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 잡힌 식사를 위한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품들
지방을 감량하든 근육을 키우든, 또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위해서든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품은 중요하다.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세 가지 주요 다량 영양소 중 하나다. 조직 복구, 포만감 유지 및 면역 기능에 필요한 영양소다.
탄수화물은 신체에 중요한 연료원이지만, 건강한 식단 관리를 위해 적당한 섭취가 권장된다. 2021년 진행한 한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함량이 높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식단을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안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당뇨병 환자나 당뇨병 발병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저탄수화물 식단은 심장병 위험과 관련된 혈중 지방의 일종인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가 높고 단백질이 풍부한 저탄수화물 식품 5가지를 확인해보자.
1) 육포
소고기 육포는 먹기 간편하고 싸가지고 다니기도 용이한 고단백 식품이다. 소고기 육포에는 탄수화물이나 지방이 거의 없다. 평소 육포를 간식으로 들고 다니면 배고픔을 느낄 때 여러모로 편리하다. 가능하면 지방과 나트륨이 적은 소고기 육포 제품을 선택하자.
2) 새우
새우는 셀레늄과 오메가-3와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저칼로리 고단백 해산물로 심장 건강과 면역 기능에 좋다. 대부분의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과 마찬가지로 새우도 탄수화물이 거의 0g이며, 지방도 거의 0g이다. 심장 건강과 체중 조절에 매우 좋을 수밖에 없다.
3) 달걀
달걀은 단백질 식품의 최강자다. 달걀이 고품질 단백질 유제품과 다른 점은 칼로리가 낮고 탄수화물이 적어 거의 모든 식단에 적합하다는 점이다. 노른자에는 달걀 단백질 함량의 절반 이상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노른자를 버리지 말아야 한다.
4) 아몬드
아몬드는 단백질, 건강한 지방, 섬유질이 풍부한 영양소 밀도가 높은 견과류다. 매일 아몬드를 섭취하면 운동 후 근육통과 회복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또 아몬드의 껍질은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E 함량과 함께 체내 유해한 염증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참치
참치 통조림은 매우 과소평가된 단백질 공급원이다. 참치는 뇌 건강을 위해 음식에서 얻어야 하는 필수 영양소인 오메가-3 지방산의 공급원이기도 하다. 칼로리도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추가 칼로리 없이 단백질 섭취를 늘리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지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