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감량 부터 피부 개선까지, 사과 식초의 장점
의외로 사과 식초 한 스푼이 우리 몸을 더 건강하게 만들 수도 있다.
레바논 카슬릭성령대학교 연구진들은 사과식초에 함유된 아세트산, 단백질, 효소,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 등 영양소가 여드름 개선부터 심장 건강, 제2형 당뇨병 관리까지 우리 건강에 영양을 미친다고 밝혔다.
연구진들이 밝혀낸 사과식초의 이은 다음과 같다.
1. 체중 감량
연구에 따르면 매일 사과식초 한 잔을 마신 실험군들이 불과 3개월 만에 최대 8kg(18lb)의 체중을 감량했다.
연구원들은 120명의 젊은 남녀들에게 5, 10, 15ml의 사과 식초를 250ml의 물 또는 위약과 희석해 마시도록 했다. 이를 섭취한 실험군들은 평균 6~9kg 정도 체중이 줄었고, BMI가 2.7~3점 감소했다.
2022년 ‘영양학 최신 동향(Current Development in Nutrition)’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식사와 함께 사과 식초를 먹은 실험 참가자들은 이후 배고픔을 덜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사과식초를 섭취한 후 3시간에서 24시간 동안 사과식초를 먹지 않은 실험군에 비해 비교적 공복을 덜 느꼈다.
다만 전문가들은 "체중감량을 위한 해결책"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사과식초가 체중 감량 보조제로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2. 혈당 수치 감소
카슬릭성령대학교 연구진들은 사과 식초를 매일 섭취한 사람들의 혈당 수치가 개선되었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연구진들은 사과식초가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의 걱정인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했다. 특히 이 식초는 특히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것으로도 드러났다.
최근 간호관리학회지에 게재된 6가지의 연구 결과 식초 1~2큰술을 섭취하면 공복혈당 수치와 장기혈당의 지표인 HbA1c가 감소하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3. 심장 기능 향상
연구에 따르면 사과식초는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켜 심장 건강을 증진시킬 수도 있다. 비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마비나 뇌졸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데 매일 섭취하는 사과식초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일조했다는 것이다.
4. 피부개선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 또는 큐티박테리움 아크네스라고 불리는 박테리아는 여드름을 발생시키는데 사과식초가 이러한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다는 점이 연구를 통해 발견됐다.
하지만 아직 사람이나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는 관계로 전문가들은 피부에 직접적으로 사과식초 원액을 피부에 노출 시키지 말라고 경고했다. 자칫 화학적 화상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