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18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김오수 검찰총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지난 10월 18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김오수 검찰총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한 달이 다 돼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유의미한 수사 결과는 나오지 않고 있다. 대장동 의혹의 핵심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는 지난 10월 14일 구속영장 청구 기각으로 불구속 수사를 이어가고 있으며, 남욱 변호사는 지난 10월 18일 체포됐다 별다른 혐의점이 나오지 않아 이틀도 채 안 돼 풀려나기까지 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만이 지난 10월 21일 유일하게 구속기소됐는데, 적용 혐의는 뇌물수수 등뿐이다. ‘윗선’에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배임 혐의는 빠졌다.

수사가 이렇게 더딘 데에는 검찰이 계좌추적 등을 통한 자금흐름보다는 사실상 정영학 회계사가 제출한 녹취록에만 의존한 탓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유 전 본부장을 기소할 수 있던 것도 정 회계사 녹취록과 관계자 진술 등이 주요 근거가 됐던 것으로 알려진다. 정 회계사는 화천대유자산관리 자회사인 천화동인5호 실소유자이자 이번 의혹의 또 다른 핵심인물이다. 그는 지난 9월 국회와 검찰에 녹취록을 제공했는데, 여기엔 2019~2020년 김만배씨와 남 변호사, 유 전 본부장 등이 대화한 내용이 담겼다.

문제는 정 회계사가 녹취록을 제출했을 당시 자신에게 불리한 내용은 편집하여 제출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이다. 현근택 전 이재명 캠프 대변인은 지난 10월 26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녹취록이라는 것은 항상 의도가 들어가는 것이며 그래서 지금 검찰 수사도 정영학 녹취록만 따라가다 보니까 이상한 방향으로 가는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현재 정 회계사는 ‘대장동 4인방’ 중 유일하게 참고인 신분을 유지하고 있다. 여타 대장동 의혹 인물들이 수차례 포토라인에 섰던 것과 달리 비공개 조사만을 받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선 정 회계사의 플리바게닝(감형 협상) 가능성과 함께 김오수 검찰총장과 정 회계사 간 관계에 주목한다. 김 총장이 고교 인맥을 상당히 중요시하는데, 김 총장과 정 회계사 모두 광주대동고 출신이라는 점에서다. 김 총장은 지난해 법무부 차관을 그만두고 잠시 변호사로 일하던 당시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와 관련해 NH투자증권의 정영채 대표 변호를 맡은 바 있다. 이때 검찰 안팎에서는 광주대동고 출신의 NH 내부 임원이 둘의 가교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소문이 파다했다.

국민의힘 한 대선 캠프는 10월 국감 과정 중 이런 정황을 인지하곤 이와 관련한 이야기를 국회 쪽에 전해 질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0월 18일 대검찰청 국정감사 당시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김 총장에게 “총장님이 정영학 회계사를 만난 적이 있습니까” “검사들 밖에서 그런 이야기가 돌고 있는데”라며 한 질의는 이런 배경에서 나왔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은 “없습니다. 연락한 사실도 없고 지금도 얼굴도 모릅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한때 성남시 고문변호사를 맡았던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한 전직 국회의원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는 여론이 압도적인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지적했다.

키워드

#뉴스 인 뉴스
이성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