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3일 경북 포항시 포스텍에서 열린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 추모식에 참석해 동상에 헌화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photo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3일 경북 포항시 포스텍에서 열린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 추모식에 참석해 동상에 헌화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photo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중도 표심을 의미하는 ‘산토끼’ 공략에 나서고 있다. 고향(경북 안동)을 내세우며 대구·경북(TK)을 공략하고, 양도소득세 완화를 주장하는 등 기존 민주당 정책과는 다른 길을 가고 있다.

12일 이 후보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에 대해 “1년 정도 한시적으로 유예하는 아이디어를 제가 내서 당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내용도 구체적이었는데, “(다주택자가)6개월 안에 처분하면 중과를 완전히 면제해주고, 9개월 안에 완료하면 절반 면제, 12개월 안에 하면 4분의 1만 면제, 1년이 지나면 예정대로 중과를 유지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다주택자에게 퇴로를 열어줘 시장에 물건이 나오게 하자는 것으로 그간 국민의힘에서 주장하던 내용이다. 민주당 지자자들이 보기에 전형적인 ‘부자감세’로 적지 않은 반발이 예상된다. 민주당 내에서는 이미 부동산 시장이 하락장으로 들어서 조금씩 시장에 물건이 나오는 상황에서 세금을 또 유예해 주면 오히려 물건을 거둬들일 수 있다는 반론도 나오고 있다. 나아가 정부를 믿고 이미 부동산을 팔아버린 경우 정책의 신뢰 훼손이 우려된다는 비판도 있다.

이렇듯 이 후보가 “민주당의 이재명이 아니라 이재명의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기존의 민주당 노선과 다른 실용으로 방향을 틀었지만, 과연 내부 반발을 뚫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실제 윤호중 민주당 원대대표는 12일 라디오에 출연해 “작년 5월 말까지 유예를 해줬는데 효과가 없었다는 검토 의견이 있다”며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조치가 필요하다고 하면 당론 채택 과정을 거쳐야 하고 국회에서 법을 고쳐야 하는 부분이라 정부하고도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결국 민주당 입장이 ‘다른 주장도 있으나 일단 국회에서 논의를 해보겠다’는 정도로 정리되자 당장 이날 양도세 중과 유예를 소급 적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이 후보의 주장에 회의적인 목소리가 많지만 가능하면 후보와 보조를 맞추겠다는 것이 당의 입장인 만큼 어느 정도는 양도세 유예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많다.

이 후보의 중도 구애 전략이 민주당 노선과 달라 갈등을 겪는 경우는 최근 들어 많이 늘었다. TK에서 20% 이상 득표율을 노리고 있는 이 후보는 당의 불문율과 같은 과거사에 대해서도 우클릭 발언을 하고 있다. 11일 경북 칠곡에서 “전두환도 공과가 공존한다”며 “전체적으로 보면 전두환이 삼저 호황을 잘 이용해서 경제가 망가지지 않도록, 경제가 제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 건 성과인게 맞다”고 말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 후보는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산업화에 성과를 냈다”고 평가했고,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에 대해서도 “허허벌판에 철강 산업을 일으킨 도전 정신이 큰 시사점을 준다”고 했다. 여러모로 TK 정서를 고려한 발언이지만, ‘전두환 공과’ 발언은 계속 발목을 잡고 있다.

이러한 이 후보의 중도층 공략에 대해 민주당측 관계자는 “결국 대선이 박빙으로 가게 되면 전통적 지지층은 뭉치게 될 것”이라며 “승리를 위해 중도층을 껴안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 내부 반발도 수그러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이정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