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부산저축은행 피해자 대책을 요구하는 김옥주 비상대책위원장. ⓒphoto 뉴시스
2012년 9월 부산저축은행 피해자 대책을 요구하는 김옥주 비상대책위원장. ⓒphoto 뉴시스

“부산저축은행 사건은 평상시에는 관심이 없다가 선거철만 되면 정치인들이 이용한다. 10여 년 동안 수 많은 정치인들이 도와주겠다고 찾아 왔지만 결국 (피해자들은)이용만 당했다.”

김옥주 부산저축은행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최근 정치권에서 일고 있는 이른바 ‘쌍특검’(대장동+고발사주 의혹 특검)에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포함시키자는 주장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이 왜 윤석열 후보 관련된 것만 특검하자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이번 기회에 아주 모든 것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와 관련된 부산저축은행 사건 부실 수사 의혹 외에 ‘모든 것’이 무엇인지 묻자 그는 “부산저축은행은 정치권의 비호를 받으며 성장했다”며 이런 주장을 폈다. “대장동에 1000억원을 특혜 대출했다고 논란이 이는데 (부산저축은행이) 오히려 돈이 될 만한 것을 정확히 알았다고 보아야 한다. 돌이켜 보면 부산저축은행이 돈을 빌려준 사업은 대부분 정치권의 비호를 받은 특혜 사업이었다. 노무현 정부에서부터 이런 것들을 귀신 같이 알아내 돈을 빌려준 것 자체가 이제 생각해 보니 (부산저축은행 경영진의)능력이었다. 여기저기 너무 돈을 많이 빌려줘 망해서 그렇지, 대장동 사업만 보더라도 지금 돌이켜 보면 대박터질 사업을 제대로 잡은 것 아니겠느냐. 어떻게 대박 사업만 알아서 차지할 수 있었는지 그 배경이 궁금하다.”

그는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윤석열 당시 중수부 주임검사가 덮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오히려 중수부가 부산저축은행과 정치권 유착을 수사하자 정치권에서 수사를 못하도록 중수부를 폐지하라고 압력을 넣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했다. “당시 정치권에 수사의 칼날이 다가오자, 37개 저축은행이 영업정지를 당해 경제가 어려워진다고 수사를 못하게 했던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정치권 유착 부분 수사가 부족했던 예로 과거 문재인 민정수석의 금감원 압력 전화와 법무법인 부산의 59억원 수임료 의혹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문재인 수석이 금감원에 압력성 전화를 걸고, 그가 대표였던 법무법인 부산이 59억원 수임료를 받은 것은 사실로 밝혀졌다”며 “부산저축은행이 법무법인 부산에 맡긴 업무는 카드 빵꾸(연체)난 것을 해결해 주는 간단한 일이었는데 그런 일은 웬만해서는 법무법인을 선임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부산저축은행이 직접 처리해도 될 일을 굳이 법무법인 부산에 59억원이나 줘가면서 맡겼는지 의심이 드는 것이 사실”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번에 부산저축은행 사건도 특검에 포함시킬 경우 이러한 의혹도 밝혀져야 한다”며 “수사가 끝난 지 10여 년이 끝났지만 정치권과 부산저축은행이 연관되었다는 의혹에 대해 아무도 답해주지 않았고 결국 피해자들은 속만 타다가 하나둘씩 세상을 등졌다”고 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이정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