 정부는 올해 2월, 범죄 용의자의 신병 인도 절차를 간소화하고 현재 맺고 있는 20개국 이외의 다른 나라들로 범죄인 인도조약을 확대한다는 내용의 개정안 통과를 요구했다. 그동안 홍콩은 인도 협정을 맺은 곳들에서 요청할 경우만 용의자를 잡아 보냈는데, 이제는 그런 협정을 맺지 않은 나라들에서 요청이 들어와도 보내겠단 얘기다. 성사된다면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것도 가능해지는데 이게 홍콩인들을 자극했다. 중국이 반중 인사나 인권운동가 등을 본토로 송환하도록 악용할 수 있어서다.

개정안에는 우려할 점이 몇 가지 더 있다. 일단 인도 절차에서 의회에 해당하는 입법회의 감독 권한이 사라졌다. 지금은 반드시 입법회 심의를 거쳐야 해 의회 소수인 ‘민주파’ 등의 견제가 가능했지만 개정될 경우 그런 절차가 필요 없어진다. 홍콩 행정장관이 결정하고, 법원이 심리를 거친 뒤 ‘문제없다’고 판단하면 인도 여부를 승인할 수 있도록 했다. 대상도 광범위하다. 홍콩인만 해당되는 게 아니라 외국인 거주자나 여행자, 심지어 홍콩 공항을 환승하는 사람도 포함된다. 홍콩 내에 있기만 하면 모두가 대상자다.

‘미래 세대를 위한’ 개정안 반대

개정안을 추진하는 홍콩 정부도 나름 이유를 갖고 있다. 개정안 추진 계기는 ‘찬퉁카이 사건’이다. 2018년 2월 홍콩인 젊은 여성이 대만에 여행을 갔다가 살해됐다. 용의자는 함께 여행을 간 남자친구 찬퉁카이(20)였다. 그는 여자친구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뒤 홍콩으로 돌아왔다. 그런데 찬퉁카이가 절도와 돈세탁방지법 위반 혐의로 체포되고 재판을 받는 과정에서 여자친구 살해를 자백했다. 하지만 홍콩은 속지주의를 적용하기 때문에 홍콩 밖에서 발생한 범죄에 대해서 처벌할 수 없다. 찬퉁카이는 결국 살인 사건에 대해서는 기소되지 않은 채 절도죄와 돈세탁방지죄 등을 적용받아 징역 29개월을 선고받았다. 당시 홍콩 정부는 “찬퉁카이를 대만으로 보내고 싶었지만 범죄인 인도 조약이 체결되지 않아 보낼 수 없게 됐다”며 “범죄인 인도 법안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리 미래 세대를 위해서 홍콩이 범죄인의 도피처가 되는 허점을 막아야 한다”는 게 정부 측 주장이었다.

그런데 정부의 생각과 홍콩인의 생각은 간극이 넓다. 100만명의 시위대에서 볼 수 있듯 홍콩 정부의 주장을 반대하는 세력은 광범위하다. 일반 시민은 물론이고 교육계와 변호사, 종교계, 인권단체 등도 반대 일색이다. 이들은 중국 사법계를 믿을 수 없는 존재로 생각한다. 중국에서는 법원이 중국공산당의 지배 아래 있고, 형사 기소된 사람의 99% 이상이 유죄 판결을 받는다. 자의적이거나 애매한 혐의로 체포되거나 외부와 연락이 끊어진 채 구속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중국에서 그런 취급을 받는 건 중국 국민만이 아니다. 지난해 12월 캐나다인 마이클 코프릭과 마이클 스페이버가 스파이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다. 중국 당국이 금지한 책을 팔았다는 이유로 스웨덴 국적의 홍콩 출판업자 구이민하이가 중국 여행 중 사복경찰에게 끌려간 일도 있었다. 외국인도 예외란 없다.

다양한 문제에서 중국의 의향을 존중해온 홍콩 정부 역시 홍콩인들에게는 불신 대상이다. 지금의 홍콩 정부는 중국의 눈치를 살피며 홍콩의 자유를 제약하는 것에 주저가 없다고 홍콩인들은 생각한다. 흥미로운 대목은 평소 홍콩 정부나 중국 당국과 대립하는 것을 꺼리며 협력 관계를 유지하던 홍콩 경제계마저 이번 사안에 대해서는 반대를 표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금융업이 중심이 된 홍콩 경제계는 2014년 이른바 ‘우산혁명’ 때도 지지 성명 하나 내놓지 않은 채 관망했다. 그런데 이번은 좀 다르다. 자유롭고 공정한 사법이 위협을 받는다면 국제 비즈니스 거점으로서의 홍콩이 위태로워지기에 이번만은 반대하고 있다. 외국 기업의 경영자와 직원이 언제 중국 당국에 구속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 놓인다면? 홍콩이 선전(深圳)과 같은 중국 도시와 무엇이 다르냐는 게 이들의 생각이다. 그간 중국에서는 외국 기업 관계자가 입증되지 않은 혐의로 체포돼 비공개 법정에서 재판을 받는 사례가 끊이지 않았다.

단순히 중국 본토의 사법체제로 넘겨질 위협에 반대하기 위해서 100만명이 모였다는 건 쉽게 설명하기 힘들다. 여기에는 영국 일간지 가디언의 해석이 좀 더 적확하게 와닿는다. “홍콩은 권리와 자유의 도시인데 이런 정체성이 끊임없이 위협받게 되자 시위로 불만을 표현하고 있다”고 가디언은 봤다. 그리고 실제로 그런 시위를 이끄는 주축은 ‘미래 세대’인 청년들이다. 홍콩 정부는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고 항변했지만 그런 홍콩 정부에 대항하는 주도 세력이 미래 세대라는 건 역설적이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지난 6월 10일 계획대로 범죄인 인도 개정법안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photo AP·뉴시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지난 6월 10일 계획대로 범죄인 인도 개정법안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photo AP·뉴시스

나는 중국인이 아닌 홍콩인이다

홍콩의 젊은이들은 베이징에 대한 반발이 특히 강한 집단이다. 홍콩대가 지난 5월 실시한 설문조사가 이를 보여준다. 홍콩대는 1989년 천안문사건에 대한 중국 정부의 대처에 관해 조사했는데 “중국 정부의 대처가 틀렸다”고 답한 사람은 68%였다. 흥미로운 건 세대별 응답이다. 18~29세는 무려 83%가 중국 정부의 잘못을 지적했다. 30~49세가 73%, 50세 이상이 60%인 것과 비교하면 그들의 반중 감정은 거세다.

자연스레 젊은이들은 자신들을 중국인이 아닌 홍콩인으로 정의한다. 중국인이길 거부하고 그들과 구분 짓는다. 홍콩대 민의연구계획이 홍콩인들의 정체성에 관해 조사한 자료를 보면 2007년 자신을 중국인이라고 인식하는 홍콩인은 43.1%나 됐다. 홍콩인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55.2%였으니 대등한 편이었다.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있어서 중국 귀속감이 그 어느 때보다 컸던 시기였다. 그런데 10년 뒤 2017년 조사에서는 정반대의 현상이 나타났다. 자신을 홍콩인이라고 답한 사람은 63.3%였던 반면, 중국인이라고 답한 사람은 34.9%였다. 1997년 홍콩이 중국에 반환될 때 38.7%가 중국인이라고 답했는데 더 낮은 결과가 나왔다. 특히 젊은층의 거부가 강했다. 2017년 조사에서는 18~29세 중 무려 93.7%가 자신을 중국인이 아닌 홍콩인이라고 답했다.

가장 강한 반중 감정을 가진 이들은 막상 ‘영국의 홍콩’을 겪어보지 못한 세대다. 영국 통치를 겪었던 윗세대와 달리 태어났을 때부터 그들에게 홍콩은 늘 중국이 지배하는 홍콩이었다. 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중국의 일부’가 되는 교육을 받았다. 실제로 1997년 반환 때부터 홍콩에서는 국민 통합 작업이 진행됐다. 홍콩인들 사이에서 중국을 사랑하는 애국심이 자라나는 현상이야말로 중국 정부가 기대하는 상황의 전개였을 거다. 그런데 지금 청년들은 그 누구보다 중국에 반감이 강하고, 그 누구보다 홍콩의 지역주의와 자율을 강하게 외치고 있다. 통치만을 받아오던 홍콩인들의 정체성은 통치의 주체를 바라보는 시선과 맞물려 있기 마련이다. 브라이언 퐁 홍콩교육대 교수는 “홍콩인들 의 정체성은 결국 중국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와 연관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젊은 세대가 지금 아스팔트에 서기까지는 그들 나름의 히스토리가 있다. 이번 시위는 홍콩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근본적 의문이 담겨 있다. 지금 20대를 맞은 홍콩 청년들은 이미 10대 때 베이징이 실시했던 국가 교육과정을 뒤엎었던 경험이 있었다. 2007년 홍콩 반환 10주년 기념식. 홍콩을 방문한 후진타오 당시 국가주석은 홍콩에 애국 교육의 강화를 요구했다. 베이징은 홍콩의 젊은이들에게 중국이 겪은 고난의 근현대사와 현재 중국이 처한 엄혹한 국제 환경을 이해시키고 싶었다. 구미 열강과 일본에 둘러싸인 중국의 현재를 제대로 알려 외세를 경계하고 중국공산당을 중심으로 단결하게끔 하는 게 베이징의 계획이었다.

지난 6월 12일 한 홍콩 청년이 노란모자를 쓰고 우산을 들고 시위에 나서고 있다. ⓒphoto 뉴시스
지난 6월 12일 한 홍콩 청년이 노란모자를 쓰고 우산을 들고 시위에 나서고 있다. ⓒphoto 뉴시스

중국화의 압박 겪은 세대

2012년 중국 정부는 베이징에 협력하는 홍콩 기득권층마저 반대하는 렁춘잉(梁振英·1954~)을 행정장관으로 임명했다. 강경파 렁 장관 임명은 홍콩의 자율성을 유지하기보다 통제하겠다는 신호로 봐야 했다. 그리고 나온 게 2012년 9월, 홍콩의 초·중·고에 ‘국민교육’이라는 교과목을 의무교육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었다. ‘국민교육’은 홍콩에서 청소년들의 격렬한 저항을 받았다. 세뇌교육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급속히 퍼졌다. 학부모와 학생들은 반대 단체를 재빨리 결성했고 홍콩 정부청사 앞에서는 연일 수만 명 규모의 집회가 열렸다. 이들이 내세운 슬로건은 ‘반(反)세뇌’였고 이를 주도했던 곳은 고등학생들로 이뤄진 단체 ‘스콜라리즘’이었다. 결국 렁 장관은 “모든 학교는 자율적으로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의 임기 동안 국민교육을 강제로 시행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고 밝히며 물러서야 했다.

홍콩의 중국화 도전을 막아낸 학생들은 2년 뒤 또다시 10만여명이 아스팔트 위로 몰려나왔다. 세계가 주목한 ‘우산혁명’ 때였다. 간선제로 뽑는 홍콩 정부의 수장직인 행정장관을 직선제로 뽑게 해달라는 정치적 운동이 도화선이었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단순히 직선제를 얻기 위한 정치적 목적만으로 이뤄진 시위는 아니었다. 중국에 반환된 뒤 우울해진 홍콩의 모든 문제가 터졌기 때문이다. 정치적 불만에 더해 사회·경제적 불만이 한꺼번에 폭발했다. 미국에서 벌어진 ‘월가를 점령하라(Occupy Wall Street)’가 홍콩으로 건너가 ‘아큐파이 센트럴(Occupy Central)’로 변신해 시위 명칭으로 자리 잡았다. 당시 홍콩 현지의 반응을 취재하다 접촉했던 홍콩 시민 러우롱씨는 “중국 본토의 경제는 매우 좋지만 지금 홍콩은 정반대다. 본토인들이 홍콩에 몰려와 부동산에 마구잡이로 투자하면서 원주민들이 피해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본토의 홍콩 부동산 투자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계층은 청년들이었다. 홍콩 역시 우리와 마찬가지로 젊었을 때 소형 아파트를 구입해 점점 큰 집으로 넓혀가며 자산을 형성하는 게 전통적 방식이다. 하지만 이제는 시작부터 청년들이 손을 내밀 수 없는 가격에 도달한 지 오래다. 2002년엔 홍콩 구룡의 40㎡ 미만 아파트를 구입하는 데 평균연봉의 4년치가 들었지만 이제는 20년치를 모아도 살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시대가 됐다. 인생 설계를 하기 어려울 지경이다.

2014년의 우산혁명은 세계의 찬사를 받았지만 홍콩인들에게는 실패로 끝난 저항이었다.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는 패배감에 젖었고 그새 중국화 공세는 홍콩 전역에서 강하게 진행됐다. 2017년 홍콩 문제를 맡았던 중국공산당 서열 3위 장더장 당시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은 “홍콩의 젊은이들에게 국가와 법률 교육을 강화하고 젊을 때부터 국가에 대해 올바른 생각을 기르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화답하듯 2017년 새로 홍콩 행정장관이 된 캐리 람은 “중국인이라는 의식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유치원 수준에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사상의 교환이 이뤄져야 할 대학도 예외는 없었다. 대학은 정치적 교화의 장으로 변질돼갔고 학생들은 점점 엄격한 분위기를 요구받았다. 예를 들어 홍콩대 학생들 중 일부는 민주화를 넘어 자결권이나 독립까지 요구한다. 중국에서 분리하는 게 유일한 방법이라는 건데 이런 이상적인 주장을 펼치는 것조차 언젠가부터 대학 내에서 설 자리를 잃고 있다. 피터 매디슨 홍콩대 전 부총장은 “예를 들어 홍콩의 독립 주장은 비현실적이지만 대학 캠퍼스는 이런 생각하기 어려운 주장을 생각하는 것이 허용되는 장소여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못하다는 점을 그는 우려했다. “홍콩대 학생이 독립을 믿는 건 실수라고 무시할 수 있지만 지금은 그들의 미래에 대해 걱정하게 된다.”

그러는 사이 홍콩인들에게 홍콩은 점점 지는 별이 돼갔다. 과학기술업이 밀집한 중국 선전시의 총생산은 2018년 처음으로 홍콩을 능가했다. 경제가 자랑인 홍콩이 밀려나며 느끼는 박탈감은 매우 컸다. 과거 중국 본토인들은 홍콩인을 “잘난 척한다”며 싫어했지만 이미 옛말이다. 게다가 젊은이의 빈곤화는 세계 공통의 문제지만 홍콩의 경우는 ‘중국’이라는 불만의 원인이 명확하게 존재했다.

해외 이민 고민하는 젊은층 증가

홍콩의 미래를 불안해하는 증거 하나. 최근 홍콩에서 해외 이민을 원하는 청년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는 것도 이런 흐름과 맞닿아 있다. 2018년 홍콩 중문대학이 실시한 조사를 보면 18~29세 청년 중 51%가 “해외 이민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2017년보다 5.5%포인트가 상승했다. 1980년대 홍콩 반환 협상이 시작됐을 때도 홍콩의 미래를 걱정한 사람들의 이민이 잇따랐다. 다만 그때는 재산을 가진 중장년층이 탈(脫)홍콩을 고민했지만 지금은 가진 것 없는 20대가 탈홍콩을 꿈꾼다는 게 다르다.

AP통신은 “홍콩의 청년들은 시진핑 주석이 홍콩을 베이징 같은 도시처럼 만들려는 시도를 포기할 때까지 시위를 계속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시위대의 저항에 6월 12일 예정됐던 법안 심사가 연기되면서 일단은 홍콩 정부가 한발 물러섰다. 하지만 여전히 통과시키겠다는 게 베이징의 의지다. 시위에 참가 중인 홍콩의 르포작가 제이슨 잉은 “홍콩 젊은이들에게 중국을 자신의 일부라고 인식시키고 싶은 건 중국 정부의 바람일 뿐이다. 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을 강제로 정할 수는 없다. 강요할수록 우리는 저항한다”고 말했다. 베이징의 의지도 강하지만 홍콩 거리의 의지도 5년 전보다 강해졌다.

김회권 객원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