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 앞에서 윤석열 대선 후보의 선대위 쇄신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photo 뉴시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 앞에서 윤석열 대선 후보의 선대위 쇄신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photo 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5일 선거대책위원회를 전격 해산하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공식 결별한 가운데 이준석 대표가 ‘계륵’에 비유될 정도로 고립되고 있다.

김용남 상임공보특보는 전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의원총회에서도 이 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가 이어졌지만 이 대표는 지금 그걸 거부하고 있다”며 “후보 잘못도 일부 있겠지만 후보를 제외하고 갈등의 가장 큰 원인 제공자는 이준석 대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통적인 지지층에서 이 분란의 원인 제공자로 이 대표를 지목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며 “후보 입장에서는 점잖게 표현하면 이준석은 계륵과 같은 존재”라고 저격했다.

이날 윤 후보는 이준석 대표 처리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완곡하게 ‘같이 갈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준석 대표를 찾아가거나 협력을 요청할 계획은 없나’라는 질문에 “저나 이 대표나 국민과 당원이 정권교체에 나서라고 뽑아준 것이다. 그러니까 국민과 당원으로부터 똑같은 명령을 받은 입장이다. 이 대표가 대선을 위해 당 대표로서의 역할을 잘 할 거라 기대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이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만나거나 부탁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로 읽힌다. 이준석 대표의 지지층을 고려한 완곡한 표현으로 해석됐다.

윤 후보는 이준석 대표의 선대위 참여 여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도 “선대본부 직책을 맡는 것보다 당 대표로서 얼마든지 (역학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리가 없다는 말을 점잖게 한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의 이날 발언들은 이준석 대표에 대한 후보의 생각을 보여준다. 직접 비난할 수는 없지만 같이 갈 수도 없는 진짜 ‘계륵’ 상황인 것이다.

만일 이번에 정권교체가 물 건너 간다면 이 대표가 받을 타격 역시 만만치 않을 것이다. 그런 이유에서 이 대표 역시 결국 윤 후보를 도울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으나 둘 사이는 회복하기 힘든 상황이 돼버렸다.

윤 캠프측은 이러한 상황을 자초한 원인을 이 대표의 ‘욕심’에서 찾는다. 대선에서 승리하더라도 자신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모양새를 처음부터 원했다는 것이다. 당 안팎에서는 이 대표가 대선 승리의 일등공신이 되어 차기까지 노리고 있다는 의구심이 계속 었었던 것이 사실이다. 선대위에서 물러난 배경이 되었던 조수진 최고위원 항명 사건 역시 이 대표가 자신의 책임론을 제기하는 일부 언론 보도를 지적하며 “공보단장이면 대응을 좀 하라”고 질책하면서 벌어진 일이었다. 조 최고위원 입장에서는 후보 일도 아닌 대표 문제에 대응하라는 데 항의한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 대표가 지금까지 본인의 권위만을 주장했지, 윤 후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한 것이 없다는 불만이 쌓여 있다가 대표 문제에 대응하라는 주문에 폭발했다는 것이다.

다만 윤 후보는 이 대표에 대한 2030 청년층의 지지세가 있고, 다시 과거로 회귀한다는 비판을 의식해 ‘청년 중심의 실무형 선대위’를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윤 후보가 “지금까지 2030 세대에게 실망을 줬던 행보를 깊이 반성하고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일 것을 약속드린다”며 청년층 달래기에 신경을 많이 쓴 이유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이정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