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관련 횡령·배임 혐의로 전북 전주시 전주교도소에 수감된 이상직 의원이 10월 28일 법원의 보석 허가로 석방해 교도소를 빠져나오고 있다. ⓒphoto뉴시스
이스타항공 관련 횡령·배임 혐의로 전북 전주시 전주교도소에 수감된 이상직 의원이 10월 28일 법원의 보석 허가로 석방해 교도소를 빠져나오고 있다. ⓒphoto뉴시스

수백억 원대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아온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무소속 의원이 법원의 보석 결정으로 지난 10월 28일 석방됐다. 지난 5월 14일 구속 기소된 지 168일만이다.

전주지법 형사11부(재판장 강동원)는 “재판부 직권으로 이 의원의 보석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 의원에 대한 1심 구속 기한(180일)이 임박해 보석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의 1심 구속 기간 만료일은 다음 달 13일이다.

정작 이 의원 측은 보석을 신청하지 않았지만 재판부가 직권으로 석방을 결정했다고 한다. 재판부는 전북 전주에 거주하고, 주거지 변경 시 법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이 의원이 별도의 보석금을 내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은 지난 5월 기소된 이후 총 7번 변호사를 바꿔 “재판 지연 전략”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결국 내년 1월로 예정된 1심 선고 전 교도소에서 나오게 됐다.

이 의원은 지난 9월 29일 전주지법 재판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부탁으로 최종구 전 이스타항공 대표를 임명했다고 주장한 것이 알려져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재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친형 이경일 전 이스타항공 회장에게 “최종구 대표가 2017년 3월 이스타항공 대표이사가 됐는데, 당시 김태년 의원이 전방위로 나에게 최종구 대표 임명을 부탁해 증인(이경일)과 상의했다”며 “결국 가족회의를 통해 최종구를 임명한 것이죠”라고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 전 대표와 김태년 의원은 전남 순천고 동문이다.

이 의원은 2015년 이스타항공 그룹 계열사들이 보유한 544억원 상당의 이스타항공 주식을 자신의 딸이 대표이사로 있는 이스타홀딩스에 105억원에 팔아 439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2013년~2015년경 샤넬, 프라다, 버버리 등 해외 명품 구입과 항공료, 골프, 스파, 마사지 등 업무와 무관한 관광비용 1억6900여만원을 법인카드로 결제해 회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도 받는다.

이 의원은 태국의 저비용항공사 ‘타이이스타’의 실소유주라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 회사에 문재인 대통령의 사위가 임원급으로 근무한 것으로 알려져 특혜 채용 논란도 있었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본인과 이스타항공은 타이이스타와 무관하다”고 주장해왔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곽승한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