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제6대 성남시의회 의원 재직기념 간담회에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최윤길 전 의장(왼쪽). ⓒphoto 성남시의회
2014년 6월 제6대 성남시의회 의원 재직기념 간담회에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최윤길 전 의장(왼쪽). ⓒphoto 성남시의회

경기남부경찰청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이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에게 조만간 경찰에 출석할 것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통보는 지난 17일 경찰이 최 전 의장을 입건한 후 그의 자택과 개인 사무실을 압수 수색한 데에 뒤이은 조치다.

최 전 의장은 지난 2013년 성남시의회 의장 시설 대장동 개발 사업의 시작점이 된 지금의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 본회의 가결을 이끈 주역이다.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 따르면, 최 전 의장은 이후 대장동 사업시행사인 화천대유자산관리(이하 화천대유)로부터 30억원을 전달받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경찰은 이 30억원이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을 도운 대가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한때 그는 대장동 아파트를 분양받았다는 의혹도 샀다.

현재 최 전 의장은 회천대유 부회장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수억원의 연봉 및 성과급 지급 계약을 맺은 상황이다. 성남시 안팎에선 대장동 의혹의 핵심인물들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와 유 전 본부장의 가교역할을 한 인물로도 거론되고 있다. 최 전 의장은 아직까지 단 한 번도 모습을 드러낸 적이 없다.

성남시 한 관계자는 “최 전 의장이 아직 돈은 안 줬는데 변호사를 센 놈으로 준비해놨다고 하더라”라며 “본인도 이번에 들어가면 나오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이성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