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부산시
ⓒphoto 부산시

주간조선이 부산광역시와 NFT포럼을 공동으로 주최한 것은 부산시가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를 만들며 기업이나 투자 유치에 어느 지방자치단체보다 적극적이기 때문이다. 사실 부산시의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는 오거돈 전 시장 시절 부시장이었던 유재수 전 경제부시장이 주도하며 이뤄낸 성과다. 당시만 해도 ‘블록체인=암호화폐’란 인식이 강했기 때문에 지자체가 블록체인 특구를 만든다는 것에 부정적 인식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블록체인 기술이 암호화폐는 물론이고 메타버스나 NFT 등 미래산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인식이 자리 잡으면서 결과적으로 부산시의 안목이 빛난 셈이다. 유 전 시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중도낙마하기는 했지만 그때 뿌린 씨앗이 지금 와서 열매맺고 있는 셈이다. 다음은 이번 NFT 행사를 공동주최했던 박형준 부산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이미 지난 11월에도 ‘NFT부산’이란 큰 행사를 벡스코에서 개최한 바 있는데, 반응이 어땠나. “11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벡스코에서 진행된 NFT 부산 박람회는 NFT를 주제로 개최한 박람회로는 전국 최초이며 가장 큰 규모였다. 3일간 8000여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끝났으며 그간 NFT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이용자들의 열망을 확인할 수 있었다. NFT가 가진 법적 한계와 투자자산으로서의 위험성 또한 확인하는 의미 있는 행사였다.”

- NFT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어느 정도로 보나. “전 세계 NFT 시가총액은 2021년 4월 말 기준 25억달러 이상으로 2020년 12월 기준 약 3.3억달러에 비해 7배 이상 증가했다. NFT 거래소의 2021년 3분기 거래대금은 100억달러를 돌파하는 등 NFT 시장은 2021년부터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최근 국내외 금융당국이 NFT의 과세 여부를 검토함에 따라 성장세가 둔화될 수 있으나 NFT는 메타버스와 더불어 블록체인의 핵심적인 시장이 될 것으로 본다.”

- 부산시가 NFT로 대표되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갖고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블록체인 기술은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기술이고 그중에서도 NFT는 2021년부터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부산은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NFT BUSAN’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블록체인 도시, 부산’으로 대표되는 선도도시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블록체인 산업을 도시의 미래성장동력으로 확보하기 위해 관련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도 진행 중이다.”

- 부산시가 블록체인 관련 선두주자이지만, 정부에서는 사실 이 문제에 대해 계속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기업이나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정부가 정책적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블록체인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종류의 가상자산과 이와 관련된 금융서비스가 등장했다. 가상자산은 법적으로 규제되지 않고 있었으나 최근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고 가상자산과 가상자산 사업자에 대한 가이드라인들이 제정되면서 결제나 투자 목적인 경우 규제 대상으로 보고 있다. 이용자의 피해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법제도를 정비하는 가운데, 미래 먹거리로서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위해서 NFT, 메타버스 등 관련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가능하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포럼
박혁진 기자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