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평양을 무단 방문한 버질 그리피스가 콘퍼런스에 참석해 국제사회의 제재를 뚫고 송금하는 방법을 강연하는 모습. 내용은 미국 검찰이 비식별 처리. photo 뉴욕 남부지방법원
2019년 4월 평양을 무단 방문한 버질 그리피스가 콘퍼런스에 참석해 국제사회의 제재를 뚫고 송금하는 방법을 강연하는 모습. 내용은 미국 검찰이 비식별 처리. photo 뉴욕 남부지방법원

현재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정부에서 국내 가상화폐거래소를 거쳐 해외로 송금된 수상한 해외송금 10조원(약 72억2000만달러)의 출처를 쫓고 있다. 수상하게 해외로 빠져나간 10조원이 있다는 사실은 지난 9월 22일 금융감독원의 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여당은 정권 초부터 이 중 일부가 북으로 넘어갔을 가능성을 제기해 왔다. 해외로 송금된 수상한 자금 10조원이 ‘대북 송금’의 단서일지 모른다는 것이다.

이런 의혹과 관련해 지난 10월 11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은 가상화폐를 통한 북한 내 외화 유입 가능성을 제기했다. 윤 의원은 “최근 이재명 대표 최측근이 있던 아태평화교류협회가 대북 코인을 발행해 사실상 북한으로 (돈이) 가기 위한 우회 송금을 택했다”며 “대북 코인이 현금화해 북한으로 돈이 넘어가는 상황을 지금부터라도 집중해 발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상한 해외 송금 의혹 역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하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미국의 버질 그리피스(Virgil Griffith) 사건이 중요한 연결고리로 주목받고 있다.

 

이더리움 개발자 그리피스의 평양 발언

쌍방울그룹과 유착 의혹이 있는 민간단체 아태평화교류협회(이하 아태협)는 미국에서 대북 제재 위반으로 처벌받은 그리피스가 개발에 참여한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가상화폐 10억개를 발행한 것으로 최근 알려졌다. 쌍방울그룹은 이재명 대표가 2018년 친형 강제 입원 의혹 관련 발언으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재판을 받을 당시 변호사비를 대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 경기도의 대북사업을 총괄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쌍방울그룹으로부터 2억원 가까운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그리피스와 아태협의 연결고리로 알려진 가상화폐 ‘이더리움’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기술로 이것만으로 둘 사이를 엮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럼에도 주간조선이 입수한 그리피스 사건 당시 미국 검찰의 구형요청서(sentencing memorandum)를 보면 그리피스 사건에 왜 주목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그리피스는 미국 정부 승인 없이 무단으로 평양을 방문해 가상화폐 콘퍼런스에 참석했다는 혐의로 2019년 11월 미국 수사당국에 체포되어 지난 4월 12일 63개월 실형을 선고받았다.

미국 검찰의 구형요청서를 보면 그리피스의 범죄사실이 자세히 나와 있다. 2019년 4월 북한 평양으로 무단 방문한 그리피스는 콘퍼런스에 참석해 가상화폐로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를 피할 수 있다며, “미국은 블록체인을 통한 금전 지불을 막을 수 없고, 유엔은 거래를 막을 수 없다”고 강연했다. 구형요청서에는 당시 강연 장면 사진이 첨부되어 있는데 그리피스는 화이트보드에 북한 화폐(KPW)를 인터넷을 통해 해외로 빼돌리는 구조를 직접 그려주면서 설명한다. 그리고 강연 마지막에 ‘절대 제재받지 않는다(No Sanctions!)’며 웃는 이모지까지 그렸다.

구형요청서에서 특히 주목해야 하는 것은 그리피스의 범죄 증거로 제시된 내용 가운데 상당 부분이 한국 측 인사들과의 이메일 자료를 근거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실명은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 10월 6일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가상화폐 이더리움 개발자 그리피스와 에리카 강이라는 한국 여성이 2018년 6월 주고받은 이메일을 공개했다. 이날 김 의원이 공개한 자료는 그리피스를 수사하고 기소한 뉴욕남부연방검찰이 법원에 제출한 문건 중의 하나로 구형요청서에도 등장한다. 김 의원이 공개한 이메일은 당시 재판에서 증거로 제출된 자료 중 하나로 2018년 6월 28일 에리카 강과 그리피스가 주고받은 것이다. 여기에는 ‘서울시장(당시 박원순 시장)이 한국 블록체인 산업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7월 23일 크립토서울이 주최하는 VIP 서밋 코리아 행사에 서울시장과 성남시장(당시 이재명 시장)이 참석할 것’이라는 내용이 등장한다. 에리카 강은 구형요청서에서 ‘CC-4’로 지칭된 인물이다. 당시 김 의원이 자료를 공개한 이유는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7일까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미국 출장 목적이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인사들이 연루된 사건 수사용이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였다. 당시 김 의원은 “법무부 장관이 사건을 지휘한 정도가 아니라 자신이 검사 본능을 발휘해 직접 수사하고 또 부장검사를 지휘한 것은 검찰청법 8조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방송에서 검찰이 그리피스 사건과 민주당을 연관지으려 한다는 근거 중의 하나로 “검찰이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에 있던) 컴퓨터를 압수수색할 때 50여개의 키워드를 검색했는데, 그중 하나가 가상화폐였다”는 주장도 했다.

미국 검찰의 구형요청서를 보면 그리피스는 2019년 4월 26일 자신의 부모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남북 경제를 블록체인으로 연결하는 일을 하겠다”고 적었다. 2019년 8월 6일에는 북한에 한 번 더 가고 싶다고 친구에게 이메일을 보냈는데 한국에서 북한으로 이더(ether·이더리움 단위)를 보내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구형요청서는 기본적으로 그리피스의 죄를 증명하는 문서이기에, 왜 그리피스가 이런 생각을 하는지는 기술되어 있지 않다. 다만 북한이 한국의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가상화폐(코인)를 받기를 원하고 있고, 한국도 블록체인을 매개로 북한과 교류하는 것을 원한다고 그리피스가 생각했다는 정도를 짐작할 수 있다.

북한이 왜 가상화폐에 관심이 많은지는 그 후 상황을 보면 알 수 있는데, 그리피스 사건과 관련해 쌍방울과 아태협이 등장하는 대목과도 관계가 깊다. 가상화폐 기술로 대북 제재를 피할 수 있다는 그리피스의 평양 연설 직후인 2019년 7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당시 이재명 대표가 지사직을 맡고 있던 경기도와 아태협이 공동으로 주최한 ‘아사아태평양 국제대회’가 열린다. 이 행사는 쌍방울그룹이 후원했는데,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 경기도의 대북사업을 총괄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2020년 4월 아태협은 아태협의 영문 명칭(Asia Pacific Peace)의 앞글자 APP와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4월 27일을 기념해 APP427 코인을 발행한다. 아태협은 APP427을 북한의 대안 화폐로 만들겠다는 계획까지 당시 코인 설명서에 적어 놓았다. 아태협 안수부 회장이 이 코인을 “이재명 코인이다” “이재명 후보가 당선되면 북한에 가서 코인을 쓸 수 있다”고 홍보했다는 주장도 전 아태협 직원의 입을 통해 나온 바 있다.

 

‘APP427 코인은 이재명 코인’ 주장도

아태협은 당시 투자자들에게 ‘북한에 현금을 보낼 수 없으니 코인을 발행한 것’이라며 100명의 투자자에게 10억원의 투자금을 받았고, KBS 간부가 1000만원을 투자해 코인 20만개를 지급받았다는 의혹도 있었다. 이 KBS 간부는 2019년 7월 아태협과 경기도가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한 대북 교류 행사에 참석해 북한 측 리종혁 조선아태평화위원회 부위원장과 단독 인터뷰를 진행한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당시 만들어진 코인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확인하고 있다. 이미 그리피스 사건 조사를 마친 미국 검찰과의 수사 협조 역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