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하지 않는 명절을 보내기 위해 음식을 맛있게 먹고,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photo 조선DB
후회하지 않는 명절을 보내기 위해 음식을 맛있게 먹고,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photo 조선DB

다이어트족들에게 명절은 최대의 적이다.  음식 냄새를 참는 것은 더 없는 고역이다. 4~5일 연휴가 끝나고 나면 부쩍 늘어난 몸무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체중 조절에 느슨해지기 쉬운 명절, 맛있게 먹고 살은 덜 찌는 방법은 없을까.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박현아 교수에게 조언을 받았다.

동그랑땡을 만들 때 두부는 적게, 고기는 많이 넣는 게 좋다. 동그랑 땡에 들어가는 등심과 앞다리살은 의외로 두부보다 지방함량이 낮다. 숙주와 부추, 대파와 같은 채소를 많이 넣는 것도 방법이다.

동그랑땡과 같은 기름 전보다는 생선 구이나 산적 같은 구이 음식을 먹는 게 가장 좋다. 동그랑땡 반죽을 저지방 육류로 만들었다 하더라도 기름에 지지면 고지방 음식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동태 전 대신 조기나 굴비를 먹는 편이 낫다.

.photo 조선DB
나물은 물로 먼저 볶고 참기름으로 마무리하면 기름 사용을 줄일 수 있다. photo 조선DB

나물은 물로 먼저 볶고 참기름으로 마무리하면 기름 사용을 줄일 수 있다. 건강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나물은 처음부터 기름을 넣어서 조리하면 잘 섞이지도 않고 익지도 않는다. 도라지와 고사리는 일단 물을 넣어 재료를 익히자. 그 다음 불을 끄고 마지막에 참기름으로 한번 버무린다는 느낌으로 마무리하면 된다.

떡국의 떡 12개는 100kcal다. 이는 밥 3분의 1공기와 열량이 같다. 평소 밥을 3분의 1만 먹었다면 떡국떡 12개만 먹어야 평소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 떡국에는 보통 만두도 들어가는데, 만두피 1개는 약 30kcal다. 떡국 떡 12개와 만두 2개를 먹으면 밥  2분의 1 공기를 먹은 것과 같다. 떡국에 밥까지 말아먹는다면 한끼에 한 공기 이상을 먹는 셈이다.

약과나 곶감은 포만감에 비해 열량이 높다. 곶감 1개는 대략 120kcal고 약과 1개는 약 135kcal다. 두개 씩만 먹어도 밥 한 공기를 먹는 것과 같다.

밤과 대추도 몸에 좋다고 생각해 많이 먹기 쉽다. 하지만 밤은 탄수화물 식품이고 대추는 과일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큰 밤 3개는 밥 3분의1 공기와 같다. 대추도 당분이 많아 하루 5개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견과류는 인기 있는 명절 선물 중 하나이다. 견과류는 살이 안 찐다고 생각하고  많이 먹는 경우가 있다. 물론 견과류에도 장점이 있지만 대부분이 지방 성분이다. 견과류도 생각보다 열량과 지방함량이 높다. 아몬드는 100g이 약 600kcal다. 여기에 지방은 약 41g 포함돼있다. 호두는 100g에 열량이 652kcal, 지방은 약 60g이 들어있다. 체중을 신경 쓰는 사람이라면 오히려 먹지 않는게 좋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