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보이트(82)는 나이답지 않게 씩씩하고 쾌활했다. 만면에 미소를 지으면서 질문에 힘차게 대답하는 그는 마치 청년처럼 생명력이 넘쳐흘렀다. ‘커밍 홈’(1977)으로 오스카 주연상을 탄 베테랑 배우 존 보이트를 영상 인터뷰했다. 그는 케이블TV 쇼타임의 인기 장수 시리즈 ‘레이 도노반’의 마지막 시즌 촬영차 머물고 있는 뉴욕에서 인터뷰에 응했다. ‘레이 도노반’은 유명 인사들의 비리 해결사인 레이 도노반(리브 슈라이버 분)을 주인공으로 한 범죄 시리즈로 보이트는 레이의 전과자 아버지 미키로 나온다. 보이트는 또 영화 ‘로 대 웨이드(Roe vs wade)’에서 1973년 임신중절을 허용하는 판결을 내린 연방 대법원의 대법원장 워런 버거로 나온다. 보이트는 앤젤리나 졸리의 아버지다.

- 영화배우인데 TV 작품에 출연한 느낌은 어떤가. “영화산업은 그동안 세월과 함께 천천히 변화를 거쳤다. 나는 운이 좋아 그 변화를 모두 목격하고 경험했다. 흑백영화가 총천연색 영화로, 스탠더드 규모의 화면은 와이드 스크린으로 변형됐다. 옛날에는 영화배우가 TV에 나오면 영화배우로서의 경력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금기시했다. 그러나 쇼타임 같은 케이블TV가 지상파 방송이 해내지 못한, 오랜 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레이 도노반’과 같은 훌륭하고 묵직한 드라마를 만들면서 TV 작품에 대한 인식에도 변화가 왔다. 이에 따라 극장과 TV가 경쟁하게 됐다. ‘레이 도노반’은 영화나 다름없다. 그러나 사람들은 한 장소에 모여 함께 웃고 한숨 쉬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극장을 버리지는 못할 것이다. 작품이 주는 감격을 완전히 흡수하는 데는 극장만 한 곳이 없기 때문이다.”

- 시리즈가 끝나는 것이 섭섭한가. “미키는 연기하기에 독특한 인물이다. 그동안 배우로서의 나의 성공은 이런 남다른 역을 했기 때문이다. 생애 마지막 시기에 이 시리즈로 인하여 큰 인기를 얻고 아울러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된 것이야말로 팬들이 내게 보내는 작은 키스와도 같다. 미키 역을 하는 것은 아주 즐거웠지만 고된 작업이었다. 시리즈의 마지막 부분은 영화처럼 2시간 계속되는 2편의 에피소드로 끝난다. 극본을 읽어보니 매우 야심 차고 아름답고 또 시적이더라. 그러니 기대하시라.”

- ‘로 대 웨이드’에서 대법원장 역을 맡았는데 미국 헌법에 대한 당신은 의견은 어떤가. “나는 헌법에 대해 매우 강렬한 감정을 지니고 있다. 그 문서야말로 대단한 것이다. 나는 그 문서를 작성한 우리나라 건국의 아버지들을 하나님이 도와주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 안에 ‘우리가 믿는 하나님 안에서’라는 말이 있다고 생각한다. 헌법을 작성한 사람들은 매우 현명한 사람들이었고 지금까지도 우리의 구원자들로 남아 있다. 헌법은 작성할 당시와 마찬가지로 지금도 깊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모든 문제에 대한 대답이 그 안에 있다. 헌법은 지혜와 사랑과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지니고 있으니 우리는 그것에 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최근 어떤 뉴스를 보고 경악한 일이 있는가. “오래전에 북한을 탈출한 젊은 여성이 컬럼비아대학에서 경험한 일을 적은 것을 읽고서였다. 그는 학교에 자유와 진리 추구가 결핍된 것이 북한과 같다고 말했는데 나는 이것을 읽고 정말로 큰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최근에 벌어지고 있는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에 대한 터무니없는 공격이다. HFPA야말로 할리우드에서 가장 다인종의 사람들로 구성됐고 또 할리우드에 기여한 공로가 지대한데도 이를 생각하지 않고 터무니없이 공격하다니 미친 짓이다.”

- TV에서 당신 영화가 나오면 보는가. “어떤 영화들은 잠깐 보고 말지만 강한 흡인력을 지닌 것들은 끝까지 본다. 나는 가끔 나 자신을 보는 죄를 짓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나는 아주 바빠서 앞으로 할 일들을 생각하느라 여념이 없다. 평생 동안 이렇게 많은 일을 해온 나야말로 축복받은 사람이다. 감사할 뿐이다. 내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또 그들의 삶에 어떤 변화를 줬다고 생각하면 그저 기쁠 뿐이다.”

- 여성의 임신중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나는 보수적인 사람이다. 따라서 정부가 매사에 간섭하는 것을 싫어한다. 자유는 아주 중요하지만 성적 방종은 기피해야 한다. 도덕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사람들은 출생의 힘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사람이 새 생명과 새 영혼을 낳는다는 것은 매우 강렬한 일이다. 성적으로 방종한 사람들은 생명의 출생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다. 임신은 막중한 책임이다. 따라서 임신중절은 있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성적 행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레이 도노반’에서 레이의 아버지로 나오는 존 보이트.
‘레이 도노반’에서 레이의 아버지로 나오는 존 보이트.

- 출연 작품에 영감을 주는 꿈을 꾸기도 하나. “나는 꿈을 많이 꾼다. 그리고 그 꿈속에서 나에 대해 많은 것을 발견하곤 한다. 또 내가 바라는 것도 꿈속에서 찾아낸다. 그런데 나이를 먹으면서 요즘에는 우스운 꿈을 많이 꾼다. 내가 아마도 보다 나은 인간이 되고 있다는 증거인지도 모르겠다. 나는 이제 더 이상 나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젠 옛날처럼 무서운 꿈은 꾸지 않는다. 나는 세 살 때부터 그림을 그렸는데 그때 자주 어느 남자가 꿈속에 나타나 내게 그림을 가르쳐 주곤 했다. 이런 꿈을 계속해 꾸다가 여섯 살 때 아버지와 함께 영화를 처음 보고 나서 그림이 영화만 못하다는 것을 알고 그것에 전념하기를 중단했다. 그러자니 좀 슬펐는데 그렇다고 그림을 완전히 포기한 것은 아니었다.”

- 세상은 좋아지기보다 그렇지 않게 변해가고 있는데 이에 대해 손자들에게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우리의 손자들을 위해 걱정할 일이 너무 많다. 나는 내 손자들에게 전할 말을 그림과 시로 적어 주곤 한다. 사랑과 지도와 안내가 담긴 내용이다. 세상 돌아가는 일에 대해 손자들뿐만 아니라 가족과도 늘 얘기를 나눈다. 요즘은 모든 것이 자기선전의 시대여서 사람들이 자기주장만 내세운다. 이런 현상은 초등학교 교육에서까지 벌어지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해 우리는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 미래를 낙관하는지. “나는 낙관론자다. 미래에 대해 희망을 느낀다. 수많은 훌륭한 사람들이 세상에 책임을 지면서 불의와 거짓과 다투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곳곳에서 많은 좋은 사람들에 의해 훌륭한 일들이 행해지고 있다. 이들이 승리하기를 희망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행하면 하나님이 모든 일을 잘 돌봐 줄 것으로 믿는다.”

- 얼마 전에 ‘딜리버런스’에서 당신과 공연한 네드 비티가 사망했는데 그를 어떻게 기억하는가. “영화를 감독하기 위해 영국에서 온 존 부어맨이 미국 지역 극장에서 연기한 비티를 보고 네 명의 주인공 중 그를 맨 먼저 배역으로 선정했다. 문명의 자연 침해에 대한 경고인 이 영화에서 공연한 네 명 중 자연에 대해 정통한 사람은 비티 하나였다. 영화에서 충격적인 장면이 비티가 촌사람들에 의해 겁탈을 당하는 것인데 그는 이 장면을 추하지 않게 과감하고 진실하게 연기했다. 나는 지금도 그가 이 역으로 오스카 조연상 후보에 올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참으로 뛰어난 배우로, 이제 평화로운 곳에서 영화에서처럼 카누로 급류를 타면서 즐기고 있을 것이다.”

박흥진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 회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