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5년 7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분당수서간 도시고속도로 소음저감시설공사'(녹색공원화 사업) 기공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photo 성남시청
지난 2015년 7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분당수서간 도시고속도로 소음저감시설공사'(녹색공원화 사업) 기공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photo 성남시청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추진했던 1800억원 규모 ‘분당수서간 도시고속도로 소음저감시설 설치공사’(녹색공원화 사업)가 수년간 안전성 문제를 일으켰음에도 불구하고 시가 이를 무시한 채 원안대로 사업을 진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시의회에선 시의 이런 무리한 공사 진행을 두고 시가 고수했던 공사 ‘공법’의 자재 제조 업체를 밀어주려 했던 건 아닌지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게다가 이 사업 대상 고속도로 구간은 이 후보 측근이자 대장동 의혹 핵심인물로 거론되는 김용 민주당 선대위 조직부본부장의 시의원 시절 지역구(이매1동·이매2동·삼평동)로 한정되고 있다.

이 사업은 분당·수서를 잇는 도시고속도로 중 성남시 분당구 이매동을 가로지르는 1.59km 길이의 왕복 6차선 ‘매송~벌말 지하차도’ 구간을 대상으로 한다. 이곳에 복개터널과 방음벽 등을 설치한 후 그 위에 약 8만3000㎡ 면적의 녹지를 조성하는 것이 사업의 골자다.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과 김용 당시 시의원은 지난 2010년,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이를 공약으로 내걸기도 했다.

공사의 안전성 문제는 2015년 7월 기공식 이후 시공사 측의 설계 검토 단계에서부터 불거졌다. 시 설계에 따르면 총 사업 구간 1.59km 중 801m는 ‘거더공법’, 498m는 ‘파형강판공법’으로 복개 터널 등 공사를 진행한다. 시공사 측에선 이 파형공판 공법의 위험성이 크다고 봤다. 시공사가 시에 보낸 공문과 연구용역 보고서엔 이런 내용이 다수 담겨 있다. 시행사가 보낸 공문 내용 중엔 “설계 변경에 따른 추가 예산 부담을 시에 전가하지 않을 테니 선처를 바란다”는 취지의 내용도 담겼다.

제7대(2014~2018년) 성남시의회 속기록엔 이 파형강판공법의 위험성이 여야를 막론하고 수차례 제기됐다. 특히 시의회에선 성남시와 68억원 규모 파형강판 관급자재 계약을 맺었던 강관제조업체 ‘F사’와의 관계에 주목한다. F사의 신기술이 실제 현장에 부합하지 않는 데도 시가 계약을 맺은 점, 공사가 사실상 중단된 상황임에도 시측이 2016년 선급금과 기성급을 지급한 점 등이 석연치 않다는 점에서다. 더군다나 F사의 신기술 개발 연구용역과 시가 사업설계 당시 발주한 안전성 연구용역 교수진 일부는 동일했다. 성남시의회의 안극수 국민의힘 의원은 “시와 F사와의 관계에 대해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시측은 현재까지 9번의 설계 변경과 7번의 공사 기간 연장을 했으나 파형강판공법은 그대로 유지하는 상황이다. 성남시 측은 “전문가 검토와 실무 실험을 통해 안전하다는 판결을 받고 송사를 진행 중”이라며 “F사와 계약을 맺은 건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보니 계약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지난해 9월 대장동 의혹이 처음 불거졌을 당시 민주당 인천시당에서 진행된 인천지역 공약발표 및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성남시가 분당수서간 도시고속도로 상층을 덮고 위를 공원화하고 있는데 그것과 관련해서도 저의 의심하는 사람이 많다”며 “혹시 업자와 유착된 것이 아닌가라고 하는데 정치를 이런 식으로 하니 국가 발전이 안 되는 것”이라며 앞서 언급한 바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4일(2693호) 발매되는 주간조선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이성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