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Consumer Electronics Show)는 혁신의 장이다. 처음 보는 것들, 눈을 휘둥그레 만드는 것들로 가득하다. 전 세계 가전메이커와 테크기업, 자동차 기업들에 스타트업까지.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이라면 여기에 부스를 만들고 제품을 내걸어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려고 한다.

CES에는 혁신상(Innovaion Awards)이 있다. CES 2023에서는 총 434개사의 609개 제품이 혁신상을 받았는데, 이 중 국내기업 134개사의 181개 제품이 포함됐다. 그런데 정반대의 상도 있다.  '최악의 제품'(Worst in show)'도 선정한다. 이 상은 미국 소비자 운동단체인 PIRG, 소비자 전문매체인 컨슈머리포트, 수리받을 권리를 옹호하는 단체인 리페어닷오알지 등이 함께 선정해 수여한다. 

수상분야는 다음과 같다.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것, 반환경적인 것, 복구할 수 없는 것, 보안이 허술한 것, 그리고 정말 쓸모없는 것이다. 이번 CES 2023에서는 어떤 제품들이 뽑혔을까.

 

유-스캔. photo Withings
유-스캔. photo Withings

◈ 프라이버시 침해 부문
- '유-스캔' (U-Scan)

프랑스 헬스케어 스타트업인 위딩스가 만든 '유-스캔'이 수상했다. 유-스캔은 변기 안에 동그란 센서를 설치하고 이곳에 소변이 묻으면 자동으로 검사를 해준다. 위딩스 측은 이 제품이 "당신의 영양상태를 관리해주고 임신 여부도 체크해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개인의 건강 정보는 데이터화 돼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된다.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것, 이게 사생활 침해다"라는 게 선정 이유다. 

선정자 측은 "이 사람들은 지난해 대법원 판결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걸까"라고 반문했다. 지난 6월 미국 연방대법원이 여성 낙태권 인정 판례를 뒤집자 가임기간을 알려주는 앱들은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익명화하느라 바빴다.

 

디스플레이스 무선TV .photo DisplaceTV
디스플레이스 무선TV .photo DisplaceTV

◈ 반환경 부문
- 무선 TV (Window TV)

미국 스타트업 디스플레이스의 윈도우TV는 완전한 무선TV다. 약 9kg 정도로 무겁지 않은 55인치 TV로 흡착성을 지닌 진공 부착기술을 장착했다. 이제 벽을 안 뚫어도 되고 심지어 창문에도 붙일 수 있다. 다만 교체형 배터리로 작동한다. "벽에 콘센트가 있는데 왜 굳이 리튬 배터리로 TV를 봐야할까" 반환경 부문을 수상한 이유다.

 

◈ 복구성 부문
- 엠버 머그2+ (Ember Mug 2+)

이 머그잔은 스마트하다. 음료를 1시간 이상 뜨겁게 유지할 수 있는 충전식 커피 머그다. 일반 머그잔이라면 10달러 혹은 20달러로 살 수 있지만 이 커피 머그잔은 자사 홈페이지에서 129.95달러에 팔리고 있다. 문제는 이것도 배터리를 쓰는 데 교체형이 아니다. 머그와 배터리가 일체형이다. 배터리가 다 되면 머그도 버려야 된다. 

 

로쿠 스마트TV photo Digital Trend 유튜브 캡처
로쿠 스마트TV photo Digital Trend 유튜브 캡처

◈ 보안 허술 부문
- 로쿠 스마트TV(Roku Smart TV)

로쿠(Roku)는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북미 지역의 대표적인 OTT업체다. 그런데 또 일반 OTT와는 다르다. 직접 '기계'를 판다. 로쿠가 만든 작은 직육면체의 스트리밍 디바이스를 사면 케이블 TV를 시청할 수 있다. 월 요금제가 아니라 기계값 한 번만 내면 된다. '로쿠 채널'은 로쿠의 자체 동영상 플랫폼이다. 스트리밍 디바이스를 사면 그냥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번 CES 2023에서 이 업체, 직접 스마트TV를 출시했다. 단순 스트리밍 디바이스를 넘어 전용 TV까지 만들었는데 보안이 너무 취약하다는 평을 듣는다. 출시한 뒤 보안 테스트를 따로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대신 고객 데이터에는 굶주려 있다는 게 선정자 측의 설명이다. 

 

젤리 프린터 photo Nourished
젤리 프린터 photo Nourished

◈ 쓸모없음 부문
- 젤리 프린터(gummy printer)

이 젤리 프린터는 이런 일을 한다. 캡처한 얼굴 데이터를 보고 어울리는 비타민을 권한 뒤 사용자가 결제를 하면 먹기 좋은 젤라틴 영양제를 만들어 준다. 월 50달러의 구독료로 맞춤형 영양제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쓸모없다는 평을 들은 것 치고는 외신에 소개가 좀 이뤄진 제품이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