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성 검사(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가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손준성 검사(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가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인물인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의 구속 여부가 국민의힘 경선 판세 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의 이세창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6일 손 검사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이번 심사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지난 주말 손 검사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따른 조치다.

손 검사는 지난해 4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을 지낼 당시 검사와 수사관 등에게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장 작성 및 근거자료 수집 등을 지시하고, 이와 관련한 고발장을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총선 후보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공수처는 지난 9월 9일 이와 관련한 수사에 착수하여 김웅 의원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과 손 검사의 사무실·주거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최근엔 김웅 의원과 조성은씨 간 휴대전화 통화 녹음파일도 복구했는데, 여기엔 김 의원의 배후에 누군가 있음을 시사하는 듯한 표현이 여러 번 등장했다. 정치권 안팎에서 윤석열 전 총장이 일련의 과정에 개입된 것 아니냐는 의심의 시선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나온 내용들이다.

손 검사에 대한 구속이 결정될 경우 윤 전 총장에 대한 조사는 불가피해질 수밖에 없다. 손 검사가 맡았던 직책인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은 ‘검찰총장의 눈과 귀’로 불릴 정도의 핵심 보직이다. 윤 전 총장이 고발 사주를 지시·묵인했다는 등의 의혹과 함께 지휘·책임론이 커질 여지가 크다.

이 경우 고발사주 의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의 대장동 의혹을 집어삼키며 오는 11월 5일 예정된 국민의힘 최종 대선 후보 선출을 앞두고 야권의 판세를 뒤흔들 가능성이 크다. 현재 국민의힘 대권 주자 중엔 윤 전 총장이 홍준표 의원과 지지율1위를 다투고 있다.

손 검사 측은 지난 25일 입장문을 통해 “공수처 모 검사는 10월 22일 ‘대선경선 일정이라는 정치적 고려와 강제수사 운운하는 사실상의 겁박 문자’를 보내왔다. 어느 수사기관의 수사에서도 정당의 대선경선 일정을 이유로 무리하게 출석을 종용하고 이미 출석 의사를 명확히 한 피의자에 대해 아무런 조사 없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사례는 없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손 검사에 대한 구속 여부는 이르면 26일 저녁에 결정될 전망이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이성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