굉장한 것들의 세계

매슈 러플랜트. 북트리거. 2만2000원

큰 몸집에도 암에 걸리지 않는 코끼리, 작은 몸으로 방사능을 먹어 치우는 박테리아, 4000년 넘게 노화 없이 살아가는 강털소나무, 1초당 자기 몸길이의 300배가 넘는 거리를 이동하는 진드기…. 기자이자 언론학과 교수인 저자가 ‘갈 데까지 간’ 극한 생물들을 취재했다. 그러니까 이 책엔 생물의 ‘진화’에 대해 상상할 수 있는 그 이상이 담겨 있다.

이 책은 다양한 기준에서 극한의 진화를 보여 주는 최상의 생명체는 어떤 것들인지, 그리고 모든 면에서 인간보다 항상 더 ‘굉장한’ 이 생물들에게 인류는 무엇을 배워야 할지 이야기하는 대중 과학서다. 저자는 우리가 그간 ‘잘 안다’고 생각했지만 실은 거의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였던 생물들의 ‘굉장한’ 면을 흥미롭게 파헤쳐 나간다. 그는 자신의 본업처럼 발로 뛴 취재를 바탕으로 이 생물들의 숨겨진 세계를 파헤치면서도, 방대한 논문 및 영상, 도서 등의 과학 저술 조사를 병행했다. 또 인류의 과학기술 최첨단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세계 유수의 과학자, 생태계 최전선에서 야생의 생물과 직접 마주하며 함께 살아가고 있는 전문가들에 대한 인터뷰도 담아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가장 크다거나 가장 빠르다거나 가장 강하다거나 하는 경쟁의 기준 자체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훨씬 더 폭넓고 깊은 진화의 세계를 마주할 것이다.

명화의 탄생 대가의 발견

고연희 외. 아트북스. 2만3000원

한국 회화사에 한 획을 그은 대가와 명화는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한국 회화사를 공부하는 7인의 연구자가 뭉쳐 서구의 연구방법론을 적용하기에 앞서 한국 회화사가 한국의 역사 속에서 만들어진 내면부터 짚어본다.

면역의 힘

제나 마치오키. 월북. 1만8000원

20년간 면역을 연구해온 저자가 알려주는 면역에 대한 모든 것. 인체의 면역 작동 원리부터 삶에서 마주하는 면역 관련 궁금증,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검증된 방법을 과학자의 눈으로 쉽고 명확하게 전달한다.

나를 살리는 말들

이서원. 예문아카이브. 1만3500원

그 무엇보다 섬세한 위로의 한마디가 필요한 요즘, 하지만 섣부른 말은 도리어 상처를 지지기도 한다. 가장 필요하지만 사실은 가장 어려운 말 그것이 위로의 말이다. 상담전문가가 모은 힘든 나와 너를 살리는 한마디다.

스틸 스탠딩

래리 호건·엘리스 헤니칸. 봄이아트북스. 2만5000원

‘한국 사위’로 잘 알려진 미국 메릴랜드주지사 래리 호건. 그가 주지사로 일하면서 예상치 못한 여러 장애에 맞서 인내와 끈기, 용기 그리고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승리를 거머쥐게 된 이야기들을 이 책에 담았다.

믿습니까? 믿습니다

오후. 동아시아. 1만6000원

과학의 시대, 하지만 연말·연초가 되면 여전히 점집은 문전성시를 이루고 인터넷에 떠도는 MBTI 성격유형 테스트가 혈액형 성격론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지식 스토리텔러 오후가 들려주는 미신 이야기. 왜 우리는 아직도 미신을 믿는가?

나 그리고 또 나

이제홍. 바른북스. 1만3000원

허망하게 명예퇴직이라는 이름으로 일찌감치 조직을 떠나야 했던 사람. 분노와 좌절 그리고 그림자처럼 따라온 열등감으로 자기 자신을 의심하고 자기의 삶을 부정하는 사람. 그 사람이 무기력함을 딛고 활기찬 인생 2막을 시작하는 모습을 담아냈다.

키워드

#출판 단신
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