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지난 11월 5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기현 원내대표,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 홍준표 후보, 윤 후보, 유승민 후보, 원희룡 후보, 이준석 대표. ⓒphoto 뉴시스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지난 11월 5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기현 원내대표,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 홍준표 후보, 윤 후보, 유승민 후보, 원희룡 후보, 이준석 대표. ⓒphoto 뉴시스

11월5일 국민의힘 최종 대선후보로 선출된 윤석열 후보는 지난 3월 검찰총장 직에서 물러난 뒤 약 8개월 만인 이날 대선후보로 확정되기까지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사퇴 전부터 여러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기록한 후보였던 만큼 당 밖에 있을 때는 여야 모두로부터 공격을 받았고, 7월 말 입당한 뒤에는 홍준표·유승민 후보 등 당내 다른 후보들로부터 본격적인 견제를 받았다. 특히 홍 후보는 노련한 메시지 활용과 정무감각으로 막판 윤 후보를 턱밑까지 따라잡았다. 하지만 당내 중진들을 중심으로 탄탄한 세력을 구축한 윤 후보는 각종 구설수와 논란에도 흔들리지 않고 자리를 지켜내면서 국민의힘 본선 후보 티켓을 따내는 데 성공했다.

지난 11월 5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치러진 국민의힘 제2차 전당대회 결과 윤 후보는 47.85%(당원·여론조사 합산)의 득표율로 1위 자리에 올랐다. 41.5%로 2위를 기록한 홍준표 후보와는 6%포인트가 넘는 차이다. 유승민 후보는 7.47%로 3위, 원희룡 후보는 3.17%로 4위를 기록했다.

윤 후보는 지난 3월 검찰총장직을 사퇴한 직후부터 정치권으로부터 거센 공격을 받았다. 특히 여권 쪽에서 주로 의혹을 제기했는데, 부인 김건희씨와 장모 최모씨를 향한 논란이 중심이 됐다. 부인 김씨를 둘러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등 일부 의혹은 현재 검찰 수사로도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자신을 향한 여권의 공격이 빗발치자 윤 후보는 서둘러 7월 말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윤 후보가 당분간 제3지대에서 몸집을 불리다 국민의힘에 입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는데, 이를 뒤집는 행보였다. 당시 윤 후보 측에서는 국민의힘에 입당하면 당내 후보가 되는 만큼, 당이 여권의 공격으로부터 윤 후보를 지켜줄 것이라는 계산을 했었다고 한다.

윤 후보는 그러나 입당 뒤에는 당내 다른 주자들의 끊임없는 견제를 받았다. 입당 직후에는 이준석 대표 측과 갈등을 겪었고, 유승민 후보는 토론과 각종 의혹제기로 끊임없이 윤 후보를 몰아붙였다. 특히 윤 후보와 같은 검사 출신인 데다 오랜 정치권 경험을 지닌 홍준표 후보는 일반 유권자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는 윤 후보를 넘어서기도 했다.

본선 후보로 확정되기 직전까지 꾸준히 윤 후보를 괴롭힌 것은 수많은 구설이었다. 정치권에서의 경험이 거의 없었던 윤 후보는 국민의힘 입당 뒤 ‘쩍벌 논란’ ‘도리도리 논란’ 등 후보 본인의 태도와 관련한 지적을 여러 번 받았다. 특히 경선 막판 ‘전두환 옹호 발언’에 이은 ‘개 사과’ 논란은 윤 후보의 호남 지지율을 한 자릿수로까지 떨어뜨리기도 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윤 후보는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2위 자리를 밀려나지 않았고, 탄탄한 ‘당심’을 바탕으로 일반 민심에서도 선방하면서 국민의힘 최종 대선후보 자리를 따냈다.

이처럼 우여곡절을 겪고 국민의힘 후보로 확정된 윤 후보의 차기 행보 중 당장 관심을 모으는 사안은 국민의당 대선후보로 나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야권후보 단일화 논의 협상이다. 윤 후보는 안 대표와의 단일화 논의에 적극적인 편으로 알려져 있다. 윤 후보의 최측근 중 한 명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8월 말 주간조선 인터뷰에서 “11월 윤 전 총장이 최종 대선후보로 결정된 다음 날 곧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집을 찾아갈지도 모른다”고 한 바 있다. 안 대표와 힘을 합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설명이다.

이외에 야권에서 가장 뛰어난 정무 감각을 갖췄다고 평가받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역할도 관심거리다. 김 전 위원장은 서울시장 보궐선거 전인 지난 1월 “별의 순간이 왔다”며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높게 평가한 바 있다. 두 달 뒤 윤 후보는 검찰총장직을 사퇴했고, 김 전 위원장은 “별의 순간을 잡았다”며 윤 후보의 행보를 다시 한 번 치켜세웠다. 하지만 이후 김 전 위원장과 윤 후보 측은 서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샅바 싸움에 몰두했고, 지난 8월 중순에서야 두 사람이 오찬 회동을 했다는 사실이 외부에 공개된 바 있다.

그간 김 전 위원장은 경선 단계에서는 특정 후보 측에 가담하지 않겠다고 밝혀 왔다. 이준석 대표 직전의 국민의힘 대표 격인 비대위원장을 지낸 만큼 그가 지닌 정치적 중량감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윤 후보가 최종후보로 확정된 만큼, 김 전 위원장이 총괄선대위원장이나 이에 상응하는 강력한 권한을 쥔 역할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당내외에서 나온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배용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