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6일 결혼식을 올리는 천황 나루히토의 친조카 마코 공주(오른쪽)와 동갑내기 배우자 고무로 게이. ⓒphoto 뉴시스
10월 26일 결혼식을 올리는 천황 나루히토의 친조카 마코 공주(오른쪽)와 동갑내기 배우자 고무로 게이. ⓒphoto 뉴시스

일본에서는 10월 31일 열리는 총선거가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각당 후보들의 출사표와 함께, 당수들 간의 TV토론회도 연일 열리고 있다. 정치 일신을 통한 밝고도 희망찬 일본이 기대된다는 말이 나온다. 흥미로운 것은 일본 국민의 제1 관심사다. 총선이 목전으로 다가왔지만 정작 일본인들이 주목하는 뉴스는 정치 관련 소식이 아니다. 중심에 선 뉴스는 마코(眞子) 공주와 동갑내기 일반인 고무로 게이(小室圭)와의 결혼식이다. 총선보다 4일 앞선, 10월 26일 열릴 예정이다.

마코는 현재 일본 천황 나루히토(徳仁)의 친조카이다. 마코의 아버지 후미히토(文仁)가 천황의 남동생이다. 황실의 혼사라면 1981년 영국의 찰스-다이애나 결혼식이 떠오른다. 2021년 마코-고무로 결혼식은 세계를 흥분시켰던 40년 전 영국 왕실에 대한 기억과는 정반대편에 선 행사다. 일본 특유의 집단의식, 즉 ‘공기(空氣)’라고나 할까? 일본인 90% 정도에 흐르는 지금의 공기는 모두가 피하고 싶어 하는 ‘어둠의 결혼식’이라는 평가다. 축복이나 행복이 아니라 모두의 걱정과 불안, 나아가 비난 속에 치러질 이벤트가 곧 전해질 도쿄발 황실 결혼식이다.

추리드라마 같은 마코 공주 결혼

한국에도 해외토픽처럼 전해지고 있는 소식이지만, 마코의 결혼 문제는 이미 5년 전부터 시작된 구문(舊聞)이기도 하다. 가까운 친척 결혼 문제도 수년간 끌 경우 무관심해지기 쉽다. 그러나 마코 결혼 문제의 경우 2017년 9월 약혼 발표 기자회견 이래 지금까지 1억2000만 일본인 모두의 ‘변함없는’ 관심사로 자리 잡아 왔다. 출발점은 5년 전 기자회견 직후 터져나온 한 주간지 보도에 있다. 기사의 핵심은 고무로 집안의 기묘한 내력이다. 고무로가 어릴 때 아버지가 분신자살한 것을 시작으로 고무로의 친할아버지 친할머니가 뒤따라 전부 자살했다. 뚜렷한 이유도 모른다. 도시 괴담으로 느껴질 ‘엽기 가족’의 중심에 선 인물은 고무로의 어머니 고무로 가요(小室佳代)다. 재산이나 특별한 배경도 없고 비정규직 파트타임으로 고무로를 키우고 생계를 꾸려나간 싱글마더다. ‘가난 자랑’에 목청을 돋우는 한국 정치가들이 보면 모두가 부러워할 흙수저 대명사쯤에 해당한다. 그러나 일본에서 터져나온 보도를 보면, 고무로 가요는 남자관계가 복잡하고 평소에 돈 씀씀이도 헤프고 옷차림도 분수에 맞지 않게 화려하다. 가장 놀라운 것은 자식인 고무로에 대한 ‘맹모삼천’의 모습이다. 엄청난 학비가 소요되는 사립학교와 대학에 아들을 보냈기 때문이다. 바이올린 강습과 같은 과외 활동비도 엄청났다고 한다. 한국이라면 자식에 헌신한 신사임당 어머니로 불릴 듯하지만 일본은 전혀 다르다. 돈이 어디에서 나와 보통 사람들에게는 불가능한 ‘비싼 교육’을 시킬 수 있었는가라는 의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일본은 투명한 나라다. 일본에서의 일상생활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1엔 단위로 빈틈 하나 없이 돌아가는 일상이 보통 일본인의 삶이다. 로또 대박이나 막판 뒤집기는 없다. 시급 1000엔 미만 파트타임으로, 한 달 평균 20만엔 전후 수입이 전부인 사람들이 대다수다. 이런저런 연금을 끌어모은다 해도 보통 일본인에게는 불가능한 생활을 무려 20여년 이상 지속해온 인물이 바로 싱글마더 고무로 가요의 인생이다.

추리드라마는 일본 TV 프로그램의 대명사다. 피바람이 이는 액션이나 극적인 장면도 없고 머리 하나로 풀어가는 집단게임이 일본식 추리드라마의 정수다. 한국인이 보면 1분 만에 채널을 돌릴 듯하지만, 추리드라마는 일본 TV 장수 프로그램에 반드시 들어간다. 드라마 속 탐정처럼, 일본인 모두가 머리를 굴리면서 ‘엽기 가족’의 어제 오늘 내일을 분석하는 중이다. 천편일률 진부한

1차원 추리지만 현재의 추리는 ‘분신자살한 아버지=상해보험금 문제’로 모아진다. 화려한 황실 결혼이 공포와 전율의 무대로 돌변한 것이다.

‘엽기 가족’ 주변에서 들리는 증언이나 증거들도 일시에 쏟아지는 중이다. 고무로 어머니의 재혼 상대로 알려진 남성과의 금전 문제는 ‘엽기 가족’을 악의 화신으로 만든 계기가 된다. 재혼 상대 남성의 육성 증언이 방송을 통해 생생히 전달된다. 고무로 가족이 주장하는 것처럼 선물성 지원금이 아니라 빌려준 돈이라는 것이다. 액수는 전부 400만엔 정도다. 1조원 부동산 스캔들에 익숙한 한국인에게는 껌값 정도로 들리겠지만 일본인 모두는 민감하게 반응한다. 400만엔 실체와 관련한 진상규명이 마코 결혼보다 더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다. 급기야 마코 공주의 아버지까지 나서 진상규명을 요구하기에 이르지만, 4년을 넘긴 지금까지 미해결 상태다.

쏟아지는 증언·증거

파트타임 어머니에 이어 자식인 고무로를 파헤치는 파파라치들도 극성을 부리고 있다. 과장·왜곡도 많겠지만, 학교 동급생이나 과거 직장 동료가 언급한 고무로의 인성을 보면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가질 수밖에 없다. 어릴 때부터 신분상승 욕구가 엄청난 인물이란 것이 결론이다. 일본 미디어는 고무로를 ‘바다의 왕자(海の王子)’라 부른다. 학생 시절 도쿄 인근 쇼난(湘南)해수욕장에서 열린 이벤트에 나가 왕자로 뽑힌 뒤 광고 캐릭터로 나선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청춘의 상징으로 박수를 칠 만도 하지만 부정적으로 인용되는 별명이다. 일확천금 왕자의 길로 나아가려는 신분상승 욕구가 ‘바다의 왕자’라는 타이틀 속에 투영돼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고무로가 마코와 만난 것은 국제기독교대학(ICU) 재학 당시다. 마코는 20세기 황족의 교육기관이던 가쿠슈인(學習院)대학이 아니라 사립 ICU에서 공부했다. 가쿠슈인대학은 일본 전통 교육에 주목하는 곳이다. 이에 반해 ICU는 외국어 교육에 기초한 예술·종교·철학을 주로 가르친다. ICU는 마코는 물론 일본 명망가 자식들이 모인 21세기 일본 금수저 대학으로 통한다. 비정규직 파트타임 흙수저 가족은 쳐다볼 수도 없는 구름 위의 세계다. 일본 미디어는 ‘ICU=바다의 왕자를 위한 신분상승 도약대’라고 분석한다. 의도적으로 금수저가 모이는 곳만 골라다녔다는 것이다. 고무로가 금수저 여학생들에게 접근한 흔적도 동급생들을 통해 폭로됐다. 특히 마코와 만날 당시 다른 여학생과 교제하다가 상대 부모로부터 교제 중단을 요구받았던 사실도 드러났다. 돈과 권력에 양다리를 걸치다가 결국 마코와의 결혼까지 가게 됐다는 것이 ICU 동급생들의 분석이다.

(왼쪽부터) 일본 황실이 공개한 마코 공주 가족 사진. 가운데가 마코 공주의 아버지이자 나루히토 천황의 동생인 아카시노 노미야 후미히토, 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부인 기코, 왼쪽이 마코 공주와 히사히토 왕자, 오른쪽이 가코 공주. photo 뉴시스<br /></div>지난 9월 27일 미국에서 돌아와 나리타공항에 도착한 고무로 게이. 고무로 게이는 2018년 8월 미국 유학을 떠났다. photo 뉴시스<br />고무로 게이의 모친 고무로 가요. 남자관계가 복잡하고 돈 씀씀이가 헤프다는 이유 등으로 파파라치의 추적 대상이 되고 있다. photo news-postseven.com
(왼쪽부터) 일본 황실이 공개한 마코 공주 가족 사진. 가운데가 마코 공주의 아버지이자 나루히토 천황의 동생인 아카시노 노미야 후미히토, 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부인 기코, 왼쪽이 마코 공주와 히사히토 왕자, 오른쪽이 가코 공주. photo 뉴시스
지난 9월 27일 미국에서 돌아와 나리타공항에 도착한 고무로 게이. 고무로 게이는 2018년 8월 미국 유학을 떠났다. photo 뉴시스
고무로 게이의 모친 고무로 가요. 남자관계가 복잡하고 돈 씀씀이가 헤프다는 이유 등으로 파파라치의 추적 대상이 되고 있다. photo news-postseven.com

‘엽기 가족’ 스토리 확산

‘엽기 가족’ 스토리가 연일 일본에 확산되는 과정에서 마코와의 결혼식도 연기됐다. 일본의 여론은 파혼으로 가길 원했지만, 마코는 결혼 의사를 ‘결코’ 접지 않았다. 싱글마더에서 바다의 왕자에 뒤이어 ‘순진한’ 마코에 대한 국민적 비난이 폭주했다. 마침내 화살이 황실로 향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2018년 8월 고무로의 미국 유학이 갑작스럽게 결정됐다. 파파라치들의 추적이 가장 큰 이유였지만, 더 큰 ‘엽기 가족’의 행각이 드러나기 전에 이뤄진 도피성 유학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미국에 가면 식을 줄 알았던 고무로에 대한 취재 열기는 한층 더 가속화된다. 돈도 없는데 유학까지 갔다는 사실, 모두가 받기 어려운 미국 법과대학 장학금을 너무도 간단히 받아냈다는 점, 엄청난 돈이 드는 경호원 고용, 졸업 후 너무도 쉽게 미국 기업에 취직했다는 점 등이 의문을 불러왔다. 전부 황실에서 도와준다는 얘기가 돌면서 비난 여론은 마침내 마코의 부모까지 정조준한다. 아버지 후미히토(文仁)도 문제지만, 어머니 기코(紀子)의 가정교육이 가장 큰 원인이란 식의 비난이 난무한다. 일반인 출신 기코는 황족의 며느리가 되기 위해 일생을 건 인물로 평가된다. 자신은 억울하겠지만, 일본인들은 ‘기코=황족 남편을 통한 출세의 대명사’로 보고 있다. 딸만 가진 천황 나루히토와 달리, 아들이 있기 때문에 장래 천황의 어머니에 오를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출세 지향 어머니의 영향으로 딸도 사기꾼에게 넘어가 엉망진창이 됐다는 식의 얘기가 퍼져나가는 중이다. 한국에도 보도됐지만 마코의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 진단은 이 같은 상황의 결과라 볼 수 있다.

마코와 고무로는 모두 1991년생으로 30살 성인이다.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결정할 나이라는 점에서 타인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 황실의 공주라는 공적 신분이라 해도 미디어 전부가 사생결단하듯 일거수일투족 검증에 나선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 일본 특유의 집단 왕따(イジメ)라 볼 만한, 시대흐름에 어긋나는 인권유린 행적들로 비칠 수도 있다. 그러나 전 세계 모두가 비난한다 해도 일본에서는 다르다. 천황가이기에 국민 모두가 사사건건 관여할 수 있다고 여긴다. 천황가이기에 눈을 감는 것이 아니라 한층 더 두 눈을 부릅뜬 채 ‘보호’해야만 한다고 일본인들은 확신한다. 아무리 봐도 ‘과보호’로 느껴지지만, 일본인은 그들의 전통과 역사를 앞세워 천황가 결혼을 파헤치는 파파라치에 나서고 있다.

황실 결혼을 보는 세 가지 ‘일본의 공기’

마코-고무로 결혼 문제에 관한 일본의 여론은 한국인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본적 공기’ 중 하나다. 과연 어떤 배경들이 결혼 문제를 둘러싼 ‘일본적 공기’를 지지하고 있을까? 크게 볼 때 3가지가 떠오른다. 첫째 2700년 가까운 세계 최대 노포(老鋪)가 황실이고 그 장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이다. 일본 역사가들은 천황 역사의 출발점을 기원전 660년 진무천황(神武天皇)에 두고 있다. 노포 식당이나 장인도 넘치지만 천황은 일본 노포 역사 그 자체로 군림해왔다. 아무리 대단한 존재라도 무너뜨리는 것은 간단하다. 21세기 한국에서 자주 접할 수 있듯이 대통령 말 한마디로 간단히 끝낼 수 있다. 그러나 세우는 것은 어렵다. 개개인의 차원이 아니라 모두의 마음이 하나로 이어질 경우에야 가능하다. 그것도 한순간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어질 때에 비로소 등장할 수 있다. 일본 천황은 2700년 동안 이어온 일본인 모두의 집단 공기로 쌓아올려진 결과물이다. 조금이라도 해가 갈 경우 자신의 문제인 동시에 270년간 이어온 선조에 대한 불경(不敬)으로 풀이된다. 육군 장군 노기 마레스케(乃木希典)는 청일전쟁, 러일전쟁 당시의 영웅이다. 메이지(明治) 천황이 숨진 바로 당일, 할복자살한 인물이다. 자신이 따르던 천황이 사라진 이상 목숨을 이어갈 이유가 없다고 말한 뒤 부인과 함께 자살했다. 고무로는 이런 2700년 역사에 반하는, 역사와 공공의 적이란 것이 일본인 대부분이 공유하는 공기다.

둘째는 신뢰의 문제다. 신용은 사안별로 이뤄지는 데 비해 신뢰는 인간 그 자체에 대한 전면적인 지지를 의미한다. 고무로와 가족에 대한 일본인의 평가는 ‘신뢰에 대한 침해’라는 측면에서 출발한다. 결코 흙수저이기 때문만이 아니다. 금전 문제에 얽힌 ‘엽기 가족’의 변명을 보면 결코 신뢰할 수 없는 인물이란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일본은 간단히 돈을 빌려주고 받는 사회가 아니다. 돈 문제는 지금 당장이 아니라 앞으로 이어질 관계가 될 수 있다. 한번 빌릴 경우 나중에 빌려줘야 할 관계로 진화될 수 있다. 따라서 가까울수록 돈거래를 멀리한다. 고무로 집안 행적은 그 같은 일본의 평균 상식에 어긋난다. 돈에 관련된 신뢰를 상실한 인물이 ‘육지의 왕자’로 변신한다는 데 대한 거부감이 깔려 있다.

셋째는 순리·상식의 보편화다. 노포의 모습이 그러하듯 천황가는 일본 역사 그 자체인 동시에 일본인 모두의 롤모델이다. 세상이 막장으로 치닫는다 해도 천황가를 접하는 순간, 원리원칙의 조화로운 질서로 돌아간다는 느낌이 든다. 천황가라는 무공해 모델을 통한 순리와 상식의 재발견, 재확인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마코-고무로의 결혼 문제는 그 같은 순리와 상식에 어긋난다. 해수욕장 이벤트에서나 통할 바다의 왕자가 육지의 왕자로 변신한다는 것 자체가 막장 스토리의 서막으로 느껴진다. 재벌과의 결혼을 통한 일확천금 신데렐라 스토리는 일본인 정서와 ‘전혀’ 무관하다. 운 좋게 결혼에 성공했다 해도 이후 흙수저 출신 신데렐라에 가해질 왕따가 무엇인지 알기 때문이다.

결혼식이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에서 파혼 얘기는 불가능하다. 결혼 후 곧바로 뉴욕으로 날아가 평범한 신혼생활에 나선다고 한다. 이에 대한 일본의 공기는 어떻게 흐르고 있을까? 이혼이 정답이다. 일본인 대부분은 마코-고무로의 결혼생활이 결국 이혼으로 이어질 것이라 내다본다. 잔인하지만 마코의 개인적 행복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천황가의 순리와 상식을 바다의 왕자로부터 지키기 위해서는 이혼조차도 가능하다는 것이 결혼 카운트다운에 들어선 일본의 공기다. 추측건대 앞으로 1년 뒤쯤이 될 듯하지만 마코-고무로 이혼 관련 뉴스가 열도 전체에 퍼질지 모르겠다.

유민호 퍼시픽21 소장
저작권자 © 주간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