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간조선 로고

상단주메뉴

  •  
  • facebook네이버 밴드youtubekakao 플러스친구
  • 검색
  1. e-칼럼
  2. 달리는 의사 이동윤의 백세시대 백세건강

늦가을 추위에 조심해야 할 사람들, 가벼운 운동만이 살 길이다

이동윤  이동윤외과의원장

뇌동맥류는 특히 겨울부터 일교차가 심해지는 초봄까지 그 위험성이 올라간다. 추위와 큰 일교차에 노출되면 혈관이 갑작스럽게 수축돼 혈압이 올라가는데 이때 뇌동맥류가 터질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특히 고혈압 환자는 보통 사람보다 더 주의해야 한다.
벌써 늦가을로 접어든 듯 기온이 뚝 떨어졌다. 날씨가 추워지면 몸 여기저기가 아프게 된다. 이럴 땐 평소보다 세심한 건강관리가 필요한데, 특히 기존의 앓고 있는 질환이 있다면 더욱 주의해야 할 것이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모자와 목도리를 착용하고, 전립샘비대증이 있다면 몸을 더욱 따뜻하게 유지해야 한다. 또 당뇨가 있다면 추위 때문에 사지 감각이 무뎌지지 쉬우니까 더욱더 몸을 잘 보호할 수 있는 옷을 입고, 야외운동을 할 땐 시야가 충분히 확보되는 밝은 시간대에 하는 것이 좋다. 

추운 공기에 노출되었을 때 문제가 되는 것에는 두통도 있다. 차가운 것을 먹을 때 머리가 아픈 것과 비슷한데, 몸의 근육과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과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두통이 게속되면 병원을 찾아야 할 때도 있다. 

계속되는 두통을 방치하면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만성화되기도 하고, 특히 계속되는 두통은 다른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니까 말이다. 또 추위와 함께 일교차가 커지면 심혈관계 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다. 

뇌동맥류는 뇌혈관이 돌출되거나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질환인데, 혈관이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상태로 부풀어 오르면 혈관이 파열되는데, 이때 지주막하출혈이 발생해 약 3분의 1이 사망하며 전체 사망률은 30∼50%에 달할 정도라고 보고되고 있다.

뇌동맥류는 특히 겨울부터 일교차가 심해지는 초봄까지 그 위험성이 올라간다. 추위와 큰 일교차에 노출되면 혈관이 갑작스럽게 수축돼 혈압이 올라가는데 이때 뇌동맥류가 터질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특히 고혈압 환자는 보통 사람보다 더 주의해야 한다.
 
뇌동맥류 등 뇌혈관질환들은 파열되기 전 증상이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일단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치료를 성공하더라도 영구적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건강검진으로 사전에 진단하고 수술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무엇보다 예방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뇌동맥류 및 고혈압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의 관련 요인으로 거론되는 당뇨병, 흡연, 고지혈증, 비만, 스트레스를 조심하고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일단 너무 추운 환경에 노출되는 일을 피하고 따뜻한 옷으로 보온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 

또 겨울철은 추위로 인해 야외활동량이 떨어져 혈압 관리에 소홀해 지기 때문에 실내 운동으로라도 꾸준한 운동량을 유지해야 한다. 꾸준한 운동과 함께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과일 및 채소 위주의 식단 관리 등 건강생활 습관이 건강을 지켜는 첫걸음이라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 되겠다. 

입력 : 2018.11.20 | 조회 : 2612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진

달리는 의사 이동윤의 백세시대 백세건강

이동윤외과의원장
   (http://isineclinic.com)
   
   대한외과의사회 고문
   (http://www.koreansurgeons.or.kr)
   
   (사)소아암환우돕기 마라톤대회조직위원장
   -소아암환우돕기 서울시민마라톤대회장(http://soaam.runningdr.co.kr)
   -소아암환우돕기 행복트레일런축제장
   (http://happytrailrun.com)
   
스타트업 프론티어
나는 체인지메이커다
할리우드통신
우리들병원
6대 온라인 커뮤니티
과학연구의 최전선
마감을 하며
경선의 묘미 정장열 편집장

송영길 대표의 속은 타겠지만 더불어민주당 경선은 지켜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경선 초기만 해도 ‘어후명(어차피 후보...

주간조선 대학생 기사 공모
주간조선 칼럼마당
기업소식
네이버 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