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photo 뉴시스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3일 TV조선 인터뷰에서 선대위 개편과 관련해 “윤석열 후보와 협의해서 내일 모레 사이에 끝을 내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개편 방향에 대해서는 “총괄 본부를 만들어서 후보와 관련된 모든 사안을 직접 통제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가려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선대위의 기존 직능·정책·조직·홍보·특보·종합지원 등 6개 총괄본부를 상황, 홍보, 정책 중심의 3본부로 축소해 김 위원장 직할 체제로 개편하는 방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TV조선과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은 기존 6본부와 관련해 “거기서 꼭 필요한 본부장도 있고 그렇지 않은 본부장도 있으니까 상황에 따라 변경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미 본부장 전원이 사퇴를 밝힌 상태에서 김 위원장이 ‘선택적으로’ 사퇴를 수용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선대위 내부에서는 ‘이대로 가면 필패’라는 생각이 공유되고 있어 조직 축소를 통해 선대위의 효율을 높여야 한다는 데에는 큰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다만 내부적으로 윤 후보와 상의 없이 김 위원장이 거의 독단적으로 조직 재정비에 나서는 것을 두고 “김종인의 쿠데타가 성공했다”는 격한 반발까지 나오고 있는 것이 변수다. 김 위원장도 사퇴하고 윤 후보의 재신임을 받는 모양이 아니라 자신은 사퇴도 하지 않으면서 “‘상왕’을 자처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윤 후보도 일련의 갑작스런 사태에 마음을 진정하지 못하고 한때 당황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결국 3일 밤 9시쯤 서울 여의도 당사를 나서면서 기자들 앞에서 “국민께 깊이 사과 드린다”면서 사태를 수습하는 모습을 보였다. 윤 캠프 내부에서 “김종인 위원장, 이준석 대표와 결별하고 새로 시작하자”는 격한 이야기까지 나왔지만 결국 김종인 중심의 선대위 체제를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당 안팎에서는 선대위 슬림화와 김 위원장 원톱 체제로의 전환은 수긍하는 분위기이지만 후보를 무시하는 듯한 김 위원장의 태도는 여전히 문제라는 인식도 강하다. 김 위원장이 책임 총리 등을 통해 윤 후보 당선 이후에도 뭔가 역할을 하려할지 모른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또 김한길, 김병준 위원장 등 소위 3인 위원장 체제를 만들어 서로 견제시킨 윤 후보의 방식에 대한 김 위원장의 불만이 최근 지지율 하락으로 폭발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이정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